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프레젠테이션과 파워포인트
1.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와 분류
프레젠테이션은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진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레젠테이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여 학교에서의 발표, 학회나 세미나에서의 발표, 강의, 강연, 설교, 정치연설, 회사에서의 브리핑, 보고, 지시, 회의나 토론, 엔터테인먼트 발표 등을 모두 포함한다.
프레젠테이션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첫째, 형태에 따라 광고 프레젠테이션, IPO를 위한 사업설명회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둘째, 규모에 따라 1대1 프레젠테이션, 미니 프레젠테이션, 소그룹 프레젠테이션, 대그룹 프레젠테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셋째, 목적에 따라 동기부여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정보제공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설득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등으로 분류된다. 넷째, 성격에 따라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과 비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처럼 프레젠테이션은 다양한 형태와 목적, 규모 및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체적인 방식과 내용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1.2. 파워포인트의 기능
파워포인트는 발표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텍스트뿐만 아니라 각종 그림, 그래프, 청각자료, 동영상, 웹문서까지 다룰 수 있다. 현 시대의 교사는 파워포인트 활용능력을 요구받고 있으며, 잘 만들어진 파워포인트 파일은 명강의의 필수품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강의실 컴퓨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다. 이는 파워포인트가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제공되는 유용한 프레젠테이션 도구라는 증거이기도 하다.
파워포인트의 효과는 무엇보다 다채로운 시각적 청각적 자료 제시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자료 제시에 대한 학습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자료의 내용과 특성에 맞게 적절한 시각 및 음향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워포인트는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 학습을 다양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가장 기본적인 슬라이드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요점들을 보여줄 수 있고, 학생들은 들으면서 필기를 하게 된다. 파워포인트를 만들면서 색깔, 그림, 비디오, 소리, 애니메이션들을 조합하여 디자인하고, 이를 문서와 웹사이트에 연결하여 학생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또한 파워포인트는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한 강의록을 홈페이지에 올려두면 결석했던 학생들도 언제든지 확인하여 학습할 수 있다. 자료를 저장하여 학습자들이 손쉽게 반복 연습할 수 있고, 시각적 뿐 아니라 청각적으로 제시되는 점에서 이해하기 쉽다.
또한 파워포인트는 발표자, 즉 교사가 제작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면,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수업은 참신하고 역동적으로 진행될 것이며, 교사는 어느 환경에서 어떤 학생을 가르치더라도 상황에 맞는 교육자료를 준비할 수 있고, 남이 만든 자료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며 학생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는 단순한 언어이다. 파워포인트는 최소 표현 단위인 슬라이드가 최소 의미 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