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대부분의 아이들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태어나지만 그렇지 못하게 세상에 태어나는 아이들도 많다. 우리는 이들을 '특수아동'이라고 부르는데, 특수아동은 정신지체, 신체적 장애, 정서적 장애, 학습장애, 발달장애 등 다양한 이유로 특수교육 또는 관련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을 말한다. 특수아를 둔 가족 구성원은 보통 가정과는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족은 개인 구성원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유지되며 사회의 가장 작은 단위로 기능하지만 특수아들의 부모와 형제는 가족의 기능을 위협하고 갈등을 유발한다. 특수아동의 경우 가족이 그의 삶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원천이며, 특수아동의 삶의 질이 가족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특수아동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이들 가정의 지원을 통해 추가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수아동가족에서는 특수아동을 돌보는 가족의 희생이 일정한 일상을 유지하기 어렵게 하며,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도 발생한다. 편견은 평가 측면과 관련된 특정 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차별은 편견의 대상에 대한 행동 요소로 나타나며, 특정 집단이나 구성원의 전형적인 특성에 대해 형성되는 지식과 신념을 고정관념이라고 한다. 한국인의 독특한 동질적 의식과 약자를 무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장애아동과 한국의 특수아동과 같은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이 다른 나라보다 더 엄격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및 국제 연구에 따르면 특수 아동의 부모는 비 장애 아동보다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더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에 본론에서는 특수아동가족이 겪는 네 가지 어려움에 대해 글을 쓰고 각 어려움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
2.1. 경제적 문제
특수아 가족의 경제적 문제는 매우 큰 부담이 되고 있다. 특수아들은 그들이 겪고 있는 장애나 문제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치료와 교육이 필요하므로, 특수아 가족들은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또한 특수아 자녀를 돌보며 경제활동의 기회를 잃게 되어 가정 경제에 손해를 입힐 가능성도 있다. 특수아동을 시설에 보내거나 가정에서 돌보는 사람을 고용할 경우 상당한 비용이 든다. 이처럼 특수아동 돌봄·치료·교육활동의 비용과 피해가 장기화됨에 따라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누적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보조금을 통한 직접 지원이 부족하고 지속적인 지원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보다 현실적인 경제 지원을 위해 간호·치료·교육 인력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에게 특수한 자녀를 맡기면 안정적인 경제활동으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활용함으로써 이웃과의 지역사회 의식을 높이고 특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