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방암의 정의 및 중요성
유방암은 유방 조직 안에 악성세포들이 모여 생기는 암을 말한다. 유방암 세포는 대부분 유관(모유가 지나는 통로)을 둘러싼 상피세포에서 처음 생성된다. 정상세포라면 세포 자체의 조절 기능에 의해 분열하고 성장하다 스스로 사멸하지만, 암세포들은 정상적으로 사멸하지 않고 과다 증식해 유방에 덩어리를 형성한다. 이 유방암 세포들은 유방조직을 파괴하고 변형시키는 한편 림프관이나 혈액을 타고 다른 기관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특히 유방에는 많은 림프관들이 광범위하게 뻗어있기 때문에 암세포가 겨드랑이의 림프절로 쉽게 퍼지게 된다.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을 살펴보았을 때 0기암의 경우 100%에 달하는 생존율을 보장하는 반면, 4기의 경우 생존율이 20% 미만이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유방암은 국내에서 여성암 1위를 차지할 만큼 심각한 질병으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유방암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생존율 제고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2. 유방암 환자 사례 개요
홍○○(M/45)님은 건강 프로 방송을 보고 자신이 유방암 고위험군(유방암 가족력, 12세 이전 초경, 30세 이후의 초산)인 것을 알게 되었고, 유방암 자가 검진을 시행한 결과 멍울이 만져져서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았다. 이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에서 1cm 크기의 종양이 발견되어 비절제생검을 실시한 결과 유방암 1기를 진단받았고, 종괴절제술을 실시했다."
1.3. 간호과정 적용 목적
유방암 환자의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목적은 환자 개인의 요구를 사정하고 그에 맞는 간호중재를 계획, 수행, 평가하여 환자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데 있다.
간호과정을 통해 유방암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환자의 건강문제와 자원,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치료 및 회복을 돕고자 한다.
특히 유방암 수술 전후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합병증과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해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수술 후 통증 관리, 감염 예방, 상지 기능 증진, 유방 상실에 따른 자아상 변화 등에 대한 중재를 제공하여 환자의 신속한 회복과 건강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
나아가 유방암 환자의 재활 및 지지 간호에도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요구에 맞는 포괄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환자의 자가 간호능력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 복귀를 촉진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종합하면, 유방암 환자에 대한 간호과정의 적용은 환자 중심의 개별화된 간호를 실현하고, 다각도의 건강관리를 통해 환자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안녕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유방암의 이해
2.1.1. 유방암의 종류
유방암은 유방 조직 안에 악성세포들이 모여 생기는 암을 말한다. 암세포는 정상세포와는 다르게 정상적으로 사멸하지 않고 과다 증식하여 유방에 덩어리를 형성한다. 이 유방암 세포들은 유방조직을 파괴하고 변형시키며 림프관이나 혈액을 타고 다른 기관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유방암의 종류는 발생 부위에 따라 유관과 소엽 등의 실질조직에서 생기는 암과 그 밖의 간질조직에서 생기는 암으로 나뉜다. 이 중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것은 암세포의 침윤 정도에 따라 다시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으로 분류할 수 있다."유방암의 종류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침윤성 유관암은 유관을 이루고 있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한 경우이며 전체 유방암의 약 75~85%를 차지하는 가장 대표적인 유방암이다."
둘째, 침윤성 소엽암은 소엽을 이루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약 5-10%를 차지하며 예후는 침윤성 유관암과 비슷하지만 침윤성 유관암에 비해 다발성 및 양측성의 빈도가 더 높다."
셋째, 유관 상피내암(비침윤성)은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생긴 암으로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이다. 침윤성 유방암보다 훨씬 예후가 좋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넷째, 소엽 상피내암(비침윤성)은 소엽 세포에서 생겨난 암으로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이다. 유관 상피내암에 비해 젊은 연령층에 흔하고 다발성, 양측성의 빈도가 높으며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 침윤성 유관암이나 침윤성 소엽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2.1.2.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의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
첫째, 유전적 요인이 유방암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환자의 5~10%가 가족성 유방암으로, 어머니나 자매 중 한쪽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 유방암 발생 위험이 약 2~3배 높아지며, 어머니와 자매 모두에게 유방암이 있는 경우 그 위험은 약 8~12배까지 증가한다. 또한 유방암 관련 유전자인 BRCA1, BRCA2 유전자의 변이가 있는 사람은 일생동안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60~90%나 된다.
둘째, 여성 호르몬은 유방암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 여성 호르몬의 과다한 자극은 유방 세포의 증식과 DNA 손상을 촉진하여 암 발생을 높인다. 따라서 조기 초경, 폐경 지연, 임신 경험 부족, 장기 경구 피임약 복용 등은 유방암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방사선 노출, 고지방식단, 비만, 과다한 음주 등의 환경적 요인도 유방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