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1세 발달 평가
1.1. 기본 생활
만 1세 영아의 기본 생활 발달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에 입학한 많은 만 1세 영아들은 새로운 환경과 활동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교사와 가정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점차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며 발달해 나간다.
학기 초 많은 영아들은 어린이집의 놀이기구나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위험한 행동을 보였지만, 교사의 적절한 안내와 지도로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또한 가정에서 기상이 빨라 오전에 피로한 모습을 보이지만, 어린이집에 적응하면서 일과에 따른 규칙적인 생활이 가능해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물건 위치를 알고 교사에게 필요한 물건을 가져다주며, 자발적인 신체활동에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식사 도구 사용을 지속적으로 연습하면서 점차 능숙해진다.
일부 영아들의 경우 편식이 있거나 스스로 먹으려 하지 않아 교사의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배변 의사 표현이 부족하거나 손 씻기, 양치질과 같은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낮잠 시간에도 잠들기 어려워하거나 친구들의 낮잠을 방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아들은 교사와 가정의 지속적인 지도와 지원을 통해 점차 기본생활습관이 향상되어 간다. 스스로 행동을 멈추고 위험요소를 인지하며, 자신의 물건을 관리하고 식사 도구를 적절히 사용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다.
1.2. 신체 운동
학기 초 걸음마를 하지 못해 걱정하였으나 이제는 교사의 도움 없이 걷거나 뛸 수 있다. 야외나 턱이 있는 곳에서는 걷지 못하고 겁을 내려 교사의 손을 잡고 걸으려고 한다. 다양한 놀잇감을 사용하여 즐거움을 알고, 특히 붕붕카 타는 것을 좋아하며 대근육을 촉진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즐긴다. 앉아서 놀이하기보다 서거나 뛰면서 놀잇감을 가지고 노래한다"".
학기 초에는 편식이 심하고 스스로 먹으려 하지 않아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점차 어린이집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식사 도구를 사용하여 먹으려는 모습이 보인다. 새로운 놀잇감을 보면 처음엔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함께 놀이에 참여한다. 걷는 속도가 빠르며 자동차를 타고 발을 굴러서 전후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이 가능하다"".
놀잇감을 스스로 탐색하기를 두려워하고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점차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도움으로 함께 놀이에 참여한다. 걸음마를 잘 하지 못했으나 현재는 혼자 걷거나 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붕붕카 타기와 대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을 좋아하며 즐기고 있다"".
학기 초에는 새로운 놀잇감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점차 관심을 보이며 놀이에 참여하게 되었다. 걸음마를 잘 하지 못했지만 현재는 혼자 걷거나 뛸 수 있게 되었다. 대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을 즐기며, 특히 붕붕카 타기를 좋아한다"".
1.3. 의사 소통
여러 가지 말소리 듣기에 흥미를 보이며 몸짓과 표정으로 소통을 시도합니다. 높낮이와 세기 등 말소리 차이에 반응을 조금씩 보입니다. 교사의 표정이나 몸짓에 집중하고 의미를 이해하고 반응을 보입니다. 최근에는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듣고 반응은 보여주고 있으나 대답은 하지 않고 표정과 제스쳐로 반응합니다. 물이 먹고 싶을 때는 물통을 가지고와 열어 달라고 표현합니다."여러 가지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