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부모의 방어적인 반응을 단계이론에 따라 설명하고 침체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아부모의 방어적인 반응을 단계이론에 따라 설명하고 침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2.1. 초기의 위기 반응
2.2. 방어적 반응
2.2.1. 부정
2.2.2. 투사
2.2.3. 합리화
2.2.4. 반동형성
2.3. 대체행동-수용

3. 특수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사례

4. 특수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

5. 부모 지원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모가 된다는 것은 매우 기쁘고 행복한 일인 동시에 매우 힘들고 고된 일이 되기도 한다. 부모로의 역할은 중간에 포기할 수도 없고 연습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해야 할 역할이 달라지는 등 다양하고 희생적인 부분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자녀가 특수아일 경우 부모의 역할은 일반아동의 부모역할에 비해 더욱 다양하고 어려운 일이 된다. 특수아동을 가진 부모의 경우 부모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치료자로서의 역할이나 심리적인 부담과 정서적인 상실 등을 모두 경험하고 감내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특수아동의 부모가 가지는 심리적인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질적으로 특수아동의 부모가 가지는 심리적 단계 중 가장 힘든 단계에 대해 실제 예시를 통해 논하고자 한다.


2.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2.1. 초기의 위기 반응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초기의 위기 반응은 다음과 같다.

특수아 부모는 일반적인 부모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아동이 가지는 특수성에 따른 다양한 어려움을 감당하여야 하기 때문에 지치고, 불안하고, 낙망하는 것과 같은 감정이 일반 부모에보다 빈번하고 강력하게 나타난다.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특수아로 태어났거나 진단받은 경우 이에 대한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위기의식을 갖게 된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며 새로운 역할에 적응하기 위하여 노력하지만 장애 자녀의 치료나 훈련은 자녀의 장애 종류나 정도에 따라 매일처럼 반복하여도 좀처럼 좋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고 부모는 심신의 피로와 함께 스스로를 자책하고 절망하며 자신의 존재를 잃어가거나 지치고 불안하고 낙망하게 되는 것이다.

특수아 부모의 위기의식은 부모의 성격적 특성이나 인생 경험, 교육이나 훈련, 문화적 배경,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재산, 경제력 등에 따라 반응과 반응의 순서가 달라지게 된다. 만일 부모가 자신의 아이가 일반아동이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중요성 등이 클 경우 반응의 정도가 격해지거나 매우 힘들어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를 문제성이 있는 부모로 보는 것보다는 예기치 않게 닥친 위기에 자연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이를 ...


참고 자료

여광응, 박대용, 이점조, & 추연구. (2003).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최지영, 양윤란, & 김재환. (2004).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1), 1-16.
추연구. (2019). 학대가 발달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발달장애연구, 23, 117-13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