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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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시장점유율 확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타벅스 성장전략
1.1. 스타벅스 기업소개
1.2.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성공비결
1.3. 스타벅스 SWOT분석
1.4. 스타벅스 기업 가치사슬분석
1.5. 스타벅스 한국시장전략 분석
1.6.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점유율 확대위한 전략제언

2. 즐거워예 마케팅전략
2.1. 조사 배경 및 목적
2.2. 시장 분석
2.3. 연구 설계
2.4. 연구결과
2.5. 결론

3. 삼양라면의 시장 점유율 확대전략
3.1. 라면의 정의
3.2. 우리나라 라면 시장의 역사
3.3. 라면 시장의 현황
3.4. 삼양라면의 역사
3.5. 삼양라면의 강점과 약점
3.6. 삼양라면의 위협 요인과 기회 요인
3.7. 삼양 라면의 최근 동향
3.8. 삼양라면의 시장 현주소
3.9. 삼양라면의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
3.10. 삼양라면의 해외시장 진출 방안

본문내용

1. 스타벅스 성장전략
1.1. 스타벅스 기업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커피원두 판매하는 소매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전세계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커피를 비롯한 차, 주스, 디저트, 머그, 텀블러 등을 판매하며 세계인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어 커피문화를 선도하는 글로벌기업이 되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1999년에 신세계와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된 합작 법인으로 시작하였다. 국내 첫 테이크아웃 커피매장인 스타벅스 이대 앞점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하였고 현재 전국 175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2.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성공비결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성공비결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칙 중시 경영을 하였다. 스타벅스는 기업 이념과 기업 문화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기업 정책을 펼쳤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와 안정감을 주었다.

둘째, 새로운 문화에 대한 변화 욕구를 충족시켰다. 스타벅스는 커피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냈다. 단순한 커피 비즈니스의 도입이 아닌 새로운 문화를 도입함으로써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었다.

셋째, 철저한 입지선정과 과감한 투자를 하였다. 스타벅스는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뛰어난 최적의 입지에 매장을 오픈하였다. 또한 각 매장의 독특한 분위기와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넷째, 전문적인 직원교육 및 관리를 실시하였다. 스타벅스는 바리스타들에게 정기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매장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원들의 역량을 극대화하였다.

다섯째, 때로는 원칙을 깨는 유연성을 보였다. 스타벅스는 한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메뉴와 상품을 개발하여 공급하였다. 이는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유연성을 보여주었다.

여섯째, 꾸준한 사회활동을 실천하였다. 스타벅스는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이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편안한 한국식 매장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스타벅스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문화를 반영하여 매장 인테리어와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성공 요인들을 바탕으로 스타벅스는 한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


1.3. 스타벅스 SWOT분석

(Strength) 스타벅스는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맛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직접 커피원두를 농사하여 최적의 시기에 재배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자사만의 노하우로 로스팅, 블렌딩 작업을 거쳐 최상의 맛을 식별하여 판매한다. 또한 끊임없는 신메뉴 개발과 신상품 출시로 신선함을 잃지 않은 것도 성공 비결 중 하나이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관계자는 "국내에서 인기를 끄는 메뉴나 상품 중에는 미국 매장에서는 팔지 않는 것들이 많다"며 "끊임없이 새로운 메뉴와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고 철저한 현지화에 성공한 것이 한국 스타벅스의 인기 비결"이라고 강조했다..

(Weakness) 스타벅스의 제품들은 타 커피전문점의 제품들 보다 확연히 더 비싸다. 이는 더 좋은 재료로 커피를 만들겠다는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가격정책이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가격(Price)는 소비량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

(Opportunity) 과거에는 카페의 개념이 단순히 커피를 마시기 위한 곳이었다면, 최근 카페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커피숍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스타벅스는 대부분의 20~30대들이 비즈니스나 공부를 목적으로 방문하여 사무실이나 도서관의 목적으로 많이 이용한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의 다양한 용도 때문에 커피 전문점을 찾는 고객들도 더욱 다양해지고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Threat) 스타벅스의 성공으로 커피전문점의 총 시장크기가 커짐에 따라 기업들의 각축전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각 기업 간의 경쟁이 점차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상태이다. 대기업들은 막강한 자금력과 마케팅을 앞세워 해외 유명 커피 제조업체들과의 제휴 또는 독자브랜드 개발의 형태로 시장 진출을 노린다. 두산-Nestle(스위스), 롯데-Java Coffee(미국), 대상-로즈버드 (독자브랜드) 가 현재 시장에 진출했으며, 동서물산-가베관(일본)이 시장진출추진 중에 있다.


1.4. 스타벅스 기업 가치사슬분석

스타벅스 기업 가치사슬분석은 다음과 같다.

기업하부구조 영역에서 스타벅스는 수많은 매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각 매장마다 일관된 서비스와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 매장을 모두 본사 직영으로 운영하여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매장마다 고객의 취향을 고려한 테마를 접목하는 등의 다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술개발 영역에서는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여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각 메뉴마다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계절별 음료와 다양한 푸드 메뉴까지 개발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 있다.

인사관리 영역에서는 전 매장을 본사가 직접 운영하여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에 대한 철저한 교육과 함께 보상제도 및 혜택을 제공하여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기업하부구조, 기술개발, 인사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일관된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5. 스타벅스 한국시장전략 분석

스타벅스의 한국시장전략 분석은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는 한국 시장에서 브랜드전략, 차별화 전략, MD상품 판매전략, 표준화전략, 매장입지선정 전략, 홍보전략, 마케팅전략 등 다양한 방면에서 성공적인 진출 전략을 구사해왔다.

먼저 브랜드전략 측면에서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 전문점을 넘어 고객들에게 여유와 편안함을 제공하는 문화적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 커피는 산도, 향, 농도가 좋아 커피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는 엄격한 품질 기준 하에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고 스타벅스만의 노하우로 로스팅과 블렌딩을 거치기 때문이다.

차별화 전략으로는 녹색 눈금이 그려진 커피잔을 통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꾀했다. 이는 커피 맛의 표준화를 이루기 위한 것으로 수많은 매장에서 동일한 커피 맛을 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MD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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