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토스 단말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금융플랫폼 토스 사례 분석
1.1. 토스의 사업 개요
1.1.1. 시장 개요
1.1.2. 토스의 사업 개요
1.1.3. 플랫폼 사업 진입 성공 분석: 네트워크효과를 중심으로
1.2. 토스의 사업 안정화 성공요인
1.2.1. 요소 조건
1.2.2. 수요 조건
1.2.3. 관련 및 지원 산업
1.2.4. 기업의 전략, 구조 및 경쟁
1.3. 토스의 한계성
1.4. 결론 및 시사점
2. 핀테크 산업의 최근 발전현황
2.1. 핀테크의 개념 및 유형
2.2. 핀테크 기술
2.3. 핀테크 시장 동향
2.4. 핀테크 서비스 사례
2.5. 핀테크의 위협요인
2.6. 핀테크 보안 위협 요인 및 대응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금융플랫폼 토스 사례 분석
1.1. 토스의 사업 개요
1.1.1. 시장 개요
2015년도부터 ICT업계와 금융업계의 공통 관심사는 핀테크였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업은 물론 인터넷 모바일 산업에도 큰 파장을 몰고 왔다. 핀테크로 진행되는 금융 디지털화의 융합은 기존 금융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의 파괴적 혁신(destructive innovation)이라는 측면에서 주목해야 한다. 사실 인터넷 전용 은행을 통해 계좌개설, 송금, 선불카드 발급 등을 활용하고, 해외송금, P2P 대출, 모기지론,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 핀테크 기업의 서비스를 활용하면, 은행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핀테크 기술의 빠른 성장과 스타트업들의 잇단 등장으로 은행 업무의 대부분을 핀테크 기업이 대체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무엇보다도 최근 핀테크 산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모바일 트래픽이 큰 폭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모바일 채널을 통한 금융거래 또한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등 관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모바일 결제시장 규모는 2011년 1,059억 달러에서 2017년 7,210억 달러로 6년 동안 약 7배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에 따라서 국내 시장에서도 핀테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1.1.2. 토스의 사업 개요
토스는 "송금이 왜 이렇게 불편할까?"라는 생각과 "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는 호기심이 그 시발점이었다. 토스는 기존 서비스인 '은행 자동출금(CMS)'을 이용해 '토스'라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냈다. CMS 기능은 사람들이 아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서비스로서 신문대금, 우유대금, 통신비 등 매월 정해진 때에 정해진 금액을 자동으로 송금해준다. 이 서비스를 송금에 이용한 것이 토스의 아이디어였다. 이러한 아이디를 시발점으로 해서 2013년 12월 사이트를 론칭하고, 2014년 4월 토스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시범 서비스를 한 지 4시간 만에 2,000명이 모이게 되어서 대박조짐이 보였다. 하지만 금융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많다는 걸 몰랐는데, 금융당국이 자동이체 서비스가 송금에 이용되는 것을 보고 사고가 난 줄 알았고 이로 인해 토스의 서비스는 멈추었다. 서비스 재개를 위해 은행과 직접 계약을 맺기로 결심했지만, 자본금 5,000만원, 임직원이 5명밖에 없는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는 곳이 없었다. 다행히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알토스벤처스가 2014년 6월에 10억원을 투자했다. 토스 서비스가 중단된 2014년 6월 이후 토스는 서비스 재개에만 매달렸고, 정부 당국자와 미팅을 계속했다. 정부가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나서면서 토스는 은행과 제휴를 맺었다. IBK기업은행을 시작으로 국민은행, 광주은행 등 15곳의 은행과 제휴를 맺었고, 송금은 국내 21개 모든 은행과 증권사 계좌로 가능해졌다. 토스는 매일 5만 5,000건, 매월 200만 건의 송금이 이루어져 2019년에는 누적 가입자 1,300만명을 돌파했다.
1.1.3. 플랫폼 사업 진입 성공 분석: 네트워크효과를 중심으로
토스는 송금이라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토스는 동일면 네트워크 효과와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하여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었다. 동일면 네트워크 효과 측면에서 토스는 송금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계좌만 등록하면 다른 소비자들에게 손쉽게 송금할 수 있게 되었고, 송금을 받은 소비자들도 별도의 계좌 등록 없이 송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송금 사용자들 간의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였다. 다만 동일면 네트워크 효과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잘못된 계좌로 송금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토스는 이를 스마트폰에 저장된 전화번호와 연계하여 실명 확인을 하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부정적인 효과를 차단할 수 있었다.
교차 네트워크 효과 측면에서는 토스가 기존 은행들의 불편한 송금 서비스를 대신하여 간편한 송금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었다. 반면 부정적인 교차 네트워크 효과로 송금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소비자들은 토스에 항의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서비스 제공 주체인 은행에도 민원을 제기할 수 있다. 이에 토스는 보안 기술 강화를 통해 이러한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토스는 이와 같이 긍정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효과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금융 플랫폼으로서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2. 토스의 사업 안정화 성공요인
1.2.1. 요소 조건
토스의 사업 안정화 성공 요인 중 '요소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탁월한 CEO 이승건이다. 이 대표는 2007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강남의 유명 병원에서 억대 연봉을 받았다. 하지만 돈보다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2011년 공중보건 복무를 마친 뒤 '공화국 만세'라는 의미의 비바리퍼블리카를 창업했다.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 대표의 패기와 도전정신으로 토스를 성공적으로 론칭할 수 있었다. 이 대표는 중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으며,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토스가 기술장벽이 높은 서비스는 아니지만, 은행권 제휴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고민 때문에 다른 이들이 진출하지 않았던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점에서 이 대표의 역할이 컸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은행자동출금(CMS)...
참고 자료
정진섭, 손성기(2018), 토스(TOSS), 핀테크의 리더가 될 수 있을까, 한국경영컨설팅협회,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2호 통권 제57호
유요(2016), 한중 핀테크 해외시장 모바일 결제수단에 대한 비교분석 : 알리페이와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성장
파이낸셜뉴스(2019,11,22), 대주주 족쇄 풀린 '카뱅·케뱅', 성장 본궤도 오르나
디지털타임스(2019,10,17), 토스·카카오페이 급성장… 간편송금 2년새 8배 껑충
한국농어촌방송(2019,11,19), 빅데이터분석 간편결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 1위 토스, 2위 삼성페이, 3위 카카오페이
이코노미톡뉴스(2019,11,28), 쿠팡, 위기설 나오는데 '대규모 투자'…버티기 혹은 굳히기
서울경제(2019,07,15), 덩치만 큰 토스 '성장통' 길어지나
연합뉴스(2019,10,15), 토스, LGU+ 전자결제사업부 인수…관련업계 평가는
조선일보(2019,10,13), 토스, LG유플러스 전자결제사업부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S&T Market Report, 2016.12, [핀테크(Fintech)시장 동향]
‘JB금융그룹’ – 사례로 보는 핀테크 서비스
KOSME 산업분석Report : ICT-핀테크 2019.10
핀테크서비스의 보안취약점과 대응 방안 연구 – 황문성 외 3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