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을 찾아서 소개하려는데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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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법을 찾아서 소개하려는데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과 현대적 접근
1.1. 한국어 교수법의 역사적 변천
1.2.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1.3. 교실에서의 한국어 교수 실제

2. 언어지도 접근법과 문학적 접근
2.1. 문학적 접근법의 개념과 특성
2.2. 문학적 접근법의 교수방법
2.3.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모델

3.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언어지도
3.1. 그림책 소개 단계
3.2. 내용 인식 단계
3.3. 몰입 활동 단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과 현대적 접근
1.1. 한국어 교수법의 역사적 변천

한국어 교수법의 역사적 변천은 짧은 역사 속에서도 발전을 거듭해왔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1940년대까지 대표적인 한국어 교수법이었다. 이 교수법은 라틴어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학습자의 모국어를 이용하여 독해와 번역 위주의 언어교육을 하는 방식이다. 이 교수법은 언어교육의 목표가 읽기와 쓰기일 때 효과적이지만,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외국에서의 한국어 수업에서는 고급 읽기 자료를 활용한 수업 진행 시 설명 단계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2차 세계 대전 중 미국에서 장교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교육을 하면서 발전했다. 이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1940-1960년대에 미국의 중심적인 외국어 교수법이 되었다. 문법과 번역을 배제하고 문형 연습을 통한 대화 연습과 발음 강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교수법은 학습 동기가 있는 학습자들에게 이상적이지만, 듣기를 중심으로 하는 일방향 교육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어교육 현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 중 문형 연습 등에서 부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침묵식 교수법은 교실에서 학습자들이 더 많은 언어를 생산하게 하기 위해 교사가 가능한 침묵을 지켜야 한다는 전제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학습자 중심적인 관점에서 학습에 접근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교사의 극단적인 침묵은 그 한계가 분명하고, 한국어 교실에서는 두드러지지 않는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외국어 습득을 모국어 습득과 같은 과정으로 보는 접근법이다. 이 교수법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 주로 초급 학습자들에게 적용 가능하지만, 복잡한 사고의 표현은 행동으로 보여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어교육 현장에서는 명령형과 지시어 같은 항목을 학습할 때 자주 사용된다.

이와 같이 한국어 교수법은 문법-번역식, 청각-구두식, 침묵식, 전신반응 교수법 등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은 1970년대 초, 인류언어학자들과 언어학자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두고 있다. 즉, 언어의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중시하며, 교사의 역할은 먼저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것이고, 다음으로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다.

이 교수법에서는 언어가 의미 전달을 위한 도구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언어는 의미와 맥락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며, 문법 규칙보다는 실제적인 의사소통...


참고 자료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주)투판즈, [Active Korean 1]
서소정 저, 아동언어지도, 창지사, 2018
남규 저, 영유아 언어지도, 공동체, 2018
이하원, 박희숙, 원선아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6
노운서, 노명희, 김명화 외 1명 저, 아동문학, 양서원, 2016
강성화, 고선옥 외 1명 저, 언어지도, 동문사, 2022
민미희 저, 언어지도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학지사, 2022
이정아, 장석경 외 1명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제5판), 공동체, 2021
권민균, 김수향 외 3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21
김정은, 한희정 외 3명 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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