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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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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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발달의 주요 쟁점과 동의하는 입장
2.1. 유전과 환경
2.2. 연속성과 불연속성
2.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3. 정신분석이론 중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
3.1. 프로이트 이론
3.2. 에릭슨 이론

4.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 존중감 발달
4.1. 자아개념 발달 특성
4.2. 자아존중감 발달 특성
4.3.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5.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5.1. 생물학적 접근
5.2. 행동주의적 접근
5.3. 인지발달적 접근
5.4. 기능주의적 접근

6.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1. 기질
6.2. 부모의 양육태도
6.3. 정서지능
6.4. 환경
6.5. 스트레스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다양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발달에 결정적 시기가 존재하는지 아니면 민감기가 존재할 뿐인지 등은 발달학자들에게 주요한 논쟁의 주제였다. 오랜 기간의 논쟁을 거쳐 오늘날에 와서는 이들 논쟁 중 한 가지 입장을 수용하기 보다는 양쪽 주장 모두가 발달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20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유아발달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본격화되면서 다양한 이론이 정립되었다. 이 이론들은 유아발달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해주어 성인에게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제공한다. 이 과제에서는 발달의 주요 쟁점과 동의하는 입장의 해당 사례를 들어보고, 유아 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의 대표학자인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2. 발달의 주요 쟁점과 동의하는 입장
2.1. 유전과 환경

유전과 환경은 인간 발달에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다. 유전은 인간이 타고나서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며,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과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한다. 즉, 유전과 환경은 개별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상호작용하며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점은 점차 발전해왔다. 과거에는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를 규명하려 했지만, 최근에는 양자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긴다. 고테스만은 반응범위 모델을 통해 유전이 발달의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이 그 범위 내에서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하였다. 또한 스카와 매카트니는 유전-환경 상관 모델을 제안하며, 유전이 발달의 범위를 결정할 뿐 아니라 개인이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게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부모의 유전적 특성이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잘 보여준다. 부모가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자녀에게 그와 관련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녀의 해당 능력 발달을 돕게 된다. 반대로 부모가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자녀에게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이처럼 유전과 환경은 상호작용하며, 이는 발달에 연속적이고 불연속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2.2. 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인지, 일련의 발달단계로 나뉘는 불연속적인 과정인지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다.

발달의 연속성을 주장하는 입장은 발달이 인간의 능력이나 기술이 그 양과 복잡성 측면에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대부분 발달을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며 성숙을 강조한다.

반면 발달의 불연속성을 주장하는 입장은 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 진행된다고 본다. 단계적 변화는 특정 시기에 급격하게 진행되며, 이후 단계의 발달 양상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 발달 특성을 나타낸다. 대표적인 학자인 피아제는 일련의 인지발달단계를 제안하였다.

최근에는 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에 대한 논쟁이 더 이상 서로 대립하지 않으며, 양적, 질적 변화에 대한 입장이 모두 수용되고 있다. 일련의 발달 단계를 인정하면서도 각 단계 내에서 발생하는 발달의 양적 변화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신피아제 학파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수용하면서도 정보처리의 효율성, 책략의 사용, 자동화 등으로 인한 인지영역의 양적 변화도 확인하고 있다. 이는 인간이 발달단계에 따라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발달 수준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같은 단계 내에서도 발달적 변화가 끊임없이 일어남을 의미한다.

결국 인간 발달 양상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연속성과 불연속성이 함께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가 기어오르다가 곧바로 걷기 시작하는 등 연속적 과정 안에서도 불연속적 발달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2.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인간의 발달에는 적절한 시기가 존재하며, 이 시기의 발달이 이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결정적 시기는 제한된 시간 내에 유아가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자극적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의...


참고 자료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진경, 김유미,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황희숙 외 4명,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8.
성태제 외 12명,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8.
김남순,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2002.
박성수,「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00.
유아발달 강의 3강, 10강, 11강
김진경·이순형 공저(2014). 유아발달
전인옥·이경옥 공저(2019).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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