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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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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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동차 산업
2.1. 부품 산업과 산업구조의 변화
2.2. 기존 자동차 부품 산업구조
2.3.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 신규 구조

3. 미래 자동차 산업
3.1. 친환경화
3.1.1. 수소차
3.1.2. 전기차
3.2. 지능화
3.2.1. 자율주행 기술
3.2.2. 자율주행 기술 단계
3.3. 서비스화
3.3.1. O2O 기반 공유이동 수단
3.3.2. 차량 관련 서비스 앱

4. 미래 자동차 기술
4.1. 헤드업 디스플레이
4.2. 무인 자율 주행
4.3. 지능형 교통망 기술

5. 미래 자동차 시장
5.1. 전기차 시장
5.2. 수소차 시장
5.3. 자율주행차 시장

6. 미래 자동차 정책
6.1. 국내 정책
6.2. 해외 정책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수력의 발명으로 기계적 생산이 가능해진 1차 산업혁명을 지나, 19~20세기 초반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과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정보화와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가능해진 3차 산업혁명을 거쳤다. 현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자율주행차, 빅데이터와 같은 새로운 기술과 패러다임이 융합되고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이다. 자동차 산업은 국가의 기술 수준과 경쟁력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많은 주목을 받는 산업이다. 자동차는 철강, 전기, 기계, 섬유 등 모든 소재 분야와 관련이 있어 기술개발의 파급효과와 생산 유발효과를 일으키고 판매, 정비, 운수 등 서비스 산업에도 연관이 있어서 고용 창출 효과도 크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게 모든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혁신하고 있는 것처럼 자동차 산업도 기계 중심의 제조사업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복합사업으로 바뀌고 있다. 과거처럼 자동차만 잘 만들어서 판매하면 경쟁력을 잃고 자동차 산업에서 도태된다. 미래의 자동차 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전략과 혁신적인 기술 도입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2. 자동차 산업
2.1. 부품 산업과 산업구조의 변화

자동차는 약 3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40%가 내연기관과 관련된 부품이다. 자동차 산업이 변화하면서 자동차 부품 산업도 변화하고 있는데, 현재 자동차 부품 산업은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그룹은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사용되는 경우로, 타이어, 윈도우, 바디 등 자동차의 외관과 안전에 직결되는 부품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두 번째 그룹은 새로운 기술들이 들어오게 되면서 소재와 통신 분야에서 기존 부품들과의 경쟁이 없는 경우이다. 기존 부품사들과의 경쟁 없이 착실한 공급자로서 정착할 가능성이 크다.

세 번째 그룹은 기존 기술이 폐기되면서 사라지는 부품 대신 새로운 기술이 대체하는 경우이다. 자금력과 높은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IT 업체들과 자동차에 특화되어있는 기술과 대응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존 부품사들의 경쟁이 예상된다.

기존의 자동차 부품 산업은 여러 협력사에 하청이 이루어지는 수직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러한 수직적인 산업구조는 완성차 기업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협력사들이 경제적인 피해를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GM(General Motors)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수직적인 산업구조에서 수평적인 구조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테슬라는 배터리식 전기자동차의 부품인 배터리 기술개발 및 생산을 위해 배터리 기업인 파나소닉(Panasonic)과 합작사를 설립하는 등 친환경 시장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배터리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협업을 통해 배터리 기술개발과 물량 확보를 추진하는 사례들이 지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폭스바겐, GM, 도요타와 같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도 친환경 자동차 부품기업들과 협력체계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은 하청구조에서 핵심역량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고 부품기업과 파트너십의 구축을 통해서 부품을 수급하려고 하고 있다. 완성차 기업들은 파트너십을 맺기 위해 기술경쟁력, 자금력, 글로벌 대응능력, R&D·생산거점 현지화 및 제품 성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부품기업들은 완성차 기업과 수평적인 협력관계 유지를 위해 친환경 자동차,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등 특정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2.2. 기존 자동차 부품 산업구조

기존 자동차 부품 산업구조는 수직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가 부품 업체에 대한 강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구조이다. 완성차 업체가 문제가 발생하면 협력사들이 경제적인 피해를 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GM(General Motors)의 경우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한 부채 누적으로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GM에 납품하던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연달아 파산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국내에서도 2018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100여 개 자동차 부품기업이 줄도산하고 근로자 약 1,000명이 희망퇴직을 결정해야 했다. 이처럼 기존의 수직적인 산업구조는 완성차 업체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협력사들에게 큰 피해가 전가되는 한계가 있다.


2.3.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 신규 구조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 신규 구조는 기존의 수직적인 산업구조에서 수평적인 구조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수직적인 산업구조는 완성차 기업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협력사들이 경제적인 피해를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은 완성차 기업들이 핵심역량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부품기업과 수평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부품을 수급하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완성차 기업들은 기술경쟁력, 자금력, 글로벌 대응능력, R&D·생산거점 현지화 및 제품 성능 등을 고려하여 부품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반면 부품기업들은 친환경 자동차, ICT 등 특정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완성차 기업과 부품기업이 수평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호 보완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 신규 구조는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부품기업과의 협력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와 같은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개발과 안정적인 부품 공급을 위해 관련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 자동차 부품 산업은 기존의 수직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수평적인 협력체계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부품기업과 완성차 기업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미래 자동차 산업
3.1. 친환경화
3.1.1. 수소차

수소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직접 반응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한 자동차이다. 수소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이산화탄소와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환경오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소차는 충전 시간이 5분 이내로 매우 짧고 장거리 주행...


참고 자료

관계부처합동 (2019.1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박정국 (2019). 미래 자동차 산업 전망과 현대모비스 전략 방향성. 오토저널, 41(7), 3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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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기사 인용
지능형 교통망 ITS에 대한 요구|작성자엔진스타트
중소기업 전략기술로드맵 2020~2022 미래자동차 –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윕스, NemoPart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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