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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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생활과 소비 트렌드
1.1. COVID-19 펜데믹의 영향과 비대면 문화의 확산
1.2. 소비자 행태의 변화: MZ세대를 중심으로

2.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과 활용
2.1.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2.2. SNS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2.3.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사례

3.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
3.1.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증대
3.2.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부상
3.3.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반영

4. 농산물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
4.1. 농산물 구매 행동 분석
4.2. 농산물 브랜드 개발과 포지셔닝
4.3. 시장세분화와 표적 고객 선정

5. 마케팅조사 기법의 활용
5.1. 인과관계 파악을 위한 실험 설계
5.2. 서베이 기법의 장단점 및 활용
5.3. 구성개념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5.4. 실험 결과의 내적 및 외적 타당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생활과 소비 트렌드
1.1. COVID-19 펜데믹의 영향과 비대면 문화의 확산

COVID-19 펜데믹은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일상생활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면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었다. 이로 인해 재택근무, 온라인 개학, 원격진료 등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었고, 이용자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과 소비 트렌드도 변화하였다. 주거 및 식생활 분야에서 인테리어, 배달음식, 밀키트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홈트레이닝, 홈파티 등의 활동도 증가하였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중고거래 플랫폼, 구독경제 서비스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등장하였다.

이처럼 COVID-19 펜데믹은 기존의 일상생활과 소비 트렌드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비대면 문화의 확산과 새로운 소비 행태의 등장은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1.2. 소비자 행태의 변화: MZ세대를 중심으로

밀레니엄(M)세대는 현재 25~40세, Z세대는 12~24세로 정의되는데 MZ세대는 총인구의 43.9%를 차지한다. 이 세대는 향후 경제활동을 통한 소득 창출에 진입할 세대로, 소비 파워 또한 확대되고 있다. MZ세대는 기존 세대와 다른 '요즘 세대'로, 지갑을 여는 요인이 다르고 이는 소비 패턴의 변화로 직결되는 모습을 보인다.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유보다 경험에 더 큰 가치를 둔다. 이에 따라 공유경제 서비스 활용의 수요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그린카', '우버', '소카' 등 카쉐어링 서비스와 '따릉이', '씽씽이' 등 이동수단 공유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둘째, 개인의 가치관과 취향이 반영된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 마켓`과 `번개장터` 등을 통해 필요 없는 물품을 팔고 돈을 만들기도 한다. 셋째, `플렉스 소비`와 구독경제 서비스 이용이 활발하다. MZ세대는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소비를 즐기고,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구독경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다.

이처럼 MZ세대는 현재 국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그들의 특성상 마케터의 입장에서 볼 때 1순위 타깃층이 될 수밖에 없었고, 대부분의 것들이 MZ세대들의 입맛에 맞추어지고 있다. 이는 COVID-19 이후 달라진 일상생활과 소비 트렌드에 있어 MZ세대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과 활용
2.1.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바이럴 마케팅이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는데, 이른바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으로도 불리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대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적 입소문(EWOM, electronic word of mouth) 전략이다. 온라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소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상품들은 댓글이나 추천 등에 의해 구전(口傳)된다. 둘째,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태그 등으로 다른 이용자에게 전달되기 쉬워 파급력이 크다. 셋째, 기업이 직접 홍보하지 않아도 소비자의 이메일, SNS 등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이 특징이다"".


2.2. SNS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SNS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SNS는 소비자들에게 기업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며, 인플루언서는 높은 영향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는 개인이 자신의 관심사와 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기업은 SNS를 활용하여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확산시킬 수 있다. SNS 사용자들은 자신의 지인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며, 이 과정에서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도 빠르게 전파된다.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SNS 플랫폼에서는 사용자들의 관심사와 맞닿은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은 사용자와 브랜드의 긍정적인 관계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경우 이미지 기반의 콘텐츠와 해시태그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SNS 환경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높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과 신뢰도를 인정받는 개인으로, 자신의 팔로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의 추천이나 리뷰는 팔로워들에게 큰 설득력을 갖게 되며, 이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대상이 되고 있다.

SNS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첫째,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전통적인 매체 광고에 비해 SNS 마케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 또한 효과적인 홍보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실시간 고객 반응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SNS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마케팅 전략을 빠르게 수정할 수 있다. 셋째, 목표 고객층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 SNS와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세분화된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그러나 SNS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에는 주의해야 할 점도 존재한다. 첫째, 부정적인 입소문이 확산될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한 고객이 SNS상에서 부정적인 내용을 공유할 경우, 이는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둘째, 인플루언서의 신뢰성이 훼손될 수 있다.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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