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센의 5가지 가설을 외국어 교육 현장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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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크라센의 5가지 가설을 외국어 교육 현장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5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습득의 중요성
1.2. 크라센 이론의 등장 배경

2. 크라센의 5대 가설
2.1. 습득-학습 분리 가설
2.2. 모니터 가설
2.3. 자연 순서 가설
2.4. 입력 가설
2.5. 정의적 필터 가설

3. 크라센 이론의 장단점
3.1. 습득-학습 분리 가설의 장단점
3.2. 모니터 가설의 장단점
3.3. 자연 순서 가설의 장단점
3.4. 입력 가설의 장단점
3.5. 정의적 필터 가설의 장단점

4. 크라센 이론의 시사점
4.1. 언어 습득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과정의 중요성
4.2.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 필요성
4.3. 개별화된 교육의 필요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습득의 중요성

외국어 학습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의 국제화와 전 세계적 교류가 활성화되면서, 외국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국어 구사 능력은 개인의 취업 및 승진 기회를 높이고, 기업 및 국가 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가능하게 하여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외국어 구사 능력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개인의 세계관을 넓히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도 외국어 교육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으며, 평생교육 차원에서도 성인들의 외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어 습득은 개인, 기업, 국가 차원에서 모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크라센 이론의 등장 배경

크라센 이론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50-1960년대에 성행했던 대조분석가설은 언어의 표면적인 구조를 중시한 구조언어학과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설명한 행동주의를 근거로 하였다. 대조분석가설은 모국어와 외국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 그 차이점을 언어 학습에 기반으로 삼았다. 하지만 이 이론은 언어의 창의성을 무시하고 목표언어와 모국어 간의 상이성이 반드시 목표언어 학습에 오류를 유발한다는 가설도 증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한계에 주목한 크라센은 1977년 제2언어 학습과 관련하여 모니터 이론(Monitor theory)을 발표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5가지 가설을 제시하였다. 모니터 이론은 외국어 학습이론 중 생득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언어의 습득과 학습을 독립적인 별개의 과정으로 구분함으로써 외국어 교수-학습이론에 큰 영향을 주었다."


2. 크라센의 5대 가설
2.1. 습득-학습 분리 가설

습득-학습 분리 가설은 크라센의 외국어 습득 이론 중 가장 토대가 되는 핵심적인 가설이다. 이 가설에 따르면 외국어 습득 과정에서 '습득'과 '학습'은 상호 독립적인 별개의 과정으로 구분된다.

습득은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배울 때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에 노출됨으로써 무의식적이고 직관적인 과정을 통해 언어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목표어와 의미 중심의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의 연령은 중요하지 않다.

반면 학습은 교실과 같은 인위적인 언어 학습 환경에서 의도적이고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 대상언어의 형식과 규칙을 공부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학습자의 연령은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자가 언어의 의미 중심이라면 후자는 언어의 형식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크라센은 외국어 학습에서 습득이 학습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습득된 언어는 자연스럽고 유창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지만, 학습된 언어는 결코 습득 수준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습득과 학습을 구분하지 못하므로 이를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습득과 학습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습득은 내재적이고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지지만, 학습은 노골적이고 의식적인 과정으로 인위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습득은 감정 중심이지만 학습은 문법 규칙 중심이며, 습득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지만 학습은 단순에서 복잡으로 순서가 정해져 있다.


2.2. 모니터 가설

모니터 가설은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 사용을 모니터링하면서 학습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습득한 언어를 바탕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실수를 줄이고 언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모니터링은 학습자가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과정으로,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모니터링을 할 충분한 시간이 있어 해당 규칙을 참조할 수 있을 때, 둘째, 발화자는 내용이나 의미보다는 형태의 정확성에 초점을 둘 때, 셋째,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부분의 문법 규칙을 실제로 알고 있을 때이다""

하지만 모니터링의 사용은 매우 제한적이다""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아 모니터링을 하기 어려우며, 학습자가 내용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자가 모든 문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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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근 외, 「언어와 사회, 그리고 문화성」, 박이정, 2009
신성철, 「제2언어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이해」, 소통, 2017.
박선지, 「Krashen의 입력이론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이새롬,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이 조기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박원, 「Krashen의 제2언어 습득 이론과 그 문제점 비판」, 교육문화연구, 1996
박경수, 「외국어 교수론」, 형설출판사, 1996
이석형, 「언어습득 이론과 외국어 교육」, 어학연구, 1983
정동빈, 「언어 습득론」, 한신 문화사, 1993
크라센의 읽기 혁명, 스티븐 크라센, 조경숙 옮김, 르네상스
한국어세계화재단 홈페이지
박경수(1996), 외국어 교수론, 형설출판사1
이석형(1983), 언어습득 이론과 외국어 교육, 어학연구
정동빈(1993), 언어 습득론, 한신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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