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청소년프로그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밖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 유스캐치(Youth Catch)
1.1. 사업 개요
1.2. 사업 필요성
1.2.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2.2. 지역 환경적 특성
1.2.3. 경험적 근거
1.2.4. 관련 지역 복지자원 현황
1.3. 서비스 지역, 대상 및 실인원수
1.4. 사업목적 및 목표
1.5. 사업내용
1.5.1. 세부사업내용
1.5.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1.5.3. 담당인력 구성
1.5.4. 사업 진행 일정
1.5.5. 지역자원 활용 계획
1.6. 향후운영계획
1.7. 부록

2.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기관과 프로그램
2.1. 학교 밖 청소년 지원기관
2.1.1.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산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2.1.2. 여성가족부 '꿈드림' 사업
2.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2.2.1. 상담지원 프로그램
2.2.2. 교육지원 프로그램
2.2.3.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2.2.4. 자립지원 프로그램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 유스캐치(Youth Catch)
1.1. 사업 개요

유스캐치(Youth Catch)는 "Youth Catch: 청소년들의 꿈을 잡아봐!"라는 의미와 "You Sketch: 너의 꿈을 그려봐!"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지닌 이름이다. 본 사업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에 거주하는 중학교를 졸업한 만 19세 미만의 학교 밖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에게 정서지원과 교육지원, 자립심 향상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진로와 자립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이 미래와 희망을 다시 꿈꿀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사업 필요성
1.2.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학교 밖 청소년이란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정규 교육과정을 마치기 전에 퇴학, 자퇴, 유예, 미취학, 미진학 등의 이유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약 7만 명 정도의 학생이 학교를 그만두고 있으며,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약 20만 명에 이른다. 이러한 학교 밖 청소년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욕구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학교를 그만둔 이후 많은 청소년이 적절한 보호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부 청소년은 취업이나 기술학원 등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약 50%의 청소년들은 집에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거나 가출 및 행방불명 상태에 놓여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의 이러한 방치는 그들을 유해한 환경에 노출시키고 비행으로 연결될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

둘째, 학업 중단은 청소년의 부모와 가족에게도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자녀의 학업 중단은 부모에게 실패감과 절망감을 불러일으켜 삶의 의미를 상실하게 하고 근로의욕을 저하시킨다. 또한 다른 형제자매들에게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셋째, 학교를 그만둔 이후 비행과 연결되는 경향이 높다는 점이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잃게 된 청소년들은 사회의 오염된 환경에 쉽게 노출되어 비행에 연루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중퇴 전보다 중퇴 후 비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넷째, 학교를 그만둔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외감과 막막함,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이다.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들은 처음에는 즐거웠지만 그 후에는 막막함과 부담감, 두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신체적·심리적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섯째, 성인과 학생이 아니라는 이유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사회적 불이득을 받는다는 점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취업 및 직업 훈련의 기회가 제한적이며, 낮은 연령과 학력으로 인해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착취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학교 밖 청소년들은 다양한 욕구와 문제점을 지니고 있어 이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상담, 교육, 진로, 자립 등 다각도의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1.2.2. 지역 환경적 특성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는 총 30,073명의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다양한 교육 시설과 학교가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학업 지원 및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교육 지원에 대한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안양시는 산업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기업과 공장이 위치하고 있어 학교 밖 청소년에게 직업 교육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다. 안양시는 수도권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주요 도시인 서울과 인접해 있어 교통 및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지리적 장점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다양한 활동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지역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3. 경험적 근거

2023년, 대구지역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의 지원을 받는 810명의 청소년이 검정고시에 응시하였으며, 이 중 436명이 제1회에, 362명이 제2회에 합격하였다. 대구시 및 8개 구·군에서 설치된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학업 동기 강화 및 학업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청소년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학업 복귀 및 상급 학교 진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성과로 대구지역 '꿈드림' 지원 청소년들의 검정고시 합격률은 2020년 95%, 2021년 95.7%, 지난해 97.8%, 올해 98.5%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꿈드림' 프로그램이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 동기 부여와 학업 복귀를 촉진하며,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제공하는 데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 지원이 미래의 성공과 안정된 사회 참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을 보여준다.

2023년 10월, 문경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사회진입 지원의 일환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였으며, 5명의 청소년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8월 16일부터 10월 4일까지 주 1회 총 8회기로 진행하였으며, 학교 밖 청소...


참고 자료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방안 연구 4 (질적 패널조사를 중심으로) 김희진 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2021.12.3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