목차
1. 기독교교육의 현장을 네 가지 원형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기독교교육공동체적 관점에서의 오늘날 기독교 교육의 적용점을 찾아 논하시오.2.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교회와 가정을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적 사역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연결하여 설명하고 오늘날 가정과 교회의 교육의 현장적 차원의 이해를 논하시오.
3. 주일학교 역사적 태동과 발전을 살피고, 미국 주일학교의 배경사에서 나타난 호레스 부쉬넬의 입장을 긍정적 차원과 부정적 차원으로 살펴 설명하시오.
4. 기독교교육학과 신학, 교육학, 사회과학과 같은 학문과의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설명하시오.
5. 정경형성 과정이 기독교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 주는 영향을 설명하고, 성경적 관점의 기독교교육의 적용과 역할을 논하시오.
6. 기독교교육의 역사에 있어 성서시대(구약, 신학)의 교육의 내용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핵심적 사상이 오늘날 기독교교육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7. 종교개혁이 개신교의 기독교교육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8.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의 이론적 탐색에서 세이무어와 밀러가 분류한 중심이론 중 ‘신앙공동체 중심 교육‘ 패러다임의 장, 단점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기독교교육의 현장을 네 가지 원형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기독교교육공동체적 관점에서의 오늘날 기독교 교육의 적용점을 찾아 논하시오.1) 예배공동체: 기독교교육의 근원적 자리는 예배 공동체이다.
예배의 공동체는 네 가지의 형태- 성막, 성전, 회당, 교회-를 띠면서 발전해 왔다.
첫째, 성막 공동체로 성막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교육하는 자리였다. 둘째, 성전 공동체는 제사 중심적이고 성례전적이었다. 셋째, 회당 공동체는 하나님께 예배하고 토라를 낭독하고 교육하는 예배와 교육의 통합적 공동체였다. 넷째, 교회 공동체로 신앙고백, 찬송, 기도, 교육적 차원에서의 설교와 교육, 그리고 성례전적 차원에서의 공동 식사, 세례, 성만찬이었다.
이렇게 발전된 예배 공동체를 통해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은 자녀들을 교육하였다.
2) 가정공동체: 가정은 성서에 나타난 가장 원초적인 구원의 자리 중 하나이다.
성서에 나타난 가정은 세가지 형태로 전개되었다. 첫째는 히브리교육 시대로 구전으로 된 토라와 할례와 같은 종교의식을 통해서 교육을 수행하였다. 둘째는 유대주의 시대로 구전으로 암송되는 토라에서 성문화된 토라로 그 강조점이 바뀌기 시작하여 아동의 능력과 발달을 고려하는 교육의 형태다. 셋째는 초대교회 시대로 개인적인 회심보다는 가족적인 회심의 형식으로 기독교에 귀의하는 경우가 많았고, 모임이 가정에서 이루어졌다. 이 시대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 즉 ‘양육’에 초점이 모아졌다.
3) 학교공동체: 서양교육은 그리스적인 것과 히브리적인 것의 통합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학교를 중심으로 한 히브리교육은 신의 계시와 그 뜻을 식별하고 실천하기 위한 신앙 교육으로 특징된다.
* 히브리 전통에서 나타난 고전적 의미의 학교 형태로는
① 선지학교- 대중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으로 설립. 졸업생은 성경을 기록하는 이들로 일했고 점차적으로 ‘서기관’, ‘율법의 해석자’ 그리고 ‘선지자’가 되었다. - 탈무드
② 회당공동체-바벨론 포로시대 때에 예배와 교육을 목적으로 하며, 회장의 한 부족 기관으로 학교 기관이 형성된 것이다. “베드 하세퍼”(초등학교), “베드 하미드라쉬”“베드 탈무드”(중등학교), “아카데미“(고등학교)라는 교육기관이 있었다.
③ 세례문답학교와 교리문답학교- 세례문답학교는 기독교인이 되고자 하는자 특히 이방인들을 대상으로 한 세례 교육기관이었다. 교리문답학교는 교회의 지도자 및 세례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했다.
④ 수도원학교와 본당학교- 문법, 수사학, 변증학으로 엮어진 트리비움과 수학, 지리, 천문학, 음악으로 구성된 쿼드리비움을 7년간 수도원에서 교수하였다. 성직자를 양성한 본당학교는 신학. 의학을 추가했다
히브리 학교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수가 아닌 하나님의 계시에 신앙으로 응답케 함으로써 중요한 구원의 현장이 되었다. 이는 기독교 학교 교육이 본래 구원의 자리였음을 인식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