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질적연구선행논문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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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질적연구선행논문분석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이해
2.1. 학교폭력의 개념
2.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의 원인
3.1. 개인적인 원인
3.2. 가정환경적 요인
3.3. 학교 환경적 요인
3.4. 사회 환경적인 요인

4.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학교생활적응
4.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4.2. 선행연구 분석

5. 특수 아동의 건강문제와 간호
5.1. 시각장애
5.2. 다운증후군
5.3. 임종 간호

6. 장애아동 가족의 이해
6.1. 장애아동의 손아래 형제자매의 장애인관
6.2.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

7. 돌봄과 육아의 사회문제화
7.1. 한국 사회의 돌봄과 육아 현황
7.2. 돌봄과 육아에 대한 인식 변화
7.3. 돌봄과 육아의 사회적 문제
7.4. 돌봄과 육아 관련 사회문제 해결방안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돌봄과 육아를 둘러싼 사회적 문제는 곧 저출산을 가져왔고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다. 출산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의 서낵 문제이기 때문에 국가가 출산율을 직접 통제할 수는 없어도 저출산의 문제가 고용과 교육, 주거와 돌봄 등 사회 전 분야와 연결되어 국가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돌봄과 육아를 둘러싼 상황과 돌봄과 육아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에 대해 조사하고 이 문제가 다른 사회적 문제들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이해
2.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의 개념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이전에는 주로 학생들 간에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금품갈취, 폭행, 구타와 같은 물리적 신체폭력뿐만 아니라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과 같은 심리적 언어폭력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Tattum과 Herbert(1993)는 학교폭력을 "의도적으로 남을 괴롭히려는 의식적인 욕구로서 상대방을 스트레스로 몰아놓는 것"이며,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Lane(1989)은 "두려움과 걱정거리를 유발시키기 위한 위험이나 폭력과 같은 모든 행위가 포함된다"고 하였고, Ronald(1989)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오래 계속되는 폭력이고, 실제 상황에서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는 개인을 겨냥해서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Stephenson과 Smith(1089)는 "지배적인 사람이 덜 지배적인 사람에게 걱정을 일으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실제로 걱정을 일으키는 공격적 행동"으로 보았고, Oiweus(1994)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간에 발생하는 폭력행위로 한사람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부정적 행위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라고 정의하였다"".

국내에서는 Kim(1999)이 "학생 상호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교사의 체벌, 기타 부적절한 행위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김재엽 외(2010)는 "학교부근이나 학교 내에서 또래 집단 간에 발생하는 욕설과 같은 언어폭력, 위협, 협박, 인격무시, 따돌림이나 구타 및 집단 폭행같은 신체적 폭력 등"을 학교폭력으로 보았다"".

또한 한상철(2004)은 "가해자의 주관만을 고려하면 가해자가 폭력으로 의도하지 않은 행위는 학교폭력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피해자의 관점에서도 학교폭력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법적으로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012.3.21.) 제2조에서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2.2.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으로는 신체폭행, 언어폭력, 금품갈취, 따돌림, 괴롭힘, 사이버폭력 등이 있다""

신체폭행은 폭력의 대상이 된 학생 1인이나 그 이상의 상대에게 물리적 유형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때리기, 밀기, 발 걸기, 머리 툭툭치기, 침 뱉기 등의 행위가 포함된다""

언어폭력은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주기 위해 여러 사람 앞에서 모멸감을 주는 구체적인 말을 하는 행위로, 욕이나 심한 말을 하는 행동, 위협하기, 비웃기, 이상한 소문내기, 약점 건드리며 놀리기, 싫어하는 별명 부르기, 흉내 내기, 신체외모 놀리기 등이 포함된다""

금품갈취는 돌려줄 의향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돈을 걷어오라고 하는 행위, 옷, 문방구 등을 빌린다며 돌려주지 않는 행위 등이다""

따돌림은 반복적·의도적으로 상대방을 피하는 행위, 빈정거리기, 면박주기, 무시하기, 말 걸지 않기, 같이 밥 먹지 않기, 물어봐도 대답안하기, 고립시키기, 좌석 배치 시 옆자리 피하기 등의 행위를 말한다""

괴롭힘은 숙제시키기, 나의 부모님을 비웃기, 청소시키기, 돈을 훔치게 하기, 가방 등을 숨기기, 상대가 원하지 않은 행동을 하기, 억지로 심부름시키기 등의 행위를 포함한다""

사이버폭력은 인터넷 게시판이나 채팅방 등에 특정인에 대한 욕설이나 모욕적인 말을 올리거나 성적수치심을 야기하는 내용의 글이나 동영상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포하는 행위, 게임아이템 훔치기 등이다""


3. 학교폭력의 원인
3.1. 개인적인 원인

개인적인 원인은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상의 특성과 관련이 깊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는 성숙해지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갈등과 방황을 겪는다. 특히 치열한 입시경쟁과 진로 문제 등이 맞물려 청소년들은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로 인해 사소한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학습 부진이나 학교 적응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또한 타인에 대한 지배욕과 피해자에 대한 낮은 공감, 공격성 등이 학교폭력의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공격성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학생들은 불안정하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며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작은 문제도 폭력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외에도 품행장애나 반항성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의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장애를 공격적인 방식으로 표출하여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또한 성별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교폭력 피해를 더 많이 경험하고, 여학생들은 언어폭력을 많이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2. 가정환경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이 학교폭력의 주요 원인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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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의학정보. health.naver.com
이로운넷 2018.11.11.'부모-교사-지역사회가 함께 ‘아이돌봄’ 대안 만들어간다'
가족복지론 김혜경 저 | 공동체 | 2019.02.25
한겨레 2014.10.20‘늦은 퇴근’ 맞벌이 가정 아이들, ‘학교 폭력’ 빈도 높다
육아정책연구소 2013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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