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소개
청소년은 아직 미숙한 과정에 있는 상태로, 자기 자신을 통제하거나 수용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하다. 때문에 청소년은 같은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성인에 비해 조금 더 감정적일 수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상황을 헤쳐 나가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피로를 느낄 수 있다. 사회적, 가족적, 환경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 청소년들의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어려움들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그 일환으로 청소년을 위한 '상담'이 복지의 일부로 인식되었다. 상담은 내담자(청소년)와 상담자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청소년 스스로가 본인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며, 그 접근 방식에 따라 다양한 이론과 기술들이 존재한다.
1.2. 인간중심상담, REBT, 현실치료의 주요 특징
인간중심상담, REBT, 현실치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상담은 심리학자 칼 로저스가 제시한 이론으로,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실하고 솔직한 인간적인 존중과 공감의 태도를 보이며, 신뢰할 수 있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면 내담자의 잠재력이 발현된다고 보았다. 인간중심상담은 내담자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비지시적인 역할을 강조한다"".[1,2]
REBT(합리정서행동상담)는 알버트 엘리스가 개발한 이론으로, 비합리적인 신념을 식별하고 도전하여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함으로써 감정과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BT는 인간의 감정과 행동이 개인의 신념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 신념이 합리적이지 못하면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REBT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도출하고, 이에 도전하여 새로운 합리적인 신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중시한다"".[2,3]
현실치료는 현실적인 자기인식과 책임을 중시하며, 명확한 목표 설정과 그에 따른 계획 실행을 통해 내담자가 원하는 변화를 이루어 나가도록 돕는다. 현실치료는 내담자가 현실에 직면하고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내담자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3]
1.3. 상담접근법 선택의 중요성
상담접근법 선택의 중요성은 상담 수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접근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상담 수용자마다 처한 상황과 배경, 그리고 필요한 개입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단일한 상담 접근법으로는 모든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따라서 상담자는 다양한 상담 이론과 기법을 숙지하고, 이를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특정 상담 접근법을 선택할 때는 상담 수용자의 특성과 호소문제, 상담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통해 수용자의 변화와 성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상담접근법 선택의 중요성은 상담의 성과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인간중심상담
2.1.1. 인간관과 주요개념
인간중심상담에서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상담의 이론적 기반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이다. 인간중심상담의 창시자 칼 로저스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동기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즉,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이고 사회적이며 발전적이고 현실적인 존재이며, 본질 자체가 협조적이고 진실하기 때문에 적절한 조건이 주어진다면 반드시 성장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로저스는 인간이 경험이나 자각의 과정을 통해 '나'라는 개념을 지각하고, 경험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경향에 따라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보았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자극이나 행동 등을 통해 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인간중심상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성장 요인과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력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비지시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를 제공한다.
2.1.2. 상담과정 및 기술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및 기술은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상담을 청소년 개별 상담에 적용하자면, 상담자와 청소년 간의 자유롭고 신뢰감 있는 분위기가 형성될 때, 청소년은 자신의 경험을 더 편안하게 이해하고 자신을 수용하게 된다. 대게 내담자(이하 청소년)는 처음에는 자신의 감정이나 내면을 인식하지 못하고 변화하려는 욕구를 보이지 않는다. 이 때 상담자는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깨닫고 스스로 그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친밀하고 따스한 분위기 속에서 청소년이 불안을 내려놓고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하는데, 상담자의 강요가 있어서는 안 된다. 자유롭게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하다 보면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부정적 감정을 느끼기도 하고 때로는 좌절을 하기도 하는데 이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이 처한 문제와 현실에 대해 이해하고 깨닫게 되는 통찰과 자기 수용을 경험하게 된다. 이 과정의 순서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