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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겪는 클라이언트와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클라이언트의 기능성을 높이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복지적으로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개입은 초기 접수, 자료수집, 평가 및 기획, 개입, 종료 등 일련의 순차적 과정을 통해 수행되며, 이러한 과정을 준수하지 않거나 각 단계에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클라이언트의 개입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클라이언트의 일련의 개입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아동보호상담소에서 학대받은 아동의 사례를 가정해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따라 이 아동에 대한 개입을 기술하고자 한다."
2. 초기접수
2.1. 응급아동학대 의심 사례 파악
응급아동학대 의심 사례 파악은 아동학대 신고를 접수한 이후 가장 중요한 초기 단계이다. 신고된 사례가 응급성이 있는 학대 사례인지, 일반적인 상담사례인지를 구분하여 적절한 대응방안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현장조사 실시 여부와 시기를 결정하게 된다. 응급아동학대 의심 사례의 경우 피해아동의 안전과 학대의 지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72시간 이내에 현장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대 유형과 정도를 확인하고 피해아동과 가해자의 상황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응급성 정도와 피해아동의 안전 여부, 학대의 지속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기초정보를 수집한다. 이 단계에서는 신고접수 내용, 신고자 정보, 피해아동 및 가해자 관련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한다. 필요한 경우 경찰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하여 추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신속한 개입과 피해아동 보호를 위해 응급아동학대 의심 사례로 판단되면 72시간 이내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학대 여부와 정도를 파악하고, 피해아동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피해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와 서비스 지원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다.
2.2. 기초정보 수집
기초정보 수집 단계에서는 응급아동학대 의심 사례 접수 이후 클라이언트의 안전과 학대 지속성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이는 첫째, 학대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둘째, 주변 기관 등의 대처방안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기본 인적사항과 가족관계 정보를 우선 조사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서비스를 처음 받게 된 상황임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어머니와의 통화를 통해 약 4개월 전부터 시작된 학대 사실과 최근 학대 정도가 심각해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어머니와의 대화에서 어머니 역시 술로 인한 문제행동을 인정하고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처럼 기초정보 수집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학대 관련 세부사항을 확인하여 향후 개입의 방향성을 모색하게 된다.
3. 자료수집
3.1. 현장조사 실시
현장조사 실시는 아동학대 의심사례에 대해 아동의 안전과 학대 위험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현장조사의 목적은 첫째, 아동학대 여부 확인 및 학대 위험정도 파악, 둘째, 피해아동에 대한 신변보장 및 안전조치, 셋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충분한 기초자료 및 정보 수집이다.
현장조사 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은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피해아동 및 학대행위자와 대면하게 된다. 필요한 경우 경찰과 연계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현장조사에서는 스크리닝 척도와 카메라, 녹음기 및 상담도구를 활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