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부적절한 행동 감소 프로그램
1.1. 프로그램의 목적
이 활동의 목적은 학급에서 적절한 행동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방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반응대가와 학급단위의 추첨제를 결합하였는데, 과제에 집중하고 수행해야 하는 점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2. 프로그램 구성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학급에서의 적절한 행동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이 활동의 목적이다. 방해행동을 줄이기 위하여 반응대가와 학급단위의 추첨제를 결합하였는데, 과제에 집중하고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 초·중등학교 학생에게 적용되었으며, 여기서는 학급단위로 적용되었다.
준비물로는 학생의 개별적인 강화목록, 보상이나 추첨상품이 제시된 게시판, 학생의 이름이 적힌 쪽지나 추첨표 (학생당 5장씩), 추첨표를 넣을 상자, 학생 책상에 추첨표를 붙이기 위한 투명 테이프(필요한 경우), 상품(사탕, 껌, 숙제 면제카드, 편의점 이용권, 학용품 등)이 필요하다.
1.3. 활동 절차
활동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초선 관찰 및 측정 단계에서 정해진 시간에 학급 전체가 제출한 학습지 완성(과제 완성) 비율을 계산하고, 4~7일 동안 정해진 수업시간에 나타나는 방해행동의 빈도를 기록한다. 이어서 학생들에게 추첨놀이를 할 것이라고 이야기한 후, 학급에서 정한 목표행동을 설명한다.
그리고 학생의 상품을 정하고 게시판에 상품목록을 적는다. 추첨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추첨표를 교사에게 올바르게 제출하는 방법을 시범보인다. 처음에 학생들에게 5장의 추첨표를 나누어 주고, 추첨표를 책상에 놓거나 투명 테이프로 붙이게 한다. 학생이 목표행동을 보일 때마다 교사는 문제행동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추첨표를 회수한다.
학생이 추첨표를 제출하지 않고 저항하면 또 하나의 추첨표를 회수하고, 계속 추첨표를 제출하지 않으면 추첨표를 더 회수한다. 학생의 부정적 행동이 계속되면 다른 처벌을 가한다. 수업시간이 끝나기 5분 전에 책상에 남아 있는 모든 추첨표를 모아서 상자에 넣고, '전체 보상'이라고 쓰인 추첨표 2장을 뽑는다. 일주일에 한 번 상자에서 한 장의 추첨표를 뽑고, 그 학생에게 보상한다.
1.4.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평가는 실행 전·후의 정해진 수업시간에 제출된 학습지(과제) 완성 비율과 수업시간에 나타난 방해행동의 빈도를 비교하여 이루어진다. 먼저 기초선 관찰 및 측정을 통해 학습지 완성 비율과 방해행동 빈도를 측정한다. 그 후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다시 한번 학습지 완성 비율과 방해행동 빈도를 측정하여 실행 전·후를 비교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