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교수 항목과 내용 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의사소통 교수 항목과 내용 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요목의 개념과 중요성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관계
1.3. 교수요목 설계의 필요성

2. 문법-구조 교수요목
2.1. 개념
2.2. 특징 및 교수법
2.3. 장단점

3. 상황-맥락 교수요목
3.1. 개념
3.2. 특징 및 교수법
3.3. 장단점

4. 기능-개념 교수요목
4.1. 개념
4.2. 기능과 개념의 구분
4.3. 장단점

5. 교수요목 선택과 활용
5.1. 학습자 요구 분석
5.2. 교수 목표와 내용에 부합하는 교수요목 선택
5.3. 교수요목의 융합적 활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요목의 개념과 중요성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은 "교실 수업 상황에서 필요한 교육 내용과 순서를 체계적으로 목록화 한 일종의 설계도"이다.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수업에 필요한 교수내용, 방법, 활동을 선정하고 목록화하면서 동시에 위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이 교수요목의 핵심이다. 즉 교수요목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에 대한 핵심 내용을 선정하고 배열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의 활동, 교수 방법 및 주제 선택 등에 대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1.2.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관계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은 언어 학습, 학습목적과 경험, 평가,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을 의미하는 반면, 교수요목은 교실에서 실제적으로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관련된 보다 부차적인 개념이다. 즉, 교육과정이 더 넓은 의미의 개념이라면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하위요소를 가리킨다. 교육과정은 교육프로그램의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철학적, 사회적, 행정적 요소들과 복합적으로 관련된 것인 반면, 교수요목은 어떤 단원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상세히 기술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구체화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3. 교수요목 설계의 필요성

교수요목 설계의 필요성은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수업에 필요한 교수내용, 방법, 활동을 선정하고 목록화하면서 동시에 위계적으로 조직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배울 것들에 대한 진술이 명확해지고, 언어 목록과 언어 수행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습 가능성, 사용 빈도, 복잡성과 같은 기준에 따라 교수요목을 체계화하여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즉, 교수요목 설계는 교사가 교수요목 설계자의 도움을 받아 학습자의 요구, 목표와 실제 수업에서 수행될 수 있는 활동 사이에서 적절한 정도의 수준을 달성하는 하나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2. 문법-구조 교수요목
2.1. 개념

문법-구조 교수요목은 언어의 구조적 또는 형식적 특징에 의해 기술된 문법 항목들과 관련 어휘를 학습 내용으로 설계한다. 예를 들면 현재 시제, 과거 시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대등절, 내포절 등과 같은 문법 항목들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들이 교과내용의 주된 요소이다. 또한 문법-구조 교수요목은 언어구조에 관한 지식을 학습의 본질로 보기 때문에 각각의 문법항목을 난이도와 빈도수, 문장 구성 성분의 복잡성에 따라 배열한다. 즉 목표언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법 항목들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항목을 세분화 시킨 후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한된 어휘들을 제시한다.


2.2. 특징 및 교수법

문법-구조 교수요목의 특징 및 교수법은 다음과 같다.

문법-구조 교수요목은 언어의 구조적 또는 형식적 특징에 의해 기술된 문법 항목들과 관련 어휘를 학습 내용으로 설계한다. 예를 들면 현재 시제, 과거 시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대등절, 내포절 등과 같은 문법 항목들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들이 교과내용의 주된 요소이다. 또한 문법-구조 교수요목은 언어구조에 관한 지식을 학습의 본질로 보기 때문에 각각의 문법항목을 난이도와 빈도수, 문장 구성 성분의 복잡성에 따라 배열한다. 즉 목표언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법 항목들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항목을 세분화 시킨 후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한된 어휘들을 제시한다. 아울러 쉬운 문법 항목에서 어려운 문법 항목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문법 항목에서 낮은 문법 항목으로, 단순한 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으로, 규칙적인 문법항목에서 불규칙적인 문법 항목으로 체계화한다.

문법-구조 ...


참고 자료

다음 인터넷 사이트<한국어 교육과정(교수요목, 형태, 개요, 방법론)

김정숙,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한국어 교육』 14, 2003.
조영아,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설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3.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교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