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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연계성
1.1.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의 삼위일체 기재 예시
학교생활기록부의 작성과 관리에 있어 교육과정, 학생 참여 수업, 과정 평가 결과, 그리고 이를 기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삼위일체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 네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먼저,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의미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과 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그리고 학생 참여 수업은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활동을 뜻한다. 단순히 교사의 설명을 듣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활동하며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배움이 일어날 수 있다.
이어서 과정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성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한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의 참여도, 태도, 노력 등 다양한 측면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변화와 발전을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록은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의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활동과 성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단순히 점수나 성적을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참여, 태도,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하여 학생부에 기재한다.
이처럼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네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학생들의 실제적인 성장과 발달을 파악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 참여 수업, 과정 중심의 평가, 그리고 이를 종합적으로 기록하는 삼위일체적 접근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에 학생들의 모습을 보다 입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1.2. 학생부 종합전형 심사관의 주안점
학생부 종합전형 심사관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심사관들은 지원자의 학업 역량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파악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질문과 발표, 과제 수행 내용, 지적 호기심 등을 살펴본다. 또한 독서와 심화 탐구 활동, 각종 대회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드러난 학업역량의 세부 내용과 성과를 면밀히 검토한다.
특히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수업 참여도, 과제 수행 과정, 성취기준 도달 수준 등의 정보를 토대로 학생의 교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단순한 교과 성적이나 점수 수치보다는 학생의 실제 학습 활동과 과정에서 드러난 역량을 중요하게 판단한다.
또한 심사관들은 학생의 진로 의식과 준비 노력을 면밀히 살펴본다. 교과 관련 활동뿐만 아니라 비교과 활동을 통해 드러난 학생의 관심사와 꿈, 그리고 이를 위해 기울인 노력의 흔적을 찾아낸다.
더불어 학생의 인성과 대인관계, 공동체 기여도 등 종합적인 역량도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학생의 언행, 교우 관계, 리더십, 봉사 정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의 인성과 사회성을 평가한다.
결과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심사관들은 지원자의 교과 성적이나 점수 그 자체보다는 학생의 전반적인 학교생활과 성장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평가한다고 볼 수 있다. 학업 역량, 진로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