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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치료의 개념과 특성
1.1. 놀이의 특징
놀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는 외부로부터 동기화되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으로 동기화된다. 아동은 외적 보상이나 강제로 놀도록 압력을 받지 않더라도 자신의 내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놀이에 몰두한다. 아동은 놀이 자체에서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내재적으로 동기화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놀이자는 놀이의 결과보다는 놀이 행동 자체에 더 관심을 가진다. 놀이를 성공적으로 끝내는 것보다는 놀이 과정 자체를 중요시한다."
셋째, 놀이는 긍정적인 느낌을 동반한다. 아동이 놀이하는 동안이나 직후에 보이는 미소, 웃음, 기쁨 등을 통해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넷째, 아동은 놀이에 몰두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각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다섯째, 놀이는 현실세계가 아닌 것처럼 하는 허구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놀이는 목적과 사건에 신선한 의미를 부여하는 자유를 준다. 이를 통해 변화와 창조적이고 현실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곱째, 놀이는 단순한 탐색활동이 아니라 "내가 이 물건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에 답하려 하는 것이다."
1.2. 놀이치료의 발달과정
1900년대 초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프로이트는 놀이가 아동의 심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여 최초의 아동심리치료를 시도했다. 프로이트는 말에 대한 공포증을 호소하는 한스라는 어린아이를 치료하면서 한스의 아버지로 하여금 그의 놀이를 관찰하도록 하고 놀이의 의미를 해석하여 치료하였다. 이것이 최초의 아동심리치료라 할 수 있다.
그 후 안나 프로이트,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등 정신분석학자들이 놀이를 아동의 정신치료에 도입하고 이론화하기 시작하였다. 아동심리치료를 소재로 한 '딥스'의 저자 액슬린은 칼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중심 놀이치료이론을 발전 정립시켰으며, 놀이치료의 가장 지대한 공로자이다. 액슬린은 아동에게는 무한한 잠재능력이 있고 그 능력은 자신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아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전문적인 기술을 겸비한 상담자와의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서서히 자신의 세계에서 알을 깨고 나오게 됨을 알게 되었다.
그 후 미국놀이치료학회의 초대회장인 찰스 쉐퍼의 영향을 받아 현재 한국,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홍콩, 쿠웨이트 등에서 전문 놀이치료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숙명여대 교수였던 딥스의 번안자 주정일 교수가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한 것을 발단으로 한국놀이치료학회가 발족하고 까다로운 자격심사와 시험을 거쳐 10여명의 놀이치료전문가와 20여명의 놀이치료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1.3. 놀이치료 방법
첫 2~3회기 때에는 아동 및 부모,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와 연관이 있는 주변 사람들과의 사전 면담이 이루어진다. 이후 치료 회기 동안에는 아동만 치료실에 입실을 하게 되고, 본격적인 치료가 진행된다. 치료 초기에는 주로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이 주된 목표가 된다. 자신의 감정을 말로써 잘 표현하지 못하는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는 주로 언어적인 표현보다는 아동이 원하는 놀이로 진행이 되며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필요한 치료적 개입을 하게 된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치료자가 아닌, 아동이 주도하는 놀이로 진행이 된다. 치료자는 치료 시간 동안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필요 시 아동 자신의 심리 상태에 대해서 언급해주면서 진행하게 된다. 아동은 놀이 치료 시간 동안 안전하고, 허용적이며 비지시적인 환경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갈등을 표현하고 그러한 감정 상태를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자가 도와주게 된다.
즉, 놀이 치료라는 것은 성인에서 정신 치료와 같은 개념이다. 단순한 놀이가 아니며, 아동이 치료를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갈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놀이치료 이론
2.1. 프로이트 이론
Freud에 의하면 인간행동에는 동기가 있다고 가정한다. 유아의 놀이활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각하든 않든 간에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서 결정되는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인상 깊었던 것, 기분이 좋고 나쁜 것, 소망 등에 의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이다. 즉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타협하는 방법도 배우며 현실적으로 이루기 힘든 일을 놀이활동 속에서 실현하여 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 그러므로 놀이란 자아의 기능이며 육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