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호텔 레스토랑 분석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최초 생성일 2024.09.30
10,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신라 호텔 레스토랑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라호텔 기업 소개
1.1. 서울 신라호텔과 제주 신라호텔
1.2. 신라호텔의 연혁
1.3. 신라호텔의 비전, 미션 및 핵심가치

2. 신라호텔 기업환경 분석
2.1. 객실 부문
2.2. 하우스키핑 부문
2.3. 레스토랑 부문
2.4. 연회 부문

3. 신라호텔의 서비스 차별화 전략
3.1. 어메니티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
3.2. 객실 이용의 다양성
3.3. 지속가능한 호텔 서비스

4. 신라호텔 SWOT 분석
4.1. 강점(Strength)
4.2. 약점(Weakness)
4.3. 기회(Opportunity)
4.4. 위협(Threat)

5. 신라호텔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5.1.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영전략
5.2. 모바일 앱 활용 전략
5.3. 서비스 마케팅
5.4. 여성 고객 타겟 마케팅
5.5. 차별화 전략
5.6. 고객 멤버십 전략
5.7. 고객관계관리(CRM) 전략

6. 신라호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1. 외관과 서비스의 불균형
6.2.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부족
6.3. 젊은 층 고객 유치 전략 부족
6.4. 호텔 외식업계 변화에 대한 대응 미흡

7. 신라호텔을 위한 새로운 전략 제언
7.1. 면세점 접근성 향상을 위한 셔틀버스 운영
7.2. 고객 후기 관리 강화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라호텔 기업 소개
1.1. 서울 신라호텔과 제주 신라호텔

서울 신라호텔과 제주 신라호텔은 삼성그룹 故이병철 초대 회장의 뜻에 따라 설립되었다. 서울 신라호텔은 1973년 5월 9일 설립되어 1979년 3월 개관하였고, 제주 신라호텔은 1990년 7월 개관하였다. 기업의 이름은 신라 왕조의 이름에서 유래하였으며, 현재 LHW(The Leading Hotels of the World)에 가입을 통해 세계 최고의 럭셔리 호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의 경우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49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심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접근성이 좋다. 또한 주변에 교통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제주 신라호텔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 관광로 72번길 75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주도 전체 면적의 47%를 차지하는 서귀포시에 위치하고 있어 제주의 중심지에 자리잡고 있다. 제주도는 관광도시로 발전되어 있어 제주 신라호텔의 입지도 매우 좋다고 볼 수 있다.


1.2. 신라호텔의 연혁

신라호텔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1973년 삼성그룹 내 호텔 사업부가 창설되면서 주식회사 임페리얼로 회사가 설립되었다. 1979년 3월 서울 호텔 전관이 개관하였다. 1981년 제 9회 세계 관광의 날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1982년에는 무역회관 클럽식당 수탁운영을 개시하였다. 1985년에는 대한생명 63빌딩 식당 기술용역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1986년 신라면세점 서울점이 오픈되었다. 1988년에는 제주신라호텔 기공식이 있었고, 제24회 서울올림픽 본부 호텔 및 신라면세점 제주점이 오픈되었다. 또한 관광업계 경영컨설팅사업을 본격 개시하였다. 1990년 제주 신라호텔이 개관하였다.

1994년에는 미국 Institutional Investor 선정 서울의 베스트 호텔이 되었다. 1995년에는 호텔업계 최초로 인터넷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998년에는 제주호텔 신관 증축이 이루어졌다. 2000년에는 신 제주 면세점이 개점되었다. 2003년에는 제주호텔 스위트 호텔 경영위탁계약이 체결되었다. 2004년에는 휘트니스 센터와 카페 베이커리가 오픈하였다.

2005년에는 삼성 거제조선호텔 경영위탁계약이 체결되었고, 2006년에는 중국 소주호텔 경영위탁계약이 체결되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Forbes Travel Guide 5성 호텔로 선정되었다.


