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이다. 지적 기능은 학습,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말하며, 적응행동은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능력을 뜻한다. 지적장애 대상자는 사회적 판단력과 위험 인식, 행동과 감정 조절, 대인관계, 학교 및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심한 경우 자기관리, 배변 조절, 의사소통, 운동성 등에서 큰 제한이 있어 혼자서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적장애 대상자의 증상에 따른 세부적인 치료 방법이 필요하며, 정신치료, 약물치료 등 다양한 접근이 요구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적장애에 대한 문헌고찰과 사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정의
지적발달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이다. 지적 기능은 학습,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말하며, 적응행동은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적, 사회적, 실행 기술을 말한다.
지적발달장애의 원인에는 염색체 이상, 선천성 대사장애, 그리고 사회경제적 요인 등이 있다. 염색체 이상에는 다운 증후군, 파타우 증후군, 에드워드 증후군 등이 포함되며, 선천성 대사장애에는 페닐케톤뇨증, 윌슨병, 갈락토오즈혈증 등이 있다. 또한 양육자의 교육 수준이 낮거나 절대 빈곤층, 불우한 계층의 경우 경험 부족, 학대 및 방임 등으로 인해 지적발달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지적발달장애 대상자는 언어 지연, 인지, 학습기능의 발달문제를 보인다. 이로 인해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의 인식,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경도의 지적발달장애의 경우 학령전기에는 명확한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학령기와 성인기에 이르면 읽기, 쓰기, 계산, 시간, 돈과 관련된 학습기술을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추상적 사고, 인지적 유연성 및 계획하기, 단기 기억 등에 어려움을 보인다.
지적발달장애에 대한 치료로는 정신치료적 접근과 약물치료가 있다. 정신치료적 접근 중 하나인 응용행동분석(ABA)은 공격, 자해, 과제회피 행동 등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약물치료의 경우 지적발달장애의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 약물, 항경련제, 항우울제, 정신자극제, 교감신경자극제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2. 원인
2.2.1. 생물학적 요인
유전: 어머니의 건강상태와 건강행위는 아동의 정신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태아는 자궁 내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환경적 스트레스, 물질 및 독소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신경생물학: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시냅스 수의 감소(5세에 최고조에 달함), 뇌 섬유의 수초형성, 서로 다른 뇌 영역에서의 부피 및 활동수준의 변화, 호르몬의 상호작용 등을 포함하여 큰 변화가 뇌에서 발생한다. 수초형성은 정보처리 속도를 증가시키고, 신경자극의 전도속도를 향상시키며, 보다 빠른 반응을 가능하게 한다.
2.2.2. 심리적 요인
기질이란 아동의 정서적 성향이나 행동, 감정, 사고 등을 나타내는 외적 인격으로 아동이 환경의 요구와 기대에 대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행동방식이다. 아동이 자라면서 기질은 조정되며, 양육자의 모델링 비중이 크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기질 간에 부조화가 있고, 돌보는 사람이 아동에게 긍정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경우 추후 정신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도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아동의 능력이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동은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 정서적 혼란으로부터 자신을 멀리할 수 있는 능력, 좋은 사회적 지능·문제해결능력, 장기적인 미래를 인식하는 특성들을 갖고 있다. [1,2,3]
2.2.3. 환경적 요인
애착은 부모와 아동 간의 정서적 유대관계이다.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면 사회적 유능감, 또래관계 능력, 공감력, 자기주장능력, 협동심, 자아존중감, 자립심이 높아진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정신적 외상을 경험하면 우울증, 불안, 학업 실패 등의 정신건강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학대받는 아동은 학대자와 동일시될 위험이 있으며, 성인기에 역기능적인 대인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다. 가족체계는 심리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차이도 정신장애 발생에 요인이 될 수 있다. 복잡한 가족관계와 문화적 배경은 신경발달장애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2.3. 임상양상
2.3.1.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지적 기능의 결함으로 인해 성취수준이 기대 이하인 상태이다.
학습장애 대상자는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습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지각, 주의력, 기억력, 언어 등의 인지적 결함으로 인해 학업 성취도가 또래에 비해 낮다. 특히 일반지능 수준은 정상이지만 특정 영역에서의 학습 부진이 두드러진다.
학습장애의 원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유전적 요인, 뇌 손상, 감각기관 이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과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환경, 교육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