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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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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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1. 서론
1.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2.1.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문제점
1.2.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1.3. 결론

2. 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서론
2.2. 기존 문학교육의 반성
2.3. 문학교육의 문제점
2.3.1. 교과서 문제
2.3.2. 교육활동의 문제
2.3.3. 평가의 문제
2.4. 해결의 방향 모색
2.5. 결론

3. 학습자 주도의 국어교육을 위한 방안
3.1. 교육 내용의 고정성 문제 해결
3.2. 학생 참여와 흥미 유도
3.3. 평가 방식의 정체 문제 해결
3.4. 문화적 다양성과 접근성 부족 문제 해결
3.5.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1. 서론

현장에서의 국어수업의 문제점을 찾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는 작업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수업자체의 문제를 따지기 전에 혹 제도적인 문제점은 없는가? 구조적인 문제점은 없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가령 교육과정을 놓고 봤을 때, 몇 년을 주기로 새로워지고 있는 교육과정에는 청소년의 가치관의 급속한 변화에, 미래 사회에 대한 판단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은 수업을 하기 전에 이미 문제인 것이다. 또한 이렇게 변화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교사들의 발상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도, 교사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채 이론가들에 의해 편의주의적으로 교과교육의 틀이 잡혀간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임에 분명하다. 허나 1997년부터 해서 2004년 이미 전반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을 부정하고 또 다시 새로운 커리큘럼을 만든다는 것 또한 어불성설임에는 틀림없다. 말하고자 하는 점은 7차교육과정 전체를 부정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미 시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이 분명하므로 큰 혼선이 없는 속에서 대안을 찾아봐야 하지 않는가하는 문제제기이다. 그럼 지금부터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7차교육과정이라는 물적토대 위에서 국어과목의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1.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2.1.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문제점

현실 교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국어교육의 과정을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해 보면, 문학교육, 국어지식교육(문법교육), 언어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해 놓고 보면 국어 교육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식의 교육일 수밖에 없다"". 그 지식은 암기는 암기이되 통합적 암기이며 창조적 암기이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태에 전이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지식이어야 한다"". (창의적 상상을 수행하는 지식)이를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교수 학습되어야 할 지식의 항목을 마련해야 하고 이를 체계화, 위계화해야 한다"".
다시 말해 상호보완적이지만 또 서로 다른 세 영역이 국어라는 한 과목으로 묶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서로 다른 세 영역을 하나로 묶는 데에는 기존 수업에 비해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우선 기존 수업에 있어서 각 영역별로 그 문제점을 살펴보면, 문학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교과서에 있는 진도 혹은 교과서외의 진도(이 두가지는 수능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의 미래와 연관이 되는 부분이다)를 나가기 위해 질보다는 양으로 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없는 시조라든가, 가사, 향가 등 고전문학에 대해 그 내용보다는 개요에 대한 간략한 설명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국어지식교육(문법교육)은 하나의 현상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예시와 근거들을 보여줘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마찬가지로 그 중요성에 있어서는 많이 간과되어 왔다"". 어떠한 것이 시험에 나올 가능성이 큰가에 대한 가치판단으로 단순암기식의 지식전달이 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점은 그 현상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근거들이 나열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라는 잣대로 인해 문법전체에 있어서 골고루 다뤄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학교에서 배우는 문법지식이 서로 다르게 전달되는(가르치게, 배우게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언어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평가 에서 나타나게 된다"". 바로 그 평가 의 잣대가 모호하다는 것이다"". 피교육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라든가, 그 자신의 감각능력이 선천적으로 다른데 그것을 평가의 잣대로 세운다면 차이 가 차별 을 낫는 상태가 생기게 된다"". 또한 이러한 문제는 피교육자의 문제만이 아니다"". 교육자의 입장에서도 언어기능에 대한 특별한 기준{) 사실 기준을 세울 수가 없는 것이다"".


1.2.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각 영역별 교육의 문제점은 주로 강의시간의 문제와 평가의 문제로 나눌 수 있다. 문학교육에 있어서 질보다 양의 위주로 교육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 국어지식교육에 있어서 단순암기식이 될 수밖에 없는 현실과 학교문법이 통일이 안 되는 현실, 언어기능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현실토대가 바뀌어야 하지만 이는 단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또한 현실에서 그 부분을 간과하는 것 또한 아이들을 위하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는 현실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원론적인 이야기로 평가 방법 개선방법을 연구해야하고, 교사가 피교육자의 특성과 학습 능력 수준에 적합한 자료 또는 과제를 사전에 준비해야하고, 학생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방안의 현실적인 모습을 인터넷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매체이기에 교실 안에서의 연장선상에서 교실 밖에서 교육이 가능하고, 또한 교육자간, 또는 피교육자간의 유대관계, 정보교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속에서 수박 겉핥기 식의 지식 전달에 심화·보충하는 과정이 있겠고, 각 문법현상의 다양한 예시를 보여줄 수 있고, 교육자간의 연구과정을 통한 통합된 학교문법이 나올 수 있을 것이고, 다양한 평가, 특히 읽기와 쓰기에 대한 수행평가를 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마찬가지로 7차교육과정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속에서의 문제점도 전부는 아니더라도 시간의 문제라든가, 정보의 문제라든가, 평가의 문제들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속에서 일정정도 해소되리라 본다.


1.3. 결론

지금까지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들과 그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의 각 영역별 문제점이나 상호보완적인 흐름으로 교육이 이뤄질 때의 문제점이나 그 근본 원인은 단순히 현장의 문제로 돌릴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바라보는 그 현장의 물적토대의 문제를 배제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제도적으로 해결해 줘야 하는 부분들도 있는 것이다. 가령 예를 들자면 교육환경개선, 즉 멀티미디어실, 정보자료실, 과학실, 도서실등의 각종교육시설의 확충, 그간 익숙해져 있는 교육과정의 틀을 깰수 있는 기회제공의 의미에서의 교원연수의 강화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한번에 바꾸거나 해결할 수도 없는 문제임에는 분명하기에 교육자 서로간의, 피교육자 서로간의, 교육자와 피교육자 서로간의 지속적인 연결의 끈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분히 어느 한 쪽만의 노력으로는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2. 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서론

사람들에게 학창시절의 '국어 수업'은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을까. 줄줄 읽어 내려가며 시점은 '뭐고' 배경은 '뭐다'를 가르치는 선생님. 빨간펜, 파란펜, 손에 한가득 들고서 밑줄 긋고 받아쓰랴 눈.코 뜰 사이 없는 학생들. 지루함을 못 견디겠다는 듯 연신 조는 학생들... 김소월의 "죽녹원"을 어떤 참고서에는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에 밑줄을 치고 '근육 감각적 심상이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국어(상), 교육부, 1998
교육부, 고등학교 국어지도 자료, 교육부, 1997
김대행, 함께 여는 국어교육, 평민사, 1999 봄호
이용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접하고, 연구사, 2000
송현호, 국어와 국어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1995
조동일, 고등문학교육, 웅진 어문학회 1998
교육과정(7차 국어과)의 이해 http://8733.netian.com/naramal/na-8.htm
우리 나라 교과서 연표 http://www.kotri.re.kr/journal/37/article19.htm
이빛나, 박민애 (2023). 고등학생의 형성평가 인식 유형 및 영향 요인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6(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가영, 이아현, 박경원, 정가희 (2023). 통합학급 환경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UDL) 기반 중재 연구에 대한 질적지표분석 및 메타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6(3).
김혜영 (2016). 문학교육과정 교육내용의 변화 양상 고찰 ―중학교 ‘문학’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회, 51(4), 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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