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초급 교재 3종 교수요목 차이 비교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초급 교재 3종 교수요목 차이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교수요목의 정의 및 중요성

2. 교수요목의 유형
2.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2.2. 상황 중심 교수요목
2.3. 개념 기능 중심 교수요목

3. 한국어 교재 3종 분석
3.1.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정확한 한국어 초급 1
3.2.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 1
3.3. 세종 한국어 2

4. 교재 비교 및 시사점
4.1. 교수요목 비교
4.2. 교재 개발의 필요성 및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교수요목의 정의 및 중요성

교수요목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의 전체 계획"이며, 학교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교과 학습 및 생활 영역의 총체라고 볼 수 있다""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가장 적합한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교수요목은 학습 용도, 내용 제시 방법, 교육활동 초점에 따라 문법(구조) 중심, 상황 중심, 개념 기능 중심 등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교수요목은 교육의 전체적인 계획을 의미하며, 학습자의 목적과 요구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교수요목의 유형
2.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학습은 문법의 내재화와 언어기술의 연습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문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단 언어의 형식적인 면이 내재화되면 자동적으로 교실 밖에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문법 형태나 발음 항목을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빈도수가 높은 순에서 낮은 순으로 배열하여, 문법의 난이도와 빈도수 즉 언어 구조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설계한다.

문법을 중심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언어의 정확성에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으며 반복 연습을 통해 문법적 지식이 향상되므로 학습자들의 학습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언어에는 문법 이외의 다양한 부분이 존재하므로 언어의 형태와 의미기능 사이에 언제나 일대일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맥락이 결여된 고립된 문장들로 구성되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지 못할 수 있다. 기초가 없는 초급 학습자의 경우 적합한 방법이다.


2.2. 상황 중심 교수요목

상황 중심 교수요목은 언어는 사회적 맥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언어 학습을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교수요목이다"" 학습자는 교실 수업 내용을 활용하여 특정 상황에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고 보고 있으므로 학습은 실제적인 상황을 전제로 이루어지게 된다""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선정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수업이 이루어지므로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수업 활동이 듣기와 말하기에 치중된 학습활...


참고 자료

안용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국립국어원 표준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
안경화(2014), 중앙어문학회,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표설계 연구
서종학, 이미향(2007), 교재 기능에 관한 연구
<연세 한국어1>,2007, 한국어학당
<서울대 한국어1>, 2013, 서울대 언어교육원
허용(2009),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백봉자, 경희대 교수 세종학당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이정희, 세종학당 기본 교재 개정 기초 연구
네이버검색
국립국어원(2015),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한글파크
이선웅 외 집필 국립국어원 집필(2019),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정확한 한국어1, 하우
국립국어원 편집부(2018), 세종한국어2, 국립국어원
이미혜 외 집필 국립국어원 집필(2020), 한국어와 한국문화, 하우
김은정(201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안용준(201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강의안, 안용준
새 연세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1, 2020, 정여훈, 이계윤, 유승희, 김지현, 박민진, 장선희
세종한국어 1A, 2022, 국립국어원
서울대 한국어 1, 2013, 김정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