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극과 변검
1.1. 경극
1.1.1. 경극의 정의
경극은 300종이 넘는 중국 전통극 중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통극으로, 북경에서 발전했기 때문에 "베이징 오페라"라고도 불린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북경이지만, 톈진과 상하이도 경극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북경에서 발전했다고 하는 이유는 대표적인 기예능 보유자와 주된 경극 계보의 연행자들이 모두 베이징에서 활동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실제로 많은 세부 장르들을 포괄하고 있는 큰 장르가 희곡인데, 그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바로 경극이다. 경극은 노래, 대사, 동작, 무술, 화장, 의상, 소품 등 여러 요소가 집합된 종합예술이며, 중국의 문화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경극의 기원과 변화
1.1.2.1. 공연 양식
경극의 공연 양식은 금나라와 원나라 시기부터 발전해왔다. 당시 북경과 항주를 잇는 대운하의 마지막 기점인 하이쯔라는 지역에는 극장과 술집, 여관 등이 발달해 있었고, 서민들의 즐거움을 위해 짧은 공연들이 이루어졌다. 이후 청 왕조가 세워진 후에는 북경의 많은 회관에서 주요한 오락과 문화 활동으로 자리잡은 공연들이 상영되었다. 청 말 건륭 시기에는 효율적인 정책으로 서민들의 삶이 향상되면서 더욱 격식을 갖춘 품격 있는 공연들이 상영되었는데, 이때 들여온 공연들은 '4대 휘반'이라는 명칭으로 불렸다. 이 4대 휘반이 북경으로 들어오면서 많은 수정을 거쳐 새로운 형태의 연극으로 발전하였고, 1800년 중반 '이황'과 '서피'가 결합되어 '피황희'라는 공연으로 발전하였으며, 이것이 후에 '경극'이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다.
1.1.2.2. 명칭
경극은 처음부터 계속 경극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은 아니었다. 경극에는 다양한 이름이 있었는데, 당시 시대나 지역의 이름들을 본따서 불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극'이라는 이름은 19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고 나서 굳혀진 이름이다. 경극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이황'조에 속한 독립적인 음악체계라고 해서 '피황' 또는 '이황'으로 불렸다. 그러다가 1920년대에 세계 3대 공연체계로 손꼽히면서 '국극'이라는 다른 명칭을 얻게 되었다. 후에 1928년, 국민당 정부가 북경의 명칭을 '북평'으로 바꾸면서 지역의 이름을 본따 '평극'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좀 지나서, 서구 문화의 유입이 이루어지면서 이와 함께 현대적 의미의 연극이라는 뜻으로 '신극'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러다가 문명희라는 새로운 희극 장르가 유행하게 되면서 직전의 명칭 '신극'과의 대조되는 의미로 '구극'이라고 불렸던 때도 있었다. 마지막은 19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경극'이라고 불리게 되었고, 지금까지 경극이라는 이름으로 발전해왔다. 경극이 되기까지 거쳐온 명칭을 통해 우리는 그 당시의 경극이 어떤 지역에서 발전했고, 어떤 위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1.1.3. 경극의 특징
1.1.3.1. 대사
경극에서의 대사는 대략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경백(京白)은 북경어를 기준으로 예술적인 조탁을 거쳐 형성된 미화과장된 북경어의 느낌이 짙은 무대 예술언어이다. 둘째, 방언백(方言白)은 지방 색채가 강한 사투리로, 지방의 특색이나 성격적 특징을 두드러지게 하는 언어이다. 셋째, 운백(韻白)은 안휘어의 기초 위에 경극이 형성되기 전부터 존재한 남방의 언어 특색과, 북경 언어의 특색을 구비한 무대 언어로, 더욱 음율화되고 음악성이 짙다. 비교적 엄숙하고 안정된 느낌의 대사이며, 중상위 계급 인물의 대사인 경우가 많다.
1.1.3.2. 인물
경극의 등장인물은 크게 생, 단, 정, 축의 네 가지 종류로 나뉜다. 생, 정, 축은 남성 역할이고, 단은 여성 역할이다.
생은 남성을 뜻하며, 노생과 무생으로 구분된다. 노생은 중년 이상의 중후하고 강인하며 정직한 인물이고, 무생은 무예가 뛰어난 장군이나 원수로, 나이에 따라 무노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