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24학년도 정규교육 과정 동아리 활동[교과동아리] 운영 계획
1.1. 목표
자기 주도적 활동 능력을 배양하여 학습 능력 및 바른 인성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ㆍ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매력 있는 학생으로 키워주는 교육 활동을 정착한다. 진로와 연계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대입 전형에 이바지한다. 자유로운 집단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등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하게 한다.
1.2. 운영 방침
모든 학생의 자발적 학생동아리 활동 참여를 권장한다. 학생의 진로, 취미, 적성, 개설 희망 등을 반영하여 조직·운영한다. 동아리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며, 지자체 ·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교육 기부와 연계 운영한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적극 연계하여 주중 및 주말(토요일), 휴일, 방학 중 등 운영할 수 있다. 학년말 꿈·끼 탐색 주간에 동아리 한마당을 개최하여 학생 서로가 배움을 공유하며 창의 인성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1.3. 세부 운영 계획
1.3.1. 운영 시기
본교의 2024학년도 정규교육 과정 동아리 활동[교과동아리] 운영 시기는 본교 교육과정에 편성하여 주 2시간 기준으로 운영한다. 학기 중 매주 정규수업 시간에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진다.
추가로 학년말 꿈·끼 탐색 주간에 동아리 한마당을 개최하여 학생 서로가 배움을 공유하며 창의 인성 역량을 함양시키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생동아리 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3.2. 운영 방침
동아리 활동[교과동아리] 운영의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학생의 자발적 학생동아리 활동 참여를 권장한다. 둘째, 학생의 진로, 취미, 적성, 개설 희망 등을 반영하여 조직·운영한다. 셋째, 동아리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며, 지자체 ·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교육 기부와 연계 운영한다. 넷째, 창의적 체험활동과 적극 연계하여 주중 및 주말(토요일), 휴일, 방학 중 등 운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년말 꿈·끼 탐색 주간에 동아리 한마당을 개최하여 학생 서로가 배움을 공유하며 창의 인성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진로, 취미, 적성 등을 반영한 동아리 활동을 운영하고, 교육공동체와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지원을 받아 동아리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시기에 동아리 활동을 펼치고, 학년말 동아리 한마당을 개최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3. 편성 부서 현황
편성 부서 현황은 다음과 같다. 본교에는 총 54개의 교과동아리가 편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 동아리들은 계열에 따라 사회, 자연과학, 자연공학, 예체능, 인문, 교육, 공통 등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동아리별로 지도교사가 지정되어 있으며, 활동 장소와 인원도 편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경제톡톡' 동아리는 사회 계열로 경영, 경제, 무역, 마케팅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