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교수학습 이론
2.1. 성숙주의 관점
2.2. 행동주의 관점
2.3. 구성주의 관점
3.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3.1.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3.1.1. 소규모 집단
3.1.2. 중규모 집단
3.1.3. 대규모 집단
3.1.4. 혼합형 집단
3.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3.2.1. 언어적 상호작용
3.2.2. 비언어적 상호작용
3.2.3. 정서적 상호작용
3.2.4. 행동적 상호작용
4. 영아 교수학습 계획
4.1. 학습목표 설정
4.2. 학습활동 계획
4.2.1. 주제 선정
4.2.2. 아이디어 전개
4.2.3. 내용 선정 및 조직
4.2.4.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 연결
5. 만 1세반 하루일과 및 활동계획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교수·학습은 합목적적인 의도를 가진 교사의 활동으로 학습자가 내적 동기를 부여해 스스로 습득하고 익히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이란 기본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을 전제로 하는 것이므로 교육이론상으로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영유아의 흥미와 자발성이 요구된다든지, 놀이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든지, 추상성보다는 구체적인 실물교육이 우선시 된다든지, 균형 있는 성장발달을 고려해야 하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이 같은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법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교육이론가들의 노력에 힘입어 발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성숙주의 관점과 행동주의 및 구성주의 관점이 전개되어 왔다. 실제로 교수학습의 단계에서 어느 한 이론이나 관점만을 적용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인 방식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개별 영유아를 위한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는 시대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개별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속도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은 성숙주의 관점이 가미될 수 있고 영유아의 생활습관을 형성함에 있어서는 행동주의관점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단 한 가지 교수학습 유형만이 영유아교육의 목표에 부합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2. 영유아 교수학습 이론
2.1. 성숙주의 관점
성숙주의 관점은 영유아의 발달이 생득적, 천성적,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어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에 따르면 영유아 발달은 보편적으로 생물학적 프로그램의 순서와 방향에 따라 성숙의 과정을 겪으며, 성장과 발달과정(속도)은 개별적으로 기질과 성격에 따라 개인차를 보인다. 성숙주의의 주요 특징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력은 간접적이고 미약하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관점에서 교사는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이해하고 발달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영유아의 학습 준비도를 파악한다. 즉, 영유아 스스로 탐색하고 경험하며 성장하도록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영유아의 준비도에 맞는 학습경험과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영유아 발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놀이이며 영유아의 학습은 다양한 놀이기회를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영유아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주변 환경과 사물을 직접적,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교사는 영유아에게 요구되는 발달적 기능과 인지기능을 파악한다.
2.2. 행동주의 관점
행동주의 관점은 외현적인 인간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외부자극을 통해 내면의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학습의 효과는 자극을 제공하는 외부환경 요인과 경험의 축적에 의한다"이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학습의 기본 가정은 칭찬(정적강화)과 벌(부적강화)이라는 외부자극은 영유아의 행동변화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또한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모델링(시범을 보이는 교사)을 통해서도 학습이 일어난다. 이에 따라 영유아에게 안전규칙이나 하루일과, 명칭을 지시적으로 반복연습하게 함으로써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행동주의는 교사중심활동이며 직접교수법(지시적 언어사용)을 통한 주입식 효과를 보여준다. 외부환경에 의존하는 영유아의 학습을 촉진하려면 의도된 구조화된 환경을 구성하고 명확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2.3. 구성주의 관점
구성주의는 발달을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보기 때문에 내적 동기와 외부 환경과의 (사회적)상호작용을 중시한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영유아는 능동적인 교수학습의 참여자(자기주도 탐구학습)로 학습목표와 방법을 스스로 정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과정중심 발견학습) 인지적 능력을 지닌다. 게다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함께 조정하고 협동하는(사회적 협동학습) 기회를 통해 상호 발달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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