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생물학적요인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인간의 생물학적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 발달에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
1.1. 성염색체
1.2. 유전인자
1.3. 염색체 이상
1.3.1. 일반염색체 결함
1.3.1.1. 다운증후군
1.3.1.2. 18 삼염색체 증후군
1.3.1.3. 13 삼염색체 증후군
1.3.1.4. 묘성 증후군
1.3.1.5. 4p 증후군
1.3.1.6. 기타 일반 염색체 결함
1.3.2. 성염색체 결함
1.3.2.1. 클라인펠터 증후군
1.3.2.2. 터너 증후군

2. 인간 발달에 미치는 환경적 요인
2.1. 자연환경적 요인
2.2. 문화적 요인

3. 발달장애
3.1. 정의 및 특징
3.2. 우리사회 변화와 발달장애 증가
3.3. 여성의 경제참여와 아동 양육 시간 감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 발달에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
1.1. 성염색체

난자와 정자는 각각 23개씩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결합한 수정체는 46개의 염색체를 갖게 된다. 난자와 정자가 갖는 23개의 염색체 중 22개는 그 크기, 구조, 그리고 기능이 유사한 상동체(autosomes)를 이룬다. 나머지 23번째의 염색체가 인간의 성을 결정하게 되는 성염색체(sex cromosomes)이다. 성염색체는 X라고 불리는 염색체와 Y라고 불리는 염색체로 구성되는데, 수정될 때 난자가 X염색체를 지닌 정자와 결합하면 여아(XX)가 되고, Y염색체를 지닌 정자와 결합하면 남아(XY)가 된다. 남아와 여아가 수정되는 비율은 대체로 120: 100이며, 실제로 출산되는 비율은 106 : 100으로 알려져 있다.


1.2. 유전인자

한 개의 염색체 안에는 그 길이를 따라 수많은 유전인자(genes)들이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다. 46개의 염색체로 구성되는 하나의 세포에는 약 1억 개의 유전인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유전인자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특성을 결정하는 기본단위이다. 유전인자는 나선형의 사다리꼴을 한 데옥시리보핵산(deoxyrinucleic acid: DNA)의 고리로 이루어져 있다. DNA의 바깥쪽 긴 고리는 당(sugar)과 인(Phosphate)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의 짧은 고리는 아데닌(adenine), 티민(방imine), 시토신(cytosine), 구아닌(guanine)의 네 종류의 각기 다른 질산염기(nitrogen bases)로 구성되어져있다. 이 안쪽의 질산염기에 유전적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다. DNA는 리보핵산(ribonucleic acid: RNA)의 기능을 결정짓는 핵산의 주형(template)이다. RNA는 세포의 핵으로부터 DNA가 내린 명령을 세포 바깥쪽에 있는 세포질(cytoplasm)에 전달하는 전달자(messenger)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세포가 궁극적으로 장기, 피부, 뼈, 신경계, 근육 등 신체의 어떤 부위를 형성하느냐는 DNA가 RNA에 보내는 신호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전인자들 중 어느 하나에라도 결함이 발생되면 이러한 명령체계의 이상이 발생되게 되어 발달장애가 나타나게 된다.


1.3. 염색체 이상
1.3.1. 일반염색체 결함
1.3.1.1. 다운증후군

다운증후군은 21번째의 염색체가 3개로 1개의 잉여 염색으로 인하여 지능 및 신체발달상의 특이한 증상을 가져오는 염색체 이상이다. 다운증후군 아동은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신체적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이에는 둥근형 얼굴, 낮은 코 언덕, 접히거나 내사시되는 눈, 작고 귓바퀴가 접힌 귀, 벌려진 입과 나오는 혀, 두껍고 주름진 혀, 낮은 입천장, 짧고 뒷목의 주름, 새가슴, 굵고 짧은 손가락, 다섯 번째 손가락의 안쪽 굽음, 평행한 손금, 넓은 발가락 사이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또한 허약한 체질, 키가 작고 땅딸막한 체형을 하고 있다.
지능 면에서도 다운증후군 아동은 중도 정신지체 수준을 보이지만, 근래에 와서는 조기교육을 통해 발달 가능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다른 발달지체 아동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발달 상태를 보인다. 다운증후군 아동은 성격이 온화하고 ...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정역숭 외,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2005.
최재천 외,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산지니, 2008.
마음백과 홈페이지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disorders/disorders20.html
김승국 외,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영석 외4명, 현대부모교육론, 서울 형성출판사,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