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목차
Ⅰ. 서론
Ⅱ. 소설의 시간
- 회상, 요약, 생략, 반복을 중심으로
Ⅲ. 「사수」와 「꺼삐딴 리」의 시간 구조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광용(1919~1988)은 1955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흑산도」가 당선되면서 창작활동을 시작한 작가이다. 그는 1960년대 중반까지 활발한 작품 활동을 했으며, 1970년대에 발표한 단편 3편을 끝으로 작품 활동을 중단했다. 전광용은 꼼꼼한 자료조사를 통해 다채로운 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소설에 녹여낸다. 뿐만 아니라, 구성의 치밀함과 묘사의 정확성 등 소설 구성의 형식을 철저히 지키기로도 유명한 작가인데,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시간의 순서를 바꾸어 구성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전광용의 작품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으며, 선행 연구들은 주로 작중 인물이나 시대적 배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앞서 그의 소설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이 일관되지 않은 시간의 흐름이라고 서술하였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시간 구조에 대한 연구는 적다. 그나마 조남현과 권영민 등의 연구에서 현재와 과거가 복잡한 양상으로 나타남이 지적되고는 있으나, 개별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시간 구조를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전광용의 단편소설 「사수」와 「꺼삐딴?리」의 시간 구조를 분석하고 그 의미와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쥬네트(Genette, Gerard)의 이론 중 '회상, 요약, 생략'을 바탕으로, 「사수」와 「꺼삐딴?리」의 시간 구조를 분석하는 순서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Ⅱ. 소설의 시간
소설 속 시간은 작가에 의해 임의로 설정된다. 작가는 현재는 물론, 과거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서술할 수도 있으며 미래의 사건을 예측하여 서술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작품 속 시간의 흐름을 조정하는 일도 가능하다. 작가는 소설 속 사건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나열하거나, 현재에서 과거로 흘러가는 '역행적 구성'을 취하는 등의 시간 배열 전략을 적절히 구사할 수 있다. 이렇듯 작가에 의해 임의로 구성된 소설 속 시간 배열에는 작가의 의도가 반영되기 마련이다. 본 장에서는 전광용 소설의 '시간 구조'를 이해하는 도구로, 쥬네트의 이론 중 '회상, 요약, 생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