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학거리 및 시간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과 학업성취도
1.1. 학업성취도의 개념
1.2.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학업성취도
2.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시간관리
2.2. 가정배경
2.3. 방과후 학습활동
2.4. 환경
2.5. 학습자
2.6. 스트레스
2.7. 성취동기
2.8. 부모애착
2.9. 학교생활적응
2.10. 열등감
3.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학업성취도
3.1. 전공만족도의 개념
3.2. 학업성취도의 개념
3.3. 전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4. 청소년과 환경의 관계
4.1. 가정 환경
4.2. 지역사회 환경
4.3. 학교 환경
4.4. 교우관계(또래) 환경
4.5. 대중매체 환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과 학업성취도
1.1. 학업성취도의 개념
학업성취도란 학습자가 수업의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의도한 학습의 목적을 이루거나 이루는 수준을 의미하며, 인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인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한다. 학습이란 학습자가 교사의 지도 아래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습득하고 이것을 보유하여 생활경험에 활용할 수 있는 재체계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업성취도는 이러한 학습에 의해서 얻어진 능력, 혹은 교육적 효과로서 구체적인 수단에 의해 측정된 것이다. 한상순(1996)은 학업성취를 학교가 설계, 제공하는 교수학습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교육적 성과로서 구체적인 방법이나 수단에 의해서 측정한 교과 성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학업성취도란 교육적 성과를 발하는 것이며 교육적 성과란 교육목적의 달성도이자 학습을 통해 길러진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학업성취도
청소년기(Adolescence)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도기로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직업을 탐색하며 학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최근 청소년기 학업문제와 관련된 보고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학업문제를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학업과 관련된 문제로 인하여 행복하지 않으며, 자퇴 충동을 느끼고, 자살 사고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청소년들이 학업으로 인해 우울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등 과중한 정신적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업문제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업문제로 인하여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관련 연구에서는 그들이 학업과 관련하여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며 어떤 변인들이 청소년 학업문제에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자들은 청소년기 학업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발달적 지표로 학업성취도(Academic achievement)를 거론해왔다. 학업성취도는 단순히 교과목에 대한 성취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학습자 개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학습에 대한 도달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청소년의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알려졌다. 즉,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는 단순히 학교에서의 성적이나 점수뿐만 아니라 청소년 개개인이 자신의 학업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반영하는 지표라고 볼 수 있다.
2.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시간관리
청소년기의 시간관리는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성찰과 자아개발 보다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습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2004)의 자료에 따르면 고등학생의 경우 하루 중 43%에 해당하는 10시간 24분을 학습과 통학에 사용하고, 순수학습에만 하루 8시간 2분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필수적인 활동(수면, 식사 및 간식)과 여가시간은 고등학생들이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청소년기는 삶의 목표를 계획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로,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학업 및 발달과업의 성공적인 성취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내면에 대해 성찰하고 주어진 자원으로서의 시간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불안, 욕구불만, 갈등 등의 심리적 문제와 정체감 위기, 부모와 사회의 기대와 요구 변화 등의 적응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활과 시간사용을 분석하고 자기 생활을 통제하며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관리는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등학생의 경우 학습과 통학, 순수학습시간이 많은 반면 필수적인 활동과 여가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청소년기 발달과업 달성을 위해 학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지만, 자기 성찰과 자아개발, 휴식 등이 부족하여 균형 잡힌 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황을 보여준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과도한 학업 시간은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지만, 삶의 질 저하와 전인적 발달 저해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기 생활과 시간 사용에 대한 성찰과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내적 특성과 주어진 자원으로서의 시간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2. 가정배경
사회경제적 지위를 성공과 동일시하는 분위기가 강한 한국사회에서는 성공의 첫걸음으로 여겨지는 상위권 대학으로의 진학을 위하여 부모들은 자녀들의 학업을 위해 많은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만이 아니라 Coleman 외(1966)의 연구에서도 학교의 환경보다는 가정배경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어서 가정배경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많은 연구자들이 가정배경과 학업성취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대체로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와 더불어 부모의 지지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인재, 오수연(2010)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부모의 지원이 학업성취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영향요인을 탐색한 김경근, 연보라, 장희원(2014)에서는 중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부모의 학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창남, 도종수(2005)는 한국청소년패널 1차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 방과후 학습활동
입시 위주의 교육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강한 우리사회에서 학생들은 학교 정규과정 이외에 추가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방과후 진행되는 학습활동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와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방과후 학습활동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한수경, 박재범, 손형국, 양정호(2...
참고 자료
하혜숙·황매향(2020).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전윤미(2006). 가정환경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경(2010),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한신대학교 석사.
구재선, 서은국 (2012). 행복은 4년 후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국진희(201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숙·고미선. (2007). 청소년의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연구.
박명지(2008).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가 진로성숙도 및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선,정경아(2015). 일 대학 안경광학과 재학생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시과학회지.
정보연 (2009).『대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가 직업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미 (2016).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가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 2년제와 4년 제 학교의 관광경영과 호텔경영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2(3)-140.
김주연,김현옥,이명하(2019).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아동간호학회. 25(2);205-206.
조원숙(2009).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준(2017). 대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대입전형유형·사교육·대학생활만족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원숙(2008).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준(2017). 대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우정(2018).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중도탈락의도, 대학생활적응, 학업성취도 차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원기(2015). 대학입학전형과 대학생의 대학생활 및 대학전공 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