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문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성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성문화와 성의식
1.1. 성의 개념과 성문화
1.1.1. 성의 정의
1.1.2. 성문화의 개념
1.2. 청소년기의 성 특징
1.3. 우리나라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
1.3.1. 청소년을 잘못된 성문화로 이끄는 유해환경
1.4. 한국 성교육의 현주소와 문제점
1.5. 올바른 청소년 성문화 형성 방안

2. 청소년 이성교제와 성문제
2.1. 청소년 이성교제의 순기능
2.2. 청소년 이성교제의 역기능
2.2.1. 준비되지 않은 임신
2.2.2. 폭력과 일탈의 위험성
2.2.3. 성적 착취의 위험성
2.2.4. 사회적 규범과의 충돌
2.3. 청소년 이성교제의 역기능에 대한 대처 방안
2.3.1. 구체적인 성교육의 필요성
2.3.2. 성에 관한 올바른 태도의 모범 제시
2.3.3. 성적 착취로부터의 보호
2.3.4. 성역할 고정관념에서의 벗어남
2.4. 청소년 성 문제의 영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성문화와 성의식
1.1. 성의 개념과 성문화
1.1.1. 성의 정의

성(性)은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성(性)은 단순히 성행위나 성기 중심의 의미를 넘어서,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역할과 특징, 가치관과 태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즉, 성(性)은 개인의 성적 지향, 성 정체성,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인간 생활의 전 영역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1.1.2. 성문화의 개념

성문화란 "한 사회에 널리 생활화되어 있는 성과 관련된 생활 양식"을 말한다. 여기에는 성 역할을 비롯하여 성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및 행동 방식 등이 모두 포함된다. 성문화에서의 성은 크게 섹스(sex), 젠더(gender), 섹슈얼리티(sexuality)의 개념으로 분류된다.

섹스(sex)는 신체적 성을 말하며 구체적인 해부학적 생김새를 기준으로 한 남녀구분을 의미한다. 젠더(gender)는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 문화적인 성을 말한다. 이는 문화나 사회에 의해서 각각 다르게 특징 지워지며 문화나 사회를 초월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섹슈얼리티(sexuality)는 성적인 행위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우리의 태도, 가치관, 문화 등 인격의 차원까지 포괄하는 넓은 개념이다.

즉, 성문화란 한 사회 내에서 성과 관련하여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생활양식과 가치관, 태도, 행동 방식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의 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반영하며, 개인의 성적 정체성 형성과 성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1.2. 청소년기의 성 특징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적인 완숙을 보이는 변화의 시기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려는 심리과정을 겪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성호르몬의 증가와 신체적인 급성장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자신이 비정상적인 것은 아닐까 하는 열등감과 반대의 경우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 등을 가지기도 한다. 남자는 성기가 발달하고 목소리의 변성과 수영과 치모 그리고 사정을 경험하고 여자는 둔부가 넓어지고 유방이 커지며 초경을 시작하게 된다. 이런 2차 성장의 출현은 성인이 되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불안감과 함께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남과 비교하여 걱정을 하기도 한다. 이때 적절한 성교육 없이는 자신감이 없어지고 의존적이 되어 성에 대한 편견을 가져 부정적일 수도 있다. 성적인 충동을 해결하기 위해 남자는 주로 성에 대한 잡지, 책 등을 읽음으로써 여자는 신체적 성행위보다 낭만적인 환상에 빠짐으로써 성적인 충동을 해결하려 한다""


1.3. 우리나라 청소년의 성문화 특징
1.3.1. 청소년을 잘못된 성문화로 이끄는 유해환경

청소년을 잘못된 성문화로 이끄는 유해환경이란, 청소년들이 부적절한 성적 정보와 자극에 노출되어 이를 통해 왜곡된 성의식을 형성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을 말한다.

우선, 청소년기는 성적으로 매우 민감한 시기이며, 대중매체의 강력한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TV, 라디오, 인터넷 등의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어 있어 이를 통해 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TV 프로그램에서 선정적인 장면이나 음란한 내용이 방영되거나, 음란 만화나 잡지, 소설 등이 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은 청소년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외설적인 콘텐츠는 청소년들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성상품화와 성폭력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만화가게, 전자오락실, 비디오 대여점, 당구장, 노래방 등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해 업소들은 청소년을 잘못된 성문화로 이끄는 환경이 된다. 이러한 장소에서 청소년들은 흡연, 음주, 성적 일탈 행동 등에 노출될 수 있다.

더불어, 가정 내에서도 성에 대한 부정적이고 보수적인 인식이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에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가정에서 성은 금기시되거나 과도하게 숨겨지는 주제로 다뤄진다. 이렇게 가정에서의 성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청소년들이 외부 유해 환경에 노출되면, 편향된 성 의식과 잘못된 성 행동을 학습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결국, ...


참고 자료

한국청소년학회, 청소년학연구,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10호, 2017.10, 365 - 386 (22 pages), KCI등재
이와모토 시게키, 배성인, 나를 위한 사회학 - 세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 정한책방, 2016
하혜숙.정환욱.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5
김명숙 “성의식의남녀차이에관한연구”, 효성여자대학교대학원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http://www.ahacenter.kr)’
머니투데이, 학교밖 청소년 앞의 '성매매 덫'… 男女 안가리는 '조건만남', 2015.05.21.
중앙일보, 범죄로 끝맺었다, 끈끈했던 ‘가출팸’ 한 달, 2016.03.07.
노자은 외 2. 2019. 청소년문화. 학지사
박진규. 2015. 청소년문화.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