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보고서 양식 만들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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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설문조사 보고서 양식 만들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어과 수업 분석
1.1. 학생 학력 분석 및 문제점
1.1.1. 지도 대상 학년 및 수업 시수
1.1.2. 전국연합모의평가 학력 변화 추이 및 분석
1.1.3. 성적 상의 문제점
1.2. 학생 학습 방법 및 문제점
1.2.1. 학생 학습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1.2.2. 학생 학습 방법의 문제점
1.3. 교과 지도상의 문제점
1.3.1. 수업에 대한 자체 점검
1.3.2. 교과 지도상의 문제점
1.4. 교과 지도 개선방안에 대한 탐구
1.4.1. 모둠 토의 협동 학습
1.4.2. 모둠별 대항 게임 학습
1.5. 교과 지도 개선방안 시행에 따른 문제점과 극복 방안
1.6. 기대 효과

2. 사회복지조사론
2.1. 서론
2.2. 조사 도구
2.3. 개념화와 조작화
2.3.1. 개념화
2.3.2. 조작화
2.4. 조사 도구를 만들기 위한 사례를 통한 개념화와 조작화
2.5. 결론

3.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과 일반병동의 비교
3.1. 서론
3.1.1. 연구의 필요성
3.1.2. 연구 목적
3.2. 연구 방법
3.2.1. 연구 설계
3.2.2. 연구 대상
3.2.3. 연구 도구
3.2.4. 자료수집 방법
3.2.5. 윤리적 고려
3.3. 연구 결과
3.3.1. 간호간병통합병동과 일반병동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중요도 차이 비교
3.3.2. 간호간병통합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과 재직의도 비교
3.4. 논의
3.4.1. 제한점
3.4.2.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어과 수업 분석
1.1. 학생 학력 분석 및 문제점
1.1.1. 지도 대상 학년 및 수업 시수

지도 대상 학년은 3학년이며, 독서 과목의 주당 수업 시수는 16시간으로, 학급당 4시간씩 총 6개 반(6반~9반)을 지도하고 있다.국어과 수업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독서 과목을 16시간 동안 지도하고 있다. 학급당 4시간씩 총 6개 반(6반~9반)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국어과 수업의 주된 대상이 되는 학년과 수업 시수를 확인할 수 있다.


1.1.2. 전국연합모의평가 학력 변화 추이 및 분석

전국연합모의평가 학력 변화 추이 및 분석은 다음과 같다.

모의평가 성적 변화의 특성을 보면 먼저 최상위권(1등급) 학생의 비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상위권(2등급 이내) 학생이 중하위권(5등급 이내) 등급으로 밀리고 있는 모습이다. 즉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성적이 하향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3월 모의평가에서는 1등급 학생이 22명이었으나 9월 모의평가에서는 단 9명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반면 5등급 학생은 3월 78명에서 9월 105명으로 늘어나는 등 성적이 계속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처럼 중하위권(5등급 이내)의 학생이 185명에 이를 정도로 전반적인 학력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상위권(1등급)의 학생은 단 9명에 그치는 등 학생들의 성취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적 하락은 단순히 성적 순위가 악화된 것뿐만 아니라 내신 성적에서도 문제가 발견되었다. 모의고사 등급에 비해 내신 성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생부 우수자 전형이나 논술, 적성, 입학사정관 전형 등에서 상대적으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3학년 2학기 내신 성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 수준이 낮고 특히 중하위권 학생들의 비율이 크게 늘어나면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전반적으로 저하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1.1.3. 성적 상의 문제점

중하위권(5등급 이내)의 학생이 185명에 이를 정도로 학력이 저조하며, 최상위권(1등급)의 학생이 9명밖에 없을 정도로 학력이 저조하다는 점이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의고사 등급에 비해 내신 성적이 저조하여 학생부 우수자 전형이나 논술, 적성, 입학사정관 전형 등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며, 3학년 2학기 내신 성적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2. 학생 학습 방법 및 문제점
1.2.1. 학생 학습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학생 학습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단위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학생은 29명이지만 수업 시간 이후에 동일 학습 내용을 반복 학습하는 학생은 8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복 학습하지 않는 대신 인터넷 강의를 듣는 학생이 16명이었다. 수능 언어영역을 매일 학습하는 학생은 23명이고 단위 수업 시간 교재는 다음 수업 시간이 되면 사물함에 넣었다가 꺼내오는 학생이 27명이었다. 단위 수업 내용만으로 부족하므로 EBS 방송을 시청하는 학생이 20명이고 학원 수강이나 과외를 통해 성적이 많이 향상된 학생은 12명이었다. 야간자율학습 시간에 언어영역을 항상 공부하는 학생은 21명이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EBS 등 인터넷 강의나 학원 수강에 학습을 의지하려는 경향이 있고, 같은 학습 내용의 복습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며, 언어영역을 매일 항상 공부하는데도 성적이 그다지 향상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방법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1.2.2. 학생 학습 방법의 문제점

학생 학습 방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EBS 등 인터넷 강의나 학원 수강에 학습을 의지하려는 경향이 보인다. 설문조사 결과, 수업 시간 이후에 동일 학습 내용을 반복 학습하는 학생은 8명에 불과한 반면 인터넷 강의를 듣는 학생이 16명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단순 반복 학습보다는 외부 자료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둘째, 같은 학습 내용의 복습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학생은 많지만 이후 복습을 하는 학생은 매우 적어 학생들이 복습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언어영역을 매일 항상 공부하는데 성적은 그다지 향상되지 않는다. 설문 결과 언어영역을 매일 학습하는 학생이 많지만 실제로 성적 향상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양적인 학습량보다는 질적인 학습 방법의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학습 방법에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들이 수동적이고 단편적인 학습에 매몰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복습 방법과 균형 잡힌 학습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개선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1.3. 교과 지도상의 문제점
1.3.1. 수업에 대한 자체 점검

수업에 대한 자체 점검

수업에 대한 자체 점검은 3학년 7반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3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먼저 단위 수업 시간에 교재를 준비해오는 학생이 29명이며, 교사가 교재 준비 상황을 항상 점검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30명으로 나타났다.

또한 담당 교사의 수업 내용이 내신 또는 수능 대비에 효과적이라고 28명이 응답하였고, 교재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23명이었다. 전국연합평가 후 문제 설명을 28명이 받았으며, 교과목 공부 요령을 자세히 설명해 준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21명이었다.

중간, 기말시험 문제가 수능과도 연결될 수 있는 창의적인 문제가 많다고 32명이 응답하였고, 수업과 연계된 수업 외적인 말씀을 한다고 생각한 학생이 27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위 수업 시간에 조는 학생이 더러 있다고 18명이 응답하였고, 수업 시간에 조는 학생을 보고 그냥 넘어가는 편이라고 생각한 학생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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