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라고지 페다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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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드라고지 페다고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1. 개념과 어원
1.2. 기본 전제
1.3. 학습자의 역할과 지향점
1.4. 교수 방법의 차이

2. 페다고지에 익숙한 성인학습자의 앤드라고지 적응 방안
2.1. 구체적인 동기 부여
2.2.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학습 환경 조성
2.3. 교수자의 역할 이해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과 해결 방안
3.1. 신체적 장애 요인
3.2. 인지적 장애 요인
3.3. 정의적 장애 요인

4. 성인교육의 일반적 교수 원리
4.1. 자기주도학습
4.2. 자발학습
4.3. 참여성
4.4. 상호학습
4.5. 다양성
4.6. 실용성
4.7. 능률성
4.8. 오락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1. 개념과 어원

앤드라고지(Andragogy)는 성인을 의미하는 'Andros'와 지도 및 이끌다의 의미를 뜻하는 'Agogos'의 합성어로, "성인 학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페다고지(Pedagogy)의 반대 개념으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다.

페다고지는 어린이를 뜻하는 'Paida'와 지도 및 이끌다의 의미를 뜻하는 'Agogos'의 합성어로,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어린이의 선천적 재능과 소질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해온 전통적인 교육 방식이다. 페다고지에서는 어린이 학습자가 학습 경험이 없으므로 활용할 만한 학습 자원이 없다고 여겨, 교사 주도의 교과중심적인 교육 방식이 합당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앤드라고지는 성인 학습자가 이미 풍부한 경험과 가치 있는 학습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앤드라고지에서는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이 전개된다.


1.2. 기본 전제

페다고지는 '어린이'를 의미하는 'Paida'와 '지도 및 이끌다'를 의미하는 'Agogos'가 합성된 말이다. 즉,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앤드라고지는 '성인'을 의미하는 'Andros'에 앞서 논한 'Agogos'가 접목된 용어로, '성인 학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페다고지의 기본 전제는 어린이 학습자가 아직 풍부한 경험과 그에 상응하는 지식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활용할만한 학습 자원조차 없으므로 효율적인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교수자의 일방적인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앤드라고지는 학습자의 경험을 존중하고, 학습자에게 이미 풍부하고 가치 있는 학습자원이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그러므로 교수자의 독단적인 학습 계획 및 전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또한 교수자는 전적인 안내자가 아닌 지원자이자 조력자로서 기능한다.


1.3. 학습자의 역할과 지향점

페다고지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타율적인 특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자아개념 역시 의존적이고 타의적이며 교사 역시 이와 같은 관점으로 학습자를 바라본다. 따라서 페다고지에서 학습자의 역할은 일방적으로 교사가 전달하는 내용을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자원으로 인정되지 않으므로 학습자원을 제시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러한 제시는 가치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곧 학습에 대한 특별한 준비를 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하는데, 즉 학습자는 교수자, 나아가 사회가 배워야 한다고 강조하는 점들을 판단 없이 받아들이고 기꺼이 배우려고 하는 존재인 것이다. 이를 종합했을 때 페다고지에서 학습자의 지향점은 교수자가 제시하는 목표를 수긍하고 그를 충실하게 받아들이는 것에 있다. 또한 페다고지의 학습 동기는 학문적 성과와 장래에 대한 기대에서 비롯되는 바, 추구하는 결과 역시 학력 형성과 직업 등 미래에 대한 예기적 사회화라 하겠다.

반면 앤드라고지에서 학습자는 알고자 하는 욕구와 동기가 뚜렷한 존재이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가지고 기존의 의존적인 학습 태도를 극복해 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그렇기에 학습자의 경험이 갖는 의미 역시 페다고지와 판이하게 다르다. 학습자의 누적된 경험은 풍부한 학습자원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그 활용도가 높다. 그리고 이를 전제로 교수 방법 역시 단순한 전달식이 아닌 학습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전개되는 경험적 기법에 주목한다. 즉, 학습자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는 수용자를 넘어 학습에 필요한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도록 하는 주도적 학습자의 자세가 요구된다. 한편 학습 결과 역시 페다고지의 경우 학력이나 예기적 사회화에 집중한 것과 달리 앤드라고지는 즉각적으로 배운 기술 및 지식을 응용할 수 있고 그로 인해 경력의 재구성이 전개될 수 있는데 지향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학습 동기가 먼 미래에 대한 기대가 아닌 사회적 역할의 즉시적 기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1.4. 교수 방법의 차이

페다고지에서는 교사 중심적인 교수 방법이 주를 이루는 반면, 앤드라고지에서는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 방법이 특징적이다.

페다고지에서의 교수 방법은 주로 지식과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강의식 수업이 중심이 된다. 교사가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며, 학습자는 교사가 전달하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평가 또한 교사의 일방적인 판단에 따라 이루어진다.

반면 앤드라고지에서의 교수 방법은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을 존중하며, 학습자 주도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언자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등이 학습자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되며, 실습, 토론, 문제 해결 등 학습자의 경험을 활용하는 다양한 교수 기법이 활용된다. 또한 학습 과정...


참고 자료

강은주, 충남 소도시 노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공주교육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6.
송수현, 앤드라고지(Andragogy)이론을 활용한 성인 바이올린 지도 방안,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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