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을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한 학자가 있다. 학자의 말처럼 청소년이 질풍노도의 시기인가? 아니면 우리사회 청소년들을 질풍노도의 시기로 만든 것은 아닌가? 오랜시간 문화적 환경에 아비투스(구조화)되어 있는 사회에 강제로 맞춰져야 하기 때문에 청소년을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는 것은 아닌지? 자유롭게 토론합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1.1.1. 학자들의 관점
1.1.2. 청소년의 연령
1.2. 청소년의 발달특성
1.2.1. 신체적·성적 성숙
1.2.2. 정서적 혼란과 성적 호기심
1.2.3. 행동의 중용 유지 어려움
1.2.4. 사회적 인정 욕구 증가
1.2.5. 동료관계 및 집단 중요성
1.2.6. 정체성 형성과 위기
1.2.7. 인지적 변화
2.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2.1. 희랍 시대의 관점
2.2. 중세와 계몽기의 관점
2.3. 'G. Stanley Hall'의 견해
2.4. 'Margaret Mead'의 사회문화적 견해
2.5. 창조주의적 관점
3. 청소년기의 시대적 변화
3.1. 1920년대
3.2. 1930-1940년대
3.3. 1950년대
3.4. 1960-1970년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1. 청소년의 개념
1.1.1. 학자들의 관점
청소년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은 다양하다. 민영순(1985)은 청소년을 "주변인(marginal man) 또는 중간인"으로,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속하는 "유예(猶豫, moratorium)기간"이라고 보았다. 즉 청소년기는 아동으로 취급받기도 하고 때로는 성인대우도 받는 시기라는 것이다.
권이종(1991)은 청소년에 대한 견해를 심리학적, 생물학적,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정신분석과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하여 아동기에 해결하지 못한 억압된 갈등을 해결하고, 성적·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시기로 보았다.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육체적 균형발달 시기로 보았으며,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 전기(12~18세), 청소년 후기(18~22세)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서양의 학자들 역시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G. Stanley Hall(1904)은 청소년기를 "질풍과 노도(Sturm und Drang)"의 시기라고 정의하였고,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 1958)는 청소년기를 정상적으로 지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비정상적이라고 언급하였다. 에릭슨(E. H. Erikson, 1963)은 정체감 대 역할혼미에 의한 인생의 제5의 위기라고 하여, 성인사회에 있어 그들의 역할에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한편 반듀라(Albert Bandura, 1964)는 성인들이 청소년들의 반항적으로 보이는 행동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고 과장한다고 주장하면서, 청소년들이 반드시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것도 아니고 겪을 필요도 없다고 주장하였다. 크래이그(Craig, 1992)와 파팔리아, 올즈(Papalia And Olds, 1995)는 청소년기가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맥락에 영향을 받으며,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발달적 과도기라고 보았다.
이처럼 청소년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청소년기를 불안정하고 안정적이지 않으며 변화무쌍한 시기로 바라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청소년의 연령
청소년의 연령에 대해서는 법적 기준이 매우 다양하다.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의 연령을 "9세에서 24세"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9세를 시작연령으로 본 것은 청소년단체의 단원이 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3~4학년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취학연령을 고려할 때 9세가 가장 낮은 연령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24세를 종료연령으로 본 것은 국제연합(UN)에서 청소년을 15세에서 24세까지로 규정(1985년)한 것을 따랐다. 한편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국제사회의 일반적 기준이라고 볼 수 있는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아동에 대한 범위와도 일치한다. 이처럼 현행법에서 9세에서 17세까지의 인구집단은 아동이면서도 동시에 청소년이라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청소년보호법은 청소년의 연령을 "19세 미만"으로 규정했는데, 당초 18세 미만으로 규정했다가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상당수가 만 18세이기에 19세 미만으로 한 살 높였다. 한편 근로현장에서의 보호대상인 소년은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고, 소년법은 "19세 미만"을 보호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주된 관심대상인 청소년은 중·고등학생의 연령층인 13세에서 18세까지, 즉 1318세대로 불리는 중·고등학생이라고 볼 수 있다.
1.2. 청소년의 발달특성
1.2.1. 신체적·성적 성숙
신체적·성적 성숙은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발달 특성이다. 청소년기가 되면 아동기에 잠재되어 있던 제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된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키, 몸무게, 성기관 등 신체 각 부위가 급격히 성장하며, 음성 변화와 함께 성적 성숙도 나타나게 된다.
특히 성호르몬의 분비 증가로 인해 여성의 경우 초경이 시작되고 유방이 발달하며, 남성의 경우 성기 발달과 함께 성적 욕구와 충동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생물학적 변화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혼란과 불안을 야기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변화된 모습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자아정체감 형성에도 혼란을 겪게 된다.
또한 성호르몬의 발달은 청소년의 정서와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공격성 및 충동성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남성 청소년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증가로 인해 성충동과 공격성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성적 성숙은 심리적 혼란과 불안을 동반하게 되며, 청소년들이 이 시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 사회의 적절한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
1.2.2. 정서적 혼란과 성적 호기심
청소년기의 정서적 혼란과 성적 호기심은 이 시기의 대표적인 발달 특성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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