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입사원교육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이해
1.1. 회사의 정의와 특성
1.2. 회사의 종류
1.3. 회사의 규칙과 규범
1.4. 회사의 경영활동 과정
1.5. 회사의 승진체계
2. 회사의 조직 구조와 부서 기능
2.1. 조직의 이해
2.2. 일반적인 대기업의 조직구조도
2.3. 회사 부서별 업무 기능
3. 인적자원개발(HRD)
3.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3.2. 인적자원개발의 세 가지 차원
3.3. 인적자원개발의 활동 영역
4. 교육체계 설계 및 기업 교육 프로그램
4.1. 교육체계설계의 5단계
4.2. LS 그룹의 신입사원 그룹 입문 과정 교육 프로그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이해
1.1. 회사의 정의와 특성
회사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회사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이다. 회사는 이윤추구와 사회적 기여를 궁극적인 책임과 목표로 하는 집단이다. 또한 회사는 개인에게 직업과 직장이라는 공간으로 구성된 조직사회화 집단이다. 회사의 특성을 개인의 관점과 조직의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회사는 생계유지와 자아실현의 수단을 제공하는 삶의 터전이며, 개인의 '사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조직의 관점에서 볼 때, 회사는 잘 짜여진 '팀'과 같은 존재이다. 다양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갖고 일정한 규정의 테두리 안에서 상호작용하며 성과를 창출해 나가는 거대한 팀이다.
1.2. 회사의 종류
회사의 종류는 크게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로 구분된다.
주식회사는 주식의 인수가액을 한도로 간접유한책임을 지닌 주주만으로 성립된 회사이다. 주식의 금액을 한도로 한 출자 의무를 지니며, 회사채권자에 대한 책임은 없다. 사원수가 많고 대자본이 필요한 기업에 적합하다.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와 성격이 유사하나 주식을 발행하지 않는다. 간접유한책임을 지며, 자본에 대한 전보책임을 부담한다. 사원 수가 50인을 초과하지 못한다.
합명회사는 모든 사원이 무한책임사원으로서 회사의 업무를 집행할 권리와 의무를 가진 회사이다. 인적 신뢰 관계가 깊은 소수 공동 기업에 적합하다.
합자회사는 합명회사의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결합된 이원적 회사이다. 정관으로 정한 출자액의 한도 내에서만 책임을 부담하며, 인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사원 수가 적은 회사에 적합하다.
1.3. 회사의 규칙과 규범
회사의 규칙과 규범은 회사의 조직, 운영 및 활동에 대해 자치적으로 정한 법규로서, 회사의 근본규칙이다.""
정관은 주식회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최우선적으로 적용되는 규범이다. 정관에는 회사의 목적, 발행주식, 본점소재지, 공고방법, 발기인 정보 등이 기재되어 있다.""
사규는 회사 내부적으로 통용되는 법규로서, 인사, 총무 등 모든 업무 분야에서의 처리 기준을 제정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제정한다. 상시 종업원 10인 이상 사업장은 취업규칙 등 근로조건 관련 사규 제정이 의무화되어 있다.""
취업규칙은 근로자에게 준수해야 할 규율과 근로조건 등을 정한 규칙으로, 근로기준법상 필수 기재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취업규칙은 노사 간 합의된 근로계약으로, 회사의 전반적인 여건과 근로자 처우 관련 사항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회사는 정관, 사규, 취업규칙 등 다양한 규칙과 규범을 제정하여 회사의 체계적인 운영과 근로자의 권리 보호, 그리고 기업문화 구축에 활용하고 있다.""
1.4. 회사의 경영활동 과정
회사의 경영활동 과정은 효율성과 효과성을 강조하며 경영활동의 순환과정을 거친다.
효율성과 효과성은 회사활동에 투입되는 자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였고 경영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나타...
참고 자료
강대석 <인적자원개발>, 한경사, 2007
임세영 <인적자원 개발의 기초>, 박영사, 2017
장원석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5
“기업 경영에서 교육 훈련의 중요성”, 문백년, 식품음료신문, 2023/08/07,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477
“기업의 자발적 이직률 결정요인 분석”, 김상미 & 조은영, 국회예상정책처, Working Paper Series, pp1-4, 2018
“신입사원의 교육훈련과 혁신성 간의 관계: 매개된 조절효과 및 연차별 비교연구”, 정기백 & 최석봉,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우너개발연구, 22(2), pp87-90, 2019
“왜 세계 최고 최첨단 기업들은 리더십 교육에 투자하는가?”, 배재우, 국민기자뉴스, 2024/05/11, https://www.kmkj.kr/news/articleView.html?idxno=41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