1.3. 신라호텔의 비전, 미션 및 핵심가치

신라호텔의 비전은 "최고의 품격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이 꿈꾸는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이다. 이를 위해 신라호텔은 자사의 미션을 "신라인으로서 Premium Life style을 선도하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고객에게 신라만의 품격과 자부심을 경험하게 하며,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통해 인류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신라호텔의 핵심가치는 "모든 사업에 최고를 지향하고, 모든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며, 모든 업무에서 혁신을 추구하며, 모든 신라인은 서로를 존중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라호텔은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품격 있는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며, 동시에 신라인 모두가 전문가로 성장하고 존중받는 조직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신라호텔의 비전, 미션 및 핵심가치는 고객에게 최상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고 호텔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 전략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신라호텔 기업환경 분석
2.1. 객실 부문

객실 부문은 호텔의 숙박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다. 프런트 오피스는 객실의 예약을 접수하며 객실 판매의 현황을 파악하고, 전화 및 우편물에 대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곳이다. 객실 부문은 경영적인 측면에서 "차별화"가 가능한 영역이며,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숙박 및 영접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관광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기업 간의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므로 서비스 향상을 위한 품질 향상의 노력은 계속되어야 하며, 고객의 만족 즉, 품질의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의 객실은 디럭스, 비즈니스 디럭스, 그랜드 코너 디럭스, 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디럭스, 이그제큐티브 그랜드 디럭스, 수페리어 스위트 코리안 스위트, 코너 스위트, 프리미어 스위트, 로열 스위트, 신라스위트, 프레지덴셜 스위트,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464개의 객실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주 신라호텔은 스탠다드, 디럭스, 테라스, 프리미어, 프리미어 테라스, 코너 스위트, 퍼시픽 디럭스, 프리미어 스위트, 수페리어 스위트, 로열 스위트, 프레지덴셜 스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429개의 객실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호텔은 객실에 따라 뷰를 선택할 수 있다.(ex.남산뷰 or 정원뷰)

현재(2020.06기준) 신라호텔에 제시된 객실패키지는 21개(제주 22개)이다. 날씨의 영향에 따라 야외수영장인 어번 아일랜드 풀장을 사용할 수 있는 각종 패키지가 많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호캉스족이 늘어날 시기를 대비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요가 강습 체험" 패키지 등을 선보이고 있다.


2.2. 하우스키핑 부문

호텔의 객실은 판매와 사용 후 재정비와 청소를 필요로 한다. 호텔의 공공장소 및 객실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정리정돈 하는 것은 하우스키핑의 중요한 기능이다. 하우스키핑은 호텔의 청결, 정결 및 질서정연함을 나타내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이는 호텔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 고객은 자신이 지불한 대가에 따라 지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특히 객실과 식당의 불결에 관해서는 즉각적인 불평을 하고, 쉽게 잊지 않는 습관이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부분에서 실수를 보인다면, 객실판매와 객실점유율에 큰 영향을 가져와, 호텔 수익의 증감의 요소가 되는 것이다.

신라호텔은 5성급 호텔답게 깔끔한 하우스키핑이 제공된다. 타 호텔과 마찬가지로 호텔에 투숙하는 고객들의 안전과 편의 등을 제공하는 업무로서 고객이 투숙하기 전 객실을 점검하는 인스펙터, 투숙 시 고객의 불편사항을 접수하고 처리하는 오더 테이커, 하우스 맨, 고객의 의류 및 직원들의 유니폼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린넨부서 등등 하우스키핑을 위한 부서별 직원들이 배치되어있다. 신라호텔은 호텔의 외관보다는 상대적으로 서비스의 "질"에 초점을 맞춘 경향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이유로 고객들은 질 높은 하우스키핑을 제공받을 수 있다.


2.3. 레스토랑 부문

레스토랑 부문은 호텔의 식음료 판매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다. 호텔은 객실 매출 외에도 식음료 부문에서 큰 수익을 올리고 있다. 최근 호텔 경영에서 식음료 부문의 의존도가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 신라호텔은 현재 팔선, 아리아께, 콘티넨탈, 라연, 더파크뷰로 총 5가지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각각 중식, 일식, 프랑스식, 한식, 뷔페식으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라운지&바로 더 라이브러리,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를 운영하며 베이커리로는 패스트리 부티크가 있다. 제주 신라호텔은 천지, 히노데, 더 파크뷰로 각각 한식, 일식, 올 데이 다이닝이다. 라운지&바는 서울보다 한 군데 더 많은 3가지가 운영되고 있으며, 동일하게 패스트리 부티크 베이커리가 있다.

신라호텔의 레스토랑은 인테리어와 음식의 퀼리티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각각의 테마에 맞는 실내...


참고 자료

뉴스 핌
호텔 앤 레스토랑
그린 포스트 코리아
4차 산업시대의 호텔경영
호텔 사용설명서
호텔 객실 영업론, 김일채
호텔 경영론, 박호래.정경훈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호텔 서비스마케팅 전략, 이인구.김범성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