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 조사한 후 서술하시고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의 사례와 물활론적 사고의 사례를 하나씩 기술하시오. 4페이지로 작성해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주요 개념
2.1.1. 도식
2.1.2. 동화와 조절
2.1.3. 평형
2.2. 발달단계
2.2.1. 감각운동기
2.2.2. 전조작기
2.2.3. 구체적 조작기
2.2.4. 형식적 조작기
3. 전조작기 아동의 특징
3.1. 자기중심적 사고
3.2. 물활론적 사고
4. 아동문학과 물활론적 사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은 처음부터 완벽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유전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발달을 통해 성장하게 된다. 사람의 발달이 중요한 만큼 발달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논의를 펼쳐왔다. 발달에 관한 이론은 다양한 학자가 여러 이론을 만들었으나 이 중 현재까지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현재 강조되고 있는 인지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개념과 더불어 단계를 살펴본 후 단계에서 일어나는 일부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주요 개념
2.1.1. 도식
도식이란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이다. 도식은 소화기관과 같이 생물학적인 구조에 비유될 수 있는 것으로, 인간으로 하여금 사고를 조직하게 하고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심리적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즉, 소화기관이 연령에 따라 달라지듯이 인간이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식은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된 행동양식으로 볼 수 있다."
2.1.2. 동화와 조절
동화(assimilation)란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사건을 이미 가지고 있던 도식 혹은 행동양식에 흡수, 통합하게 하는 인지과정이다. 개인은 현실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동화 과정에서 현실 사상에 대하여 약간의 수정과 왜곡을 하게 되고 자신의 과거 이해에 맞추게 된다. 즉, 새로운 경험이나 정보를 기존의 인지 체계에 맞추어 해석하고 포함시키는 것이 동화이다.
반면 조절(accommodation)은 동화와 상반된 기능으로서, 개인을 현실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수정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행동 형태를 환경에 잘 조화될 수 있도록 바꾸는 것이다. 새로운 경험이나 정보가 기존의 인지 체계와 맞지 않을 때, 기존의 인지 체계를 변화시켜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는 것이 조절이다.
동화와 조절은 인지발달의 두 가지 측면으로서 균형을 이루는 적응의 과정인 평형화(equilibration)를 구성한다.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도식을 바꾸도록 요구하여 조절에 의하여 다시 평형상태가 이루어지며, 동화와 조절에 의하여 누적된 조정과 통합에 따라 인지구조가 성장, 발달하게 된다.
2.1.3. 평형
평형이란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적응의 과정이다.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도식을 바꾸도록 요구하여 조절에 의하여 다시 평형상태가 이루어진다. 동화와 조절에 의하여 누적된 조정과 통합에 따라 인지구조가 성장, 발달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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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발달,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교육심리학, 신명희 외 8명,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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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복희 외 2명, 「인간발달」, 파주: 교문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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