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성공한 마케팅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빅데이터 마케팅의 이해
2.1. 빅데이터 마케팅의 중요 고려사항
2.2.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실체화
3.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3.1. 뷰티살롱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3.2.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3.2.1. SK 텔레콤
3.2.2. KB국민카드
3.2.3. 호주 스니커즈
3.2.4. 넷플릭스와 왓챠
3.2.5. 아마존
3.3. 정부와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
3.3.1. 서울시의 빅데이터 기반 심야버스 노선 구축
3.3.2. 남양주시의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3.3.3. 제주시의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관광
3.3.4. 블루닷의 전염병 예측 및 대응
3.3.5. KBS의 신종 코로나 데이터 시각화
3.3.6. 사람인의 빅데이터 기반 HR 맞춤 서비스
3.3.7.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빅데이터 활용 선거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데이터는 의미 있는 모든 값이나 신호다. 이런 데이터에 의미가 부여될 때 그것을 정보라고 부르는데, 기업이나 사회단체 입장에서 데이터가 의미 있는 정보가 되려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적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이 활성화되고, 사용자 간의 정보 교류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생성하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의 보급으로 실시간 소통이 이루어지면서 광대한 규모의 빅데이터(Big Data)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해 마케팅에 접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빅데이터는 경제나 문화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무의미한 다수의 정보를 수집하여 각 분야에 필요한 하나의 기초 자료로 쓰이고 있다. 미국의 학자이자 마케팅 컨설턴트 전문가인 James Manyika는 빅데이터를 기존 도구에 의해 생성,저장,관리 되거나 분석이 가능한 일반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넘어서는 대규모 데이터 셋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는데, 다양한 산업의 조직들이 빅데이터를 마케팅 적인 요소로 적용하는 것으로 고려하면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그리고 활용은 그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요산업의 가치는 22.3조 달러에 달하고(2011), 미국의 경우 2018년까지 14~19만 명의 전문 인력과 150만 명 규모의 데이터 관리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처럼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빅데이터 기반 일자리 창출과 마케팅 활용의 미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특히 2020년을 코로나 펜데믹을 기점으로,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이라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상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각인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와 정보 공유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에 대한 시장도 커지면서 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의 니즈 파악은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2. 빅데이터 마케팅의 이해
2.1. 빅데이터 마케팅의 중요 고려사항
빅데이터 마케팅의 중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빅데이터의 마케팅적 활용은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정교한 타겟 정보에 기반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개인 맞춤화 정보와 경험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이고 소극적인 빅데이터 활용 방법 외에도 빅데이터 활용은 소비자에게 마케팅 측면에서 간접 경험으로 나타난다. 소비자가 타겟팅되어 개인화된 메시지가 전달되고, 맞춤화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타겟팅 과정까지도 소비자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실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까지 보이지 않았던 IT 역량을 가시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빅데이터가 정교한 타겟팅의 도구의 기능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보이는 '마케팅 실체'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실체'는 소비자와 직접 대면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함양시키는 컨텐츠, 프로모션, 캠페인 등을 의미한다. 마케팅 실체를 만드는 방법은 수집, 해석, 시각화, 그리고 홍보의 4단계로 이뤄진다. 먼저 브랜드가 축적한 빅데이터를 파악하고, 그 데이터를 인문사회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뽑아낸다. 이후 소비자가 이러한 빅데이터 해석에 대해 체감할 수 있도록 시각화해야 하며, 이를 홍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마케터는 빅데이터와 관련한 인문사회적인 해석, 소비자가 공감하는 안건, 소비자가 체감하는 실체, 그리고 적극적인 커뮤티케이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2.2.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실체화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실체화는 소비자에게 빅데이터 활용이 보이지 않는 상황을 개선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실체를 가시화하는 것이다. 빅데이터는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정교한 타겟 정보에 기반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개인 맞춤화 정보와 경험 등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이고 소극적인 빅데이터 활용 방법 외에도 소비자에게 마케팅 측면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은 간접 경험으로 나타나야 한다.
소비자가 타겟팅되어 개인화된 메시지가 전달되고, 맞춤화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타겟팅 과정까지도 소비자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실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까지 보이지 않았던 IT 역량을 가시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빅데이터가 정교한 타겟팅의 도구의 기능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보이는 '마케팅 실체'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실체'는 소비자와 직접 대면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함양시키는 컨텐츠, 프로모션, 캠페인 등을 의미한다. 마케팅 실체를 만드는 방법은 수집, 해석, ...
참고 자료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 윤미정
클라우드나인, 2020년 9월 11일
Number of Starbucks stores worldwide from 2003 to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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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66465/number-of-starbucks-stores-worldwide/
Starbucks ③ vol.2 - Marketing Strategy & Activities April 11, 2021
Izzy from Izzy's Easy Business
https://easybiz.kr/starbucks-4/
시장에서의 스타벅스 전략을 통한 한국 커피 브랜드 회사에 대한 전략적 제안, 이광우 ․ 최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8권 제2호 (통권 제 17호) pp. 199~209) 2012년 9월 25일
종합일반/자동차등록현황보고, 자동차운영보험과 정필용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 자동차등록현황보고(Total Registered Motor Vehicles)
2018, 2019, 2020, 2021, 2022년 11월 자동차 등록현황 통계
https://stat.molit.go.kr/portal/cate/statFileView.do?hRsId=58&hFormId=1244&hSelectId=1244&sStyleNum=562&sStart=2021&sEnd=2021&hPoint=00&hAppr=1
스타벅스도 커피 배달한다…딜리버리 테스트 매장 운영: 신하연 기자
이뉴스데일리 2020.11.19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29284
Starbucks Siren Order
Siren Order news • NFCW
“Starbucks Korea lets customers place orders with their mobile phone, more countries to follow“ By Rian Boden • 4 June 2014
https://www.nfcw.com/2014/06/04/329509/starbucks-korea-lets-customers-place-orders-mobile-phone-countries-follow/
”How Starbucks captivated picky Koreans“
Jeju Weekly, The Jeju Weekly News 2019.04.03.
http://www.jejuweekly.net/news/articleView.html?idxno=6103
조세훈, 「미용실고객관리도 데이터 분석이 필수!」, 더뷰티, 2017.03.02.
오택빈,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기본 역량 ‘데이터 리터러시’」, 블로터, 2019.08.20.
이성길, 「빅데이터로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마케팅 실체를 만들어라」, 플래텀, 2018.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