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이기적 유전자에 대한 이해
1.1. 서론
이기적 유전자에 대한 이해의 '서론'은 다음과 같다.
이번 과제의 주제는 "리처드 도킨스의 책 『이기적 유전자』에서 '서로 사랑하라'를 주장하기보다 '서로 협력하라'를 주장한다."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세 가지 문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것이 이번 과제의 핵심이다. 첫 번째 문장은 "도킨스가 그렇게 주장한 적이 없다."이고, 두 번째 문장은 "도킨스는 그렇게 주장했다. 하지만 그의 주장을 지지하지 않는다."이며, 세 번째 문장은 "도킨스는 그렇게 주장했다. 그리고 그의 주장을 지지한다."이다. 필자는 세 번째 문장을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 서로 사랑하기 위해서는 이타적이어야 하고, 이 또한 협력의 일종이라고 생각했으며, 인간을 포함한 유전자를 가진 동·식물들은 각자 이기적으로 살아가는 것보다 협력하며 살아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2. 유전자의 생존과 진화
1.2.1. ESS (Evolutionarily Stable Strategy)
ESS(Evolutionarily Stable Strategy), 즉 진화적으로 안정한 전략이란 리처드 도킨스가 제시한 개념으로, 유전자가 안정적으로 진화할 수 있는 생존전략을 의미한다" 유전자는 생존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생존본능이 이기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기적인 유전자들의 행동양식 속에서 때때로 이타적인 행동이 확인되기도 한다. ESS에 따르면, 이기적인 유전자가 다른 몸속에 있는 자신의 복사본을 돕는 것이 개체의 이타주의로 나타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와 자식 간에는 유전적 근연도가 1/2이기 때문에, 부모가 자식에게 이타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처럼 자신의 생존을 위한 이기적인 행동이 때로는 다른 개체를 돕는 이타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ESS에 따른 진화적으로 안정한 전략인 것이다"
1.2.2. 이기적 유전자와 이타적 행동
이기적 유전자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이타적인 행동을 할 때가 있다. 이기적인 유전자가 다른 몸속에 있는 자신의 복사본을 도울 수 있을 때 개체의 이타주의가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