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을 요약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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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을 요약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배경
1.1. 청소년시대
1.2. 노이 호프 시대
1.3. 슈탄츠 시대
1.4. 부르크도르프 시대

2. 페스탈로치의 교육 이념
2.1. 삼육론(=덕육 기초 교육론)
2.2. 모성교육론
2.3. 인간성 삼단층론
2.4. 사회교육론
2.5. 체벌교육론
2.6. 아동관
2.7. 노작교육론

3. 페스탈로치의 교육 방법
3.1. 합자연의 원리
3.2. 자발성의 원리
3.3. 직관의 원리
3.4. 조화의 원리
3.5. 친근성의 원리
3.6. 노작의 원리

4.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비교

5. 페스탈로치의 교육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배경
1.1. 청소년시대

어린 시절, 종교적 감성과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인 어머니로부터 인생과 교육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자랐다. 목사인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을 공부하다가 나중에는 빈민구제에 관심이 있어 대학에서 법률학을 공부했다. 대학 재학 중, 사회운동에 가담하였으며, 나중에는 루소의 「에밀」을 읽고 그의 자유사상에 감명 받아 법률 공부를 포기하고 생애를 가난한 아이들의 교육과 구제에 인생을 바쳤다.


1.2. 노이 호프 시대

자신의 첫 아들인 야곱의 육아일기를 쓰면서 빈촌의 아이들에게 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1771년 브르그에 빈민 학교를 세워 빈민아이들에게 노작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경영의 실패로 문을 닫았다. 그 후 18년간 그의 교육사상을 요약한 『인간교육론』과 그의 교육사상을 서술한 교육소설 『린하르트와 겔트루데』를 저술하였다.


1.3. 슈탄츠 시대

1798년 프랑스 혁명의 여파가 스위스로 밀려와 그 전쟁으로 많은 고아가 생겨났다. 이에 페스탈로치는 슈탄츠에 고아원을 설립하여 고아들에게 그의 독특한 노작교육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는 고아들에게 사랑의 마음과 함께 노작을 통한 교육을 제공하여 이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시기 그는 아동의 잠재력을 믿고 이를 최대한 발현시키고자 하였다. 그의 교육 방법은 아동의 자발성과 직관을 중시하였으며, 이는 아동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 것이었다. 그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아동 개개인의 필요와 흥미를 고려하여 실생활에 기반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의 인성, 지성, 체력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페스탈로치의 고아원 교육 활동은 당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그의 관심과 해결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4. 부르크도르프 시대

페스탈로치는 부르크도르프에 민중학교인 이베르돈 학교를 창설하였다. 거기서 그는 기존의 교육과정에 체조와 원예 등을 교과에 도입하였으며 교실을 바꿔가며 수업하는 교육법을 실행하였다. 이때 그의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명시한 「교육학개론」, 「초등교육의 방법론」, 「노동학교의 기본 교육」 등의 저서를 남겼다.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교육을 조직적으로 실험하게 되어 일대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그는 전인교육을 통해 도야된 인간이 인간을 개혁하며 사회 개혁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인간성을 길러 이상사회를 실현시키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 여겼다.

또한 페스탈로치는 모성에 의한 유아기 교육을 중시하였으며 체험학습, 생활에 바탕을 둔 노작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이러한 페스탈로치의 민중교육 이념은 서양교육사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교육 대상이 중산층이나 상류층에서 국민의 다수를 점하는 민중으로 전환되었고, 지식 전달보다는 어린이의 삶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능력, 기능, 태도를 생활을 통해 갖추게 하는 경험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었다. 더불어 어린이가 지닌 귀한 소질과 개성을 일깨워 키워주는 각성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페스탈로치는 근대교육의 파종자로 평가받게 되었다.


2. 페스탈로치의 교육 이념
2.1. 삼육론(=덕육 기초 교육론)

페스탈로치의 삼육론(=덕육 기초 교육론)이다. 페스탈로치는 인간에게 내재한 무한한 잠재력(지적, 도덕, 신체)을 조화롭게 계발하여 도덕인 양성에 힘쓰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고른 발달이 아동 스스로의 내적인 힘을 갖고 내면적인 자아의 자기발전과 자율적인 자기 형성에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전인교육을 통해 도야된 인간이 인간을 개혁하며 사회 개혁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는 곧 인간성을 길러 이상사회를 실현시키는 것이다. 페스탈로치는 '머리(지성)·가슴(감성)·손(기능)'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하나의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고자 하였고, 이를 '삼육론'이라고 하였다. 덕육기초교육론에 따르면 지육, 덕육, 체육 세 가지가 고루 발달해야 하지만 그중 덕육이 기초가 된다. 모든 아동들이 위 세 가지 능력을 소질로 타고났으며, 이러한 소질은 하나님으로부...


참고 자료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박미혜, 2015, p.47~53
Pestalozzi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 김선미, 2005, p.46~63
「유아교육사상사」, 이상현. 정민사(2011), p.189~214
<페스탈로치>에 대한 조사, 유니쌤, http://blog.naver.com.yuni1211/110018984709
페스탈로찌의교육관, 사비, http://blog.naver.com/lekchan/59577822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고몽, http://gomong88.blog.me/70108797941
교육의 아버지로 불리는 페스탈로치, 봄눈, http://blog.naver.com/carolbaby/2617568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대표적인 사상, 머거리, http://blog.naver.com/collialee/140023126954
네이버, “페스탈로치”, http://blog.naver.com/yue6915/220896930809, (2017.03.19.)
네이버, “페스탈로치”, http://shoutjoy.blog.me/220943548972, (2017.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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