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09.30
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창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1.1. 창의성의 정의
1.2. 창의성의 필요성

2. 창의성의 구성요인
2.1. 문제에 대한 민감성
2.2. 독창성
2.3. 유창성
2.4. 유연성
2.5. 정교성
2.6. 재구성력

3. 창의성 개발 기법
3.1. 브레인스토밍
3.2. 고든의 시세틱스
3.3. PMI법
3.4. 여섯가지 사고의 모자

4. 창의성 신장 교육의 이해
4.1. 학교교육에서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
4.2. 교육기관에서의 창의력 개발 방안

5. 창의력 신장을 위한 지도방안
5.1. 문제의식을 길러 주어야 한다
5.2.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5.3. 고정관념을 버리도록 한다

6. 창의성 교육의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1.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의 정의는 평범하거나 일상적인 사물 또는 행위를 다양하고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자세 또는 사고방식이다"라고 볼 수 있다. 즉, 창의성은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으며,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능력이거나 특별한 발견 또는 발명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도 아니다. 오히려 창의성은 보통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능력이며,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생각을 다르게 바꾸어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평범한 사고 방법인 것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창의성의 필요성

급변하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창의성의 필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창의성은 개인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회와 국가 발전의 핵심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첫째, 창의성은 일상의 문제를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지식 그 자체보다는 그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 지식정보화 시대에, 창의적 사고를 가진 인재가 필요해지고 있다. 문제에 대한 민감성, 독창성, 유창성, 유연성 등의 창의적 사고기능을 발휘하여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창의성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21세기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창의적 사고를 통해 기존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해낼 수 있으며, 이는 혁신과 변화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창의성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창의성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된다. 개인의 창의성이 발휘되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이는 사회 전반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즉, 개인의 창의성이 사회적 가치로 연결되어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 사회에서는 창의적 인재 양성이 교육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창의성은 개인과 사회, 국가 발전의 핵심 원동력이 되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창의성의 구성요인
2.1. 문제에 대한 민감성

문제에 대한 민감성이란 주변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려 하는 특성이다. 창의적인 사람은 일상생활 속에서 그저 무심코 지나치고 있는 것 중에서 훌륭한 창조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는 능력, 즉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길러 주어야 한다. 문제에 대한 민감성은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 재미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민감하게 인식하고 항상 궁금증을 가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일상생활 속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고, 나아가 창의성 신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2.2. 독창성

독창성은 기존의 패러다임을 벗어나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이다"" 독창성은 창의성의 핵심 요소로, 창의적인 개인은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다""

Guilford와 Torrance와 같은 학자들은 독창성이 창의적 사고의 핵심 요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독창성을 확산적 사고의 대표적인 능력으로 보았는데, 이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독창성은 단순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의 아이디어를 독특한 방식으로 결합하거나 재구성하는 능력도 포함한다"" 즉, 창의적인 사람은 주어진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융합하여 남들이...


참고 자료

교육부, <<과학 영재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1994
문정화․하종덕 공저,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1999
양혜영, <<창의성은 어디로 갔는가?>>, 1996
윤종건,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1995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출판팀>>, 1999
조석희, <<내 아이 타고난 영재성 100% 키워주기>>, 2002
창의나라,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김민남, 손종현,<한국교육론>, 경북대출판부, 2007
신명희, 강소연<교육심리학>, 학지사, 2018
알프레드 아들러 저,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 동서문화사, 2017
이수연 저, <상담심리학>, 양성원 , 2017
작성자 하얀피망 ,<교육심리>, 창의성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