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기관 선택과 목표
1.1. 실습기관 선택 기준
실습기관을 선택할 때는 본인의 관심사, 성향, 종교, 신분 등을 고려해야 한다. 관심사가 정신건강의학 또는 심리학이고 내향적인 성향을 지닌 학생이라면 정신보건센터가 적합한 실습기관이다. 정신보건센터는 관심사, 성향, 종교, 신분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알맞은 기관이기 때문이다. 정신질환은 현대인의 고질병이 되어가는 추세이고, 정신보건센터에는 선천적·후천적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그들을 지지하고 돕고 싶은 의지가 있다면 정신보건센터가 좋은 실습기관이 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외상이 없어 다른 기관보다 어려움이 있겠지만, 최선을 다해 그들이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면 정신보건센터가 적절한 선택이 될 것이다.
1.2. 사회복지실습 목표
사회복지실습 목표는 실습생 개인의 관심사와 필요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개인적 특성 및 취미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자기 성찰과 실습 지도 요청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을 마친 후에는 실습 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데, 이때 실습에 대한 아쉬움의 정도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사회복지실습은 실습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이자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실습을 통한 배움과 성장
사회복지실습을 통한 배움과 성장은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 발돋움하는 데 핵심적인 경험이 된다. 실습에 참여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되며, 클라이언트와 직접 상호작용하며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은 학생들에게 현장 경험을 제공하여 이론과 실천 간의 연계를 도모한다.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기관의 목표와 운영 체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복지 서비스 제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며 전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실습은 학생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관과 윤리관 형성에 기여한다. 실습 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사례와 상황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의 근본 가치와 실천 윤리를 체득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클라이언트의 인권과 존엄성 존중, 사회정의 실현 등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세를 갖추게 된다.
나아가 실습은 학생들의 자기 이해와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 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경험과 어려움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가고, 전문성과 자신감을 갖추게 된다.
요컨대 사회복지실습은 학생들에게 전문성 향상, 가치관 및 윤리관 정립, 자기 이해와 성장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 현장에서의 실천
2.1.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지지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지지는 사회복지실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누구나 정신질환에 걸릴 수 있고, 정신질환은 현대인의 고질병이 되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정신보건센터와 같은 실습기관에서 정신질환자들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은 중요하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지지에는 선입견 없는 이해, 실질적인 도움, 그리고 자존감 회복을 위한 노력이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