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례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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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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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례주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르 꼬르뷔지에의 건축 사상과 작품
1.1. 건축 사상의 근간
1.1.1. 공간 개념
1.1.2. 형태 구성 원리
1.1.3. 건축 요소로써의 벽과 평면
1.2. 대표적 건축 작품
1.2.1. 바우하우스
1.2.2. 사보이 별장
1.2.3. 유니테 다비타시옹
1.2.4. 롱샹 순례자 교회
1.3. 근대건축의 5원칙
1.3.1. 필로티
1.3.2. 골조와 벽의 기능적 독립
1.3.3. 자유로운 평면
1.3.4. 자유로운 건물 정면
1.3.5. 옥상정원
1.4. 건축 이론 및 저술 활동
1.4.1. 주요 저서
1.4.2. 순수주의 운동과 출판활동
1.5.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의 생애와 업적
1.5.1. 성장 배경과 교육
1.5.2. 주요 활동 시기와 성과
1.5.3. 근대건축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1. 르 꼬르뷔지에의 건축 사상과 작품
1.1. 건축 사상의 근간
1.1.1. 공간 개념

르 꼬르뷔지에가 견지한 공간 개념은 큐비즘과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첫째, 공간은 무한하며 어떠한 구속 없이 팔방으로 뻗어 나가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공간은 매우 자유로운 성격을 지니며, 제한받지 않고 자유롭게 확장되는 개념이다.

둘째, 공간은 모종의 눈에 보이지 않는 구조나 기하학에 의해서 치수가 결정되며 인식된다. 그는 건축을 3차원적인 크로스워드와 같다고 보았는데, 건축물은 어느 부분은 비어 있고 어느 부분은 꽉 차 있는 등 명확한 선이 드러나는 구성을 지닌다.

셋째, 공간은 관찰자와 매우 특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관찰자와 공간의 어느 한 쪽은 이동한다는 유동적 성격을 지닌다. 즉, 공간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움직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공간 개념을 바탕으로 르 꼬르뷔지에는 공간의 볼륨을 구성하는 주된 요소로 벽을 선택하였다. 그에 따르면 "공간은 빛을 받아 자신을 드러내는 벽에 의해서 연출되는 볼륨으로 형상화"되며, 따라서 벽이 내부공간의 형태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라고 보았다. 이처럼 그의 공간 개념은 논리와 이성의 요소와 감성적·미적 요소가 연속적으로 결합된 복합체로 구현되고자 하였다.


1.1.2. 형태 구성 원리

르 꼬르뷔지에의 형태 구성 원리는 큐비즘과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그는 공간을 "무한하며 어떠한 구속 없이 팔방으로 뻗어 나가는 것"으로 인식했다"". 또한 공간은 "모종의 눈에 보이지 않는 구조나 기하학에 의해서 치수가 결정되며 인식된다"고 보았다"". 일반적으로 건축의 구조는 장방형이며, 건축은 "3차원적인 크로스 워드(Cross Word)와 같이 어느 부분은 비어 있고 어느 부분은 꽉차 있어 이 양자간에는 명확한 선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 관찰자와 공간의 관계를 "관찰자와 매우 특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관찰자와 공간의 어느 한 쪽은 이동한다는 유동적 공간개념"으로 설명했다"".

이러한 공간개념을 바탕으로 르 꼬르뷔지에는 공간의 볼륨 구성에 있어 벽을 주요한 요소로 선택했다"". 그에 따르면 "공간은 빛을 받아 자신을 드러내는 벽에 의해서 연출되는 볼륨으로 형상화되며, 따라서 벽은 내부공간의 형태를 결정짓는 주된 요소"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벽이 내부공간의 볼륨을 결정하면서 평면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는데, 르 꼬르뷔지에는 "평면이 매스와 표면의 구성에 질서를 부여하는 생성자(Generator)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건물은 매스와 공간의 비례가 적절하게 조화된 감각과 더불어 만족감을 주게 된다"고 보았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비례라는 형태적 어휘가 공간에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공간의 3차원적 볼륨의 비례는 2차원적인 평면의 기하학적 원리에 의해 도출되며, 이러한 점은 르 꼬르뷔지에의 여러 작품에 일관된 흐름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그의 초기 주택에서도 명확히 드러나는데, 각 방들의 기본적인 배치와 규모가 기능상의 요구에 의해 결정되는 한편 벽의 처리에 의해 다양한 공간을 연출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그의 공간개념은 "논리와 이성의 요소들이 감성적이며 미적인 요소들과 하나의 연속적인 복합체로 구현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건축 요소로써의 벽과 평면

벽과 평면은 르 꼬르뷔지에의 건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는 공간을 구성하는 주된 요소로 벽을 선택하였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공간은 빛을 받아 자신을 드러내는 벽에 의해서 연출되는 볼륨으로 형상화되며, 따라서 벽은 내부공간의 형태를 결정짓는 주된 요소"이다.

이처럼 벽이 내부공간의 볼륨을 결정하게 되면서 평면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르 꼬르뷔지에에 따르면 "평면이 매스와 표면의 구성에 질서를 부여하는 생성자(Generator)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건물은 매스와 공간의 비례가 적절하게 조화된 감각과 더불어 만족감을 주게 된다."

특히 흥미로운 점은 그의 건축에서 비례라는 형태적 어휘가 공간에도 적용된다는 것이다. 공간의 3차원적 볼륨의 비례는 2차원적인 평면의 기하학적 원리에 의해 도출되며, 이러한 점은 그의 여러 작품에서 일관된 흐름으로 나타난다.

초기 주택에서부터 명확히 발견되는 이러한 평면의 지배적 성격과 역할은 계속해서 발전하게 된다. 그의 유명한 명제인 "집은 살기 위한 기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각 방의 기본적인 배치와 규모가 기능상의 요구에 의해 결정되는 한편 이후 단계에서 벽의 처리에 의해 다양한 공간이 연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르 꼬르뷔지에에게 있어 벽과 평면은 논리와 이성의 요소들이 감성적이며 미적인 요소들과 하나의 연속적인 복합체로 구현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의 건축 사상과 작품 세계에서 벽과 평면의 중요성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1.2. 대표적 건축 작품
1.2.1.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는 그를 특히 유명하게 한 것으로, 1919년 뎃사우에 바우하우스라는 디자인 종합학교를 조직하고 학교시설을 새로운 건축이념에 입각하여 설계하며 건설을 한 다음 새로운 디자인의 사상을 교육한 것이다. 바우하우스의 사상은 미술을 모두 종합하여 통합하는 접근방법과 근대공업 생산의 중요성을 근대 디자인의 최대 요건으로 삼았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학교는 건축을 포함하는 응용미술의 모든 부분에서 기술적, 미적 상업적 요구를 충족할 뿐 아니라 양산의 기준이 되는 우수한 디자인을 창안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양성하며 제품을 만드는 기계와 관련시켜서 실제적 작업의 지도를 하는 것을 교육의 기본으로 삼았다. 바우하우스 건물은 디자인연구실과 전시실, 교실, 강당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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