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심리학 정신장애 매체 인물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이론 분석
2.1. 정신분석이론
2.2. 게슈탈트 이론
2.3. 현실치료
2.4. 행동주의 이론
2.5. 인간중심 이론
2.6. 개인심리학 이론
3. 통합적 상담 이론 구성
3.1. 무의식 의식화를 통한 문제 통찰 및 자기 수용
3.2. 문제 회피가 아닌 자각과 책임을 통한 성장
3.3. 외적 행동과 내적 인지 및 감정의 균형적 접근
3.4. 내담자와의 교감을 통한 상담 분위기 조성
3.5. 기존 생활양식의 개선과 새로운 목표 설정을 위한 격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겪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18~74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질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주요 17개 정신질환에 관한 평생 유병률이 25.4%로 나타났다. 현재 성인 4명 중 1명이 정신질환을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스스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다. 상담은 현실적으로 개인의 적응을 준비시켜주고 도움을 주는 것이며, 내담자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올바른 상담을 지도할 수 있도록 상담자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전문상담자는 책임감을 가지고 상담을 성실하게 수행해야 하며, 전문적 역량과 인간적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현대인 대부분이 정신질환을 겪고 있는 오늘, 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과제를 통해 다양한 상담 이론의 특징을 분석, 학습하고 각 이론들을 참고하여 저의 상담 이론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2. 상담이론 분석
2.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은 20세기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이다.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 프로이트는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로, 임상을 바탕으로 정신분석이론을 창립하였다.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와 연관이 있으며 인간의 성격과 심리에 집중하였다.
프로이트의 인간관은 다층적 구조와 본능이론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다층적 구조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 3단계로 구분된다. 의식은 현재 자각하는 생각을 의미하며 평소 지각하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뜻한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의 연결다리이며 무의식 부분의 생각이 의식으로 변화될 수 있는 부분이다. 무의식은 자신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이며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부분이다.
본능이론은 삶의 본능 에로스와 죽음의 본능 타나토스로 구분된다. 삶의 본능은 생존과 관련된 식욕, 성욕 등 생물학적 욕구를 의미한다. 죽음의 본능은 죽는 것에 대한 무의식적 소망을 가지는 것으로, 구성 요인으로는 공격성이 있다.
성격의 구조로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된다. 원초아는 생물학적 토대에 기초한다. 쾌락의 원리에 의해 작동하며 욕구 충족을 위해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위치하며,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하고 원초아의 욕구를 상황에 맞게 충족시키는 합리적 측면이다.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 이상에 의해 작동하며 원초아 쾌락을 억제하고 도덕적 완성인 원칙과 질서를 추구한다.
성격 구조의 문제로 갈등이 일어나면 불안과 방어기제가 작동한다. 불안의 유형으로는 현실불안, 신경증적불안, 도덕적불안 3가지가 있다. 현실불안은 실제적 위험에 대해 가지게 되는 공포이며, 신경증적불안은 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으로 일어나며 충동적 행동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이다. 도덕적불안은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이며 도덕원리로 인한 죄책감이다.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이는 불안의 위협에서 피하기 위해 작동되며 현실 부정 또는 왜곡이 일어나고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정신분석이론의 목적은 신경증적 고통을 현실적 고통으로 끌어올리며 원초아가 있던 곳에 자아가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무의식을 의식화시키고 자신을 수용하며 저항을 해결하여 정신 건강을 회복하는 상담 목표를 가진다.
2.2. 게슈탈트 이론
게슈탈트 이론은 "형태"라는 용어만 사용하지 않고, 전경과 배경이 역동적으로 조직화되어 나타나는 전체를 의미한다"" 게슈탈트의 인간관은 경험적, 실존적, 실험적으로 구분된다"" 경험적은 행동을 강조하고, 실존적은 개인의 독립적 선택과 책임을 강조하며, 실험적은 개인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게슈탈트의 철학은 관계를 거래로 생각하는 '계산주의', 경험에 의한 것을 과잉일반화하고 절대주의적 '당위주의', 실존과 존재, 현재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상태주의'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정연옥, ‘이혼가정자녀의 부모자녀관계가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기공포, 상실지각, 자존감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2007
Robert L, Leahy, Stephen J, Holland, 「우울과 불안장애의 치료계획과 개입방법 : 인지행동치료를 중심으로」, 박경애, 조현주, 김종남, 김희수, 이병임, 이수진 시그마프레스, 2008
영화 디어에반핸슨
이한나, ‘원형연구방법을 활용한 한국인의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21, 1~2p
최아롱, ‘한국의 상담자 전문교육과정의 적합성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5~6, 8~10p
이용호, ‘“죽음”에 대한 정신분석이론과 기독교 영성적 조명’, 한세대학교 대학원, 2017, 1~4p
이효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불안 이론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6, 1~4p
이윤정,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의 관점에서 본 상담전공 대학원생의 자서전적 성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6~10p
장문구, ‘인간중심 상담에서 치료적 조건의 보완을 위한 사주명리학의 적용가능성 탐색’,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15~25p
천성문 외 공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021, 학지사
권석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2012, 학지사
양명숙, ‘상담이론과 실제’, 2013, 학지사
차은경,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아동의 열등감과 부모양육의 상관성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아시아태평양국제신학대학원, 2011, 11, 18~2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