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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사회는 기후변화, 경제적, 사회적 변경 등 재난환경이 변화하면서 재난으로부터 안전은 중요한 국가정책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 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사회안전에 대한 다양한 욕구가 나타나고 있다. 안전문제가 일상화되면서 안전은 하나의 생활문화가 되었으며 안전을 보다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안전문화가 정착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는 세월호부터 작년 할로윈 사고까지 사회적 참사가 발생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2. 우리나라 재난관리 행정의 역사적 변천과정
2.1. 1945년~1961년
1945년 대한민국이 해방되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될 때까지 수많은 재난과 재해가 대한민국에 피해를 주었지만, 기록도 부실하고, 대책도 부실했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내무부가 재난정책의 주관부처가 되어 내무부 건설국 이수과는 태풍 등 풍수해대책을 맡았고, 치안국 소방과는 소방대책을 맡았다. 1951년 부산 조병창 화재, 1952~53년 부산 국제시장화재, 1956년 태신호화재 등 수많은 화재사고가 발생했으며, 1953년 발생한 부산역 화재는 29명의 인명피해와 6천여세대 3만명의 이재민을 발생시켰으며, 가옥 3,132채 전소, 1백 77억환의 재산피해를 초래하여 부산시 중구지역의 절반에 피해를 입혔고, 이는 1958년 3월 11일 소방법을 제정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1950년부터 1961년까지 풍수해도 대한민국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는데, 크고 작은 많은 태풍이 한반도를 지나가면서 심각한 풍수해를 입혔다. 그 중에 1959년 발생한 초특급 태풍인 사라는 남해안과 영남지방을 강타하여 전국적으로 750명의 사망자와 선박 9,329척, 주택 12,366동, 재산피해 662억원을 발생시켰다. 또한 105만명의 부산시민이 고립되었으며, 낙동강과 섬진강은 범람하여 목포와 여수지역, 경남지역에 큰 풍수해를 입혔다. 1960년 이전까지는 풍수해 관련 법령이 없어 국무회의에서 태풍 긴급복구사업비로 4,400백만원을 지출할 것을 결의하였고, 이 시기에는 풍수해와 같은 자연재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