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인지발달의 이해
1.1. 인지발달의 정의 및 중요성
1.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2.1. 발생적 인식론 및 평형화
1.2.2. 인지 발달 단계
1.3.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3.1. 근접발달 영역과 비계설정
1.3.2. 내면화
2. 영유아발달
2.1.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2.1.1.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
2.1.2.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2.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2.2.1. 이기적 단계
2.2.2. 총체적 부분주의 단계
2.2.3. 상호주의 단계
2.2.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아동학대 사례와 예방
3.1. 아동학대의 실태와 유형
3.1.1. 신체적 학대
3.1.2. 정서적 학대
3.1.3. 방임
3.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정책적 접근
3.2.1. 아동학대 고위험군 관리 지원
3.2.2. 다양한 사회체계의 서비스연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인지발달의 이해
1.1. 인지발달의 정의 및 중요성
인지(cognition)란 정보를 지각하고 이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정신적 활동이며, 인지 발달이란(cognition development)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같은 정신적 활동이 이전보다 정교해지고 복잡해지는 것을 말한다""우리의 뇌는 신경세포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다른 세포로부터 입력을 받으면 이 신호를 수상돌기(axon)를 통해 다른 세포를 보내게 된다. 세포끼리 서로 정보를 주고받아 수상돌기 간의 연결인 시냅스가 이루어진다. 이 시냅스 생성은 태내기 부터 시작되어 출생 후 1년까지 활발하게 일어나고 만 3세가 지나야 시냅스 생성이 최고점을 찍으며,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시냅스 상실이 진행되어 아동기까지 지속된다. 이 때 3살 전까지 시냅스가 잘 생성되지 못한다면 지적으로 정신적으로 어쩌면 신체적으로까지 문제가 발생했을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아이들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1.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2.1. 발생적 인식론 및 평형화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은 한 개인이 낮은 수준의 지식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으로 이행되는 과정과 지식의 근원과 발달에 관한 설명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피아제는 전통적인 인식론을 배격하고 고유의 '발생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발생적 인식론이란 지식의 의미와 지식의 형성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그 과제는 지식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가의 기제와 낮은 수준의 지식이 높은 수준의 지식으로 진행하는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Piaget는 지식구성을 아동의 외부에 존재하는 실세계와 아동의 내부에 존재하는 인식적 조정 기제 간의 끊임없는 전체성을 가진 구조로 변환해가는 평형화 과정이라고 보았다"" 피아제에 따르면 평형화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간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유기체의 자기 조정기제를 말한다"" 즉, 평형화 과정은 아동이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인지구조를 분화하고,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통합하는 내적 조정과정이다""
1.2.2. 인지 발달 단계
Piaget는 인지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 4가지로 구분하였다.
먼저, 감각운동기(0-2세)는 영아가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 영아는 주로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며, 감각운동기 도식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손가락을 움직여보거나 물건을 집어서 던져보는 등의 행동이 이에 해당한다.
다음으로 전조작기(2-7세)는 아동이 여러 개념과 논리적 사고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아동은 개체와 클래스, 수량과 순서, 공간과 시간 등을 이해하며, 전통적인 논리적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보다 큰 사람이 모두 어른인가?"와 같은 질문에 답변할 수 있다.
구체적 조작기(7-11세)는 아동이 구체적 개념과 추상 개념을 구분하고, 추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아동은 여러 개념을 조합하고, 추론하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쥐와 토끼는 모두 동물이다. 그렇다면 쥐는 토끼보다 작을까?"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는 추상적 사고를 통해 형식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아동은 추론, 추상화, 가정, 가설 등의 개념이 발달하며, 논리적 추론과 비례 추론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나 논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형식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체스나 장기와 같은 전략 게임을 이해하고 플레이할 수 있다.
이처럼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영아기부터 청소년기에 걸쳐 점진적인 변화와 발달을 보여준다. 각 단계마다 아동의 사고 능력과 인지 기능이 점차 복잡해지고 정교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1.3.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3.1. 근접발달 영역과 비계설정
Vygotsky는 근접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과 비계설정(scaffolding)이라는 개념을 통해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근접발달 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유...
참고 자료
곽금주. 『발달심리학 아동기를 중심으로』. 서울: 학지사, 2016.
김애경. “인지발달에 관한 Piaget 이론의 고찰과 Vygotsky 와의 관점에 대한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1998.
박혜원. “영유아 인지발달의 이론과 실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9.
영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원표, “아동학대의 현황과 대책에 대한 연구”,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아동학대상담사례연구집 제10호, 2011.
김형모. "아동학대의 실태 및 아동보호서비스의 현황 분석." 임상사회사업연구 8.2 (2011): 95-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