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실습] 자궁외임신 사례보고서 진단 4개, 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23.04.06
- 최종 저작일
- 2022.03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실습 케이스 스터디 진행했던 자료입니다.
자궁외임신 관련 케이스고, 에이쁠 받았습니다!
간호진단은 4개이며, 그에 따른 과정은 2개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례연구
3. 간호과정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자궁외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상적으로 정자와 난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고,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4일 후 자궁으로 도달한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를 자궁외임신이라고 한다.
자궁외임신은 95%가 난관에 착상한다. 난관임신의 경우 난관이 매우 좁고 벽이 얇아서 수정란이 호두알 정도의 크기가 되면 난관이 파열되게 된다. 월경을 거르고 난 후에 난관이 파열되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매우 위험하다.
자궁외임신은 난관뿐 아니라 자궁경부, 난소, 복강, 자궁의 과거 제왕절개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복강 내 임신은 매우 드물고 진단까지 오랜 시간이 경과될 수 있지만, 수술을 통해 태아를 분만하여 살릴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자궁외임신은 수정란이 자궁 바깥에 있어서 정상적인 성장이 어렵고, 임신이 유지될 수 없다. 파열은 임신 초기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난관파열은 복부 내 심각한 출혈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기에 난관임신이 진단되면 즉시 임신을 종결해야 한다.
2) 증상
① 통증
주로 아랫배가 아프고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나팔관 파열 전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통증의 양상은 일정하지 않고 배꼽 아래 자궁을 중심으로 왼쪽이나 오른쪽, 양쪽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복강 내 출혈이 발생하면 복벽과 횡격막 부분을 자극하여 복통과 어깨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② 무월경
자궁외임신에서 월경이 없어진 후 출혈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은 간혹 질 출혈이 있을 때 자궁외임신으로 인한 출혈임에도 월경으로 착각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월경을 거르고 한 달 이내에 자궁외임신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25%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③ 자궁출혈
자궁외임신에 의한 출혈은 정상월경과 비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자궁외임신」,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
대한불안의학회, 자가평가도구 https://public.anxiety.or.kr/html/?pmode=evaluationtool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박영주 외 공저, P. 137~140
기본간호학, 현문사, 장성옥 외 공저, P. 219, 224, 225,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