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이해 16장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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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발달의 이해 16장 학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발달
1.1. 신생아기
1.2. 영아기
1.3. 유아기
1.4. 아동기
1.5. 청소년기

2. 아동의 공격성
2.1. 인지행동치료의 개념적 틀
2.2. 아동의 공격성 평가
2.3. 공격적인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2.4. 인지행동치료 성과에 대한 개관

3. 청소년기의 주요 특징
3.1. 신체적 변화
3.2. 인지 및 정서적 발달과 변화
3.3. 사회성 발달 변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발달
1.1. 신생아기

신생아기는 생후 1개월까지로 분류되며, 이 시기 영아의 신체 발달은 부모의 체격과 인종, 엄마의 영양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출생 시 영아의 몸무게는 약 3.0~3.5kg 정도이고 신장은 51cm 정도이다. 영아는 스스로의 힘으로 신체 각 부분에 혈액을 순환시킬 수 있으며, 빨기, 잡기, 고개 돌리기 등 한정적인 신체 운동이 가능하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성인의 감각기관처럼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기초능력만 발달한 상태이다. 생후 4주 후에는 작은 물체를 보고 녹색과 적색 두 가지 색을 구별할 수 있으며, 불빛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팔과 다리를 움직일 수 있지만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움직임은 부족하다.

사회적으로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연결성을 형성하기 시작하며, 웃음을 내며 기쁨이나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다. 각종 감각을 발달시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2. 영아기

영아기는 24개월까지로 구분되며 신체 발달이 가장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생후 4개월이 되면 출생 시 몸무게의 두 배 정도가 되며, 첫돌이 되면 세 배 정도가 된다. 대부분의 영아의 신장은 출생 후 12개월에 이르면 출생시의 약 50%가 증가한다". 첫돌이 되면 출생 시 키의 1.5배가 되는데, 2세 가량의 성장 속도는 첫 해에 비해 다소 느려지지만 키는 성인의 약 1/2만큼 자라게 된다.

영아의 신체골격도 성인보다 크기가 작고 수도 적을 뿐만 아니라 매우 유연하고 부드럽다. 두개골 뼈의 경우 영아기는 봉합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머리에는 6개의 숫구멍이 남아 있으며 성장하면서 점차 닫히게 되어 18개월 경에는 머리 전체가 단단한 뼈로 덮이게 된다. 대근육은 1개월에 머리들기, 3-4개월에 목을 가누기, 4개월에 뒤집기를 할 수 있고, 6개월은 물건을 붙잡고 눈과 손의 협응이 가능하다. 12개월에 혼자서 설 수 있으며 16개월에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인지발달은 시각적으로 2개월은 삼원색의 기본색 구분, 4개월에 붉은 계통과 푸른 계통의 색을 구분하여 묶을 수 있다. 7개월 정도에는 3차원을 지각할 수 있고, 형태를 지각할 때 사물에 비해 사람의 얼굴을 더 선호하며 얼굴 중에서도 흑백의 대조를 이루는 눈을 가장 선호한다. 청각적으로 3개월 정도에는 감정에 따른 목소리의 톤을 구별할 수 있고, 7개월된 영아는 소리를 이용해 거리를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청각이 성인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약 2년 정도의 기간이 걸린다.

생후 3-4개월 옹알이를 시작으로 12개월이면 한 단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24개월이 되면 그 이상의 단어를 연결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출생 직후에는 흥미, 불쾌, 혐오의 감정만 있다가 3개월이 지나면 슬픔, 분노, 놀람이 생기고, 7개월 이후에는 공포, 수줍음, 격노의 감정이 추가된다.


1.3. 유아기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 동안 신체적으로 매주 5~7cm 정도씩 성장하며 체중도 2~3kg씩 증가한다. 여아는 남아보다 지방조직이 많고 남아는 근육조직이 더 많아진다. 남아가 여아보다 다소 큰 경향이 있으며, 반복학습을 통해 신체운동발달이 진행되어 균형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하여 좀 더 정교한 동작을 완성할 수 있다.

2~3세 사이에는 색보다 모양의 개념을 더 일찍 획득하여 수 개념을 이해하는 비율 또한 증가한다. 하지만 아직 인지적으로 미성숙하여 세상을 비논리적으로 바라본다. 3세경 정도에는 실제와 가상을 구별하지 못하지만 주변 환경과 사물을 탐색할 수 있는 감각이 발달하고, 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4세 경에는 성공과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상상과 가상을 구별하여 현실을 인식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준비가 되어있다. 이때 감각을 통해 얻게 된 사고와 감정에 대해 표현하며 호기심이 많아 질문을 하게 된다.

5~6세경 다양한 정보에 관심을 갖고 사물의 사용,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주변의 사물과 상호작용하여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기능을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있다. 3세에는 3~4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하며 질문도 많아지고 어린 아이에게 말할 때 단순하게 말함으로써 아이의 연령에 맞는 대화 방식을 조정하기도 한다. 5~6세는 6~8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하며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유아기 시기의 형성된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은 부모와 자녀와의 깊은 사회적 관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아이의 정서적 또는 성격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때 자율성이 생기는 시기이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탐색하기 시작하고 스스로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 3세경부터는 친구를 찾는 경향이 강해지고, 유치원과 같은 집단생활을 하며 같은 또래와 친하게 놀거나 싸움을 하며 여러 사회적인 교류를 하게 된다.

3~4세가 되면 다른 또래들에게 관심을 보이거나 좋아한다는 표현을 하고, 행동을 관찰학습함으로써 많은 지식을 ...


참고 자료

아동발달 – 유효순, 최경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11)
아동발달 – 심성경, 김경의, 이효숙, 변길희, 박유미, 박주희 공저/ 학지사(20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박성연, 백지숙 공저/ 파워북(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권인수/ 수문사(2017)
아동의 운동발달 수준에 따른 움직임 패턴의 관계 연구 – 박유나(2016)

이경자 (2013).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처. 서울: 삼성서지아이.
장세현 (2016). 청소년 문제와 대처. 서울: 학지사.
이선혜, 김인선, 정은영 (2016). 가족이 함께하는 건강한 청소년 성장. 서울: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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