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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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1. 진로교육
2.2. 교수-학습방법
2.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교육측정 및 평가
2.5. 기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차이점을 진지하게 탐색하고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지능은 그 자체로 인간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고정불변의 요소라기보다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결과물로서 다양하고 가변적인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인간의 행동 능력으로 표출되는 다양한 지능들을 여러 관점에서 서로 동등하게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특정 지능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고 구분 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다양하고 많은 지능이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각각의 지능에서 표출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드너의 주장은 1983년 발표한 저서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에 잘 드러난다.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발달의 개념을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두 이론은 다른 개념을 지니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스스로 탐색하고 지식을 구성해가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 구조의 질적, 양적인 변화를 한다. 이것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의 순서는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즉, 피아제는 지능을 논리·수학적으로 바라보는 단선적 과정으로 정의한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요인들이 위계적으로 구성된다고 보지 않고 인간의 능력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몇 개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고 본다. 따라서 지능의 각 차원 별로 독립된 지수로 지능을 설명하며 다차원적으로 접근한다. 가드너가 제안한 여덟 가지 지능은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으며, 각 지능들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가드너의 이러한 관점은 피아제의 이론이 인지 발달의 마지막 단계를 형식적 조작기로 보고 그 이후의 사고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보완이다. 가드너는 집단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지능이란 진화가 이루어지는 시간, 공간, 문화에 따라 정의된다고 주장한다. 즉, 종전의 지능은 행위자의 측면만을 중시하였고 문화나 공동체의 상황과는 탈맥락적 상황에서 개념화되었기 때문에 맥락적 상황에서 지능이 관찰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달리 인간의 능력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각 개인이 지닌 고유한 지능 프로파일을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가드너(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은 말과 글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와 관련된 능력을 포함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이며,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능하다. 소설가, 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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