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대학교 4학년인 내담자가 찾아와서 다음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당신은 이 내담자를 실제로 어떻게 상담할 것인지 상담과정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세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안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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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상담사례: 대학교 4학년인 내담자가 찾아와서 다음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당신은 이 내담자를 실제로 어떻게 상담할 것인지 상담과정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세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안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 사례 개요

3. 상담 접근 방법
3.1. 정신분석적 접근
3.2. 인지행동적 접근

4. 상담 과정
4.1. 초기 단계
4.2. 중기 단계
4.3. 종결 단계

5. 내담자의 주요 문제
5.1. 불안감 및 우울감
5.2. 대인 기피
5.3. 집중력 저하

6. 상담 개입 전략
6.1. 비합리적 신념 수정
6.2. 정서 조절 기법
6.3. 대인관계 기술 향상

7. 약물 치료와의 연계

8. 상담 종결 및 추후 관리

9. 윤리적 고려사항

10. 상담 효과성 평가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상담을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지침으로 여길 원리에 관해 개별화의 원리, 학습 과정의 원리, 자아개념에 의해서 선택과 적응 자유를 인정한다는 인간 자유의 신장, 상담의 기본은 도와주는 것이라는 조력 활동의 원리, 내담자의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써 상담자는 촉매자로 이해의 증진과 기술을 취득하는 것까지 도와주고 선택은 내담자가 하도록 하는 영향력의 발휘 원리, 자기 이해 원리, 미래 상황과 직업 세계, 사회, 세계적인 상황의 이해라는 환경의 이해 원리, 적응의 원리, 직업, 진학, 취미, 생애계획, 배우자, 해결방안 선택능력 등에 관해 상담자의 여러 대응을 제시하지만 최종적인 선택은 내담자가 하도록 하는 선택의 원리, 정서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인격으로 다듬어지도록 한다는 성숙의 원리, 상담이론과 방법 적용은 상담과제 종류 및 상담자의 인성과 가치관에 따라서 선택하는 방법 선택의 원리, 구체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것만이 아니라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은 단련 및 숙달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문제해결 원리, 상담자가 자기 가치관을 이해하며 검토할 수 있게 도와주고 가치관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때 우선 서열이 되기에 중요한 기준이 되도록 하는 가치관 원리, 목표설정 원리, 문제의 해결하는 기술의 습득과 훈련은 일정 기간에 따라 평가를 통해 수정과 보완, 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가 반성의 원리 등이 있다.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사례의 내담자를 상담해보고자 한다.


2. 상담 사례 개요

상담 사례 개요는 대학교 4학년인 내담자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내담자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잘 안 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내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는 불안감, 수면 장애, 대인 기피, 집중력 저하 등이며, 휴학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3. 상담 접근 방법
3.1. 정신분석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은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와 욕구를 중시하고, 이를 탐색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이 접근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기반하고 있으며, 내담자의 유년기 경험과 가족 관계, 그리고 무의식적 요인들이 현재의 문제행동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다룬다.

이 사례의 내담자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잘 안 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는 내담자가 불안감, 대인기피, 집중력 저하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정신분석적 접근에서는 이러한 증상들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나 욕구 좌절에서 기인했을 가능성을 고려한다. 따라서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유년기 애착 관계, 가족 역동, 특히 부모와의 관계 등을 탐색하여 그것이 현재의 문제행동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충분한 보살핌을 받지 못했거나 학대, 방임을 경험했다면, 이는 내담자의 기본적인 신뢰감 형성에 장애를 초래하여 불안감과 대인기피 문제로 이어졌을 수 있다. 또한 부모와의 갈등이나 부모 간의 불화 속에서 내담자가 겪었던 정서적 고통이 수업 시간 집중력 저하로 나타났을 수 있다.

이처럼 정신분석적 접근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동기와 억압된 욕구, 그리고 어린 시절 경험이 현재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3.2. 인지행동적 접근

인지행동적 접근은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왜곡된 사고를 변화시켜 적응적인 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적절한 사고와 감정, 행동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경험하는 문제의 원인이 내담자 스스로 만들어낸 비합리적인 신념과 왜곡된 사고에 있다고 보며, 이러한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 과정에서는 먼저 내담자의 문제 상황에 대한 인지적 평가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보이는 부적응적 정서와 행동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한다"" 그 후 상담자는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고 대안적인 합리적 신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자는 다양한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를 도모한다""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자기대화 기법, 역할극, 과제 수행, 행동 모방 등이 있다""

이러한 인지행동적 접근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재평가할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른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인지행동적 접근은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적응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상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4. 상담 과정
4.1. 초기 단계

초기 단계에서는 내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편안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도록 공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또한 내담자의 현재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명확히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증상들에 대해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보인다. 예를 들어 "세상이 곧 어떻게 될...


참고 자료

김춘경 외 4명(2016).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나길님, 2001, 청소년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p.20~21
김갑진, 2007, REBT를 적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 및 학교적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全南大學校, p.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